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진로체험 운영 방향과 과제: 진로역량을 중심으로
A Research on Directions and Tasks of Career Experience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to Build Career Capital: Focusing on career competency
- 저자
- 이민욱 장혜정 고요한 문찬주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20-21)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21.02.28
- 등록일
- 2021.05.01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6 제3절 연구의 방법 8 제2장 진로자본 이론과 학교 교육과정_13 제1절 진로자본의 개념 15 제2절 2015 개정 교육과정, 진로교육과정과 진로자본 26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42 제3장 초・중등학교 진로체험 운영 및 효과_47 제1절 초・중등학교 진로체험 운영 현황 및 실태 49 제2절 초・중등학교 진로체험 효과 및 진로역량 59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01 제4장 진로역량 중심의 초・중등학생의 진로자본 및 세부역량_107 제1절 초・중등학생의 진로자본 개념 및 세부역량 개발 방법 109 제2절 초・중등학생의 진로자본 개념 및 정의 114 제3절 초・중등학생의 진로자본 세부역량 119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60 제5장 초・중등학생의 진로자본 형성을 위한 진로체험 운영 방향 및 지원방안 요구분석_167 제1절 진로체험 운영 및 지원방안 요구분석 방법 169 제2절 초・중등학교 학교급별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173 제3절 초・중등학교 학교급별 진로체험 운영을 위한 요구 및 지원방안 182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212 제6장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진로체험 활성화 정책 지원방안_217 제1절 기본 방향 219 제2절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진로체험 활성화를 위한 핵심과제 224 SUMMARY_241 참고문헌_245 부 록_255 1. 델파이 조사지(1차) 257 2. 델파이 조사지(2차) 272 3. 델파이 조사지(3차) 288 4. 설문조사지 301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진로자본은 초·중등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체험을 포함한 학교교육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진로교육활동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개인의 진로에 대한 의미 및 동기(의미역량), 지식 및 기술(기술역량), 인간관계(관계역량)를 의미하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역량의 축적을 통해 진로라는 장 내에서 가치로운 자산(자본)을 형성하는 관점에서 다루고자 한다. 한편 기존의 진로체험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진로체험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진로체험의 참여 여부뿐만 아니라, 참여 학생의 만족도(장현진 외, 2017; 주휘정, 2017),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과 방법(윤형한, 2017) 등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진로역량 중심의 진로자본 관점에서 초·중등단계별 필요한 진로자본 세부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역량 중심의 진로자본에 대한 이론적 개념에 기초한 초·중등학교 학생의 진로자본 요인과 이를 함양하기 위한 진로체험 운영 방향과 정책적 지원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rive the career capital factor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based on the theoretical concept of career capital centered on career competencies, the direction of career experience management and policy support plans to cultivate them. ...
<표 1> 진로자본 의미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6 <표 2> 진로자본 기술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8 <표 3> 진로자본 관계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20 <표 2-1> 진로자본 선행연구 구분 24 <표 2-2>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 27 <표 2-3>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 및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32 <표 2-4>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관련 진로자본 34 <표 2-5> 중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관련 진로자본 36 <표 2-6>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관련 진로자본 39 <표 3-1> 진로활동 참여 여부 50 <표 3-2> 진로활동 유형별 만족도 51 <표 3-3> 진로활동 유형별 참여 희망정도 52 <표 3-4> 단위학교 진로체험 유형별 운영 현황 53 <표 3-5> 교내 진로체험 유형별 만족도 54 <표 3-6> 교내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여부 54 <표 3-7> 외부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여부 55 <표 3-8> 외부 진로체험 유형별 도움정도 56 <표 3-9> 학교 진로교육 운영예산 현황 57 <표 3-10> 중학교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현황 58 <표 3-11>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현황 58 <표 3-12> 초・중등학교의 진로체험이 진로역량(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초등학생) 60 <표 3-13> 초・중등학교의 진로체험이 진로역량(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중학생) 62 <표 3-14> 초・중등학교의 진로체험이 진로역량(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고등학생 및 청소년) 63 <표 3-15> 주요 변수 구성 및 설명 68 <표 3-16> 기초 분석 결과(초등학교) 73 <표 3-17> 기초 분석 결과(중학교) 76 <표 3-18> 기초 분석 결과(고등학교) 80 <표 3-19>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초등학교) 83 <표 3-20>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중학교) 85 <표 3-21>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고등학교) 88 <표 3-22>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 요약(각 학교급별 비교) 90 <표 3-23> 진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 95 <표 4-1> 델파이 참여 대상, 인원 및 선정준거 110 <표 4-2>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111 <표 4-3>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112 <표 4-4> 3차 델파이 조사 문항 113 <표 4-5> 1차 델파이에서 도출된 초・중등 진로자본 정의(안) 115 <표 4-6> 초・중등 진로자본의 정의(안)에 대한 적절성 116 <표 4-7> ‘초・중등단계 진로자본의 정의’에 대한 응답의 빈도분석 117 <표 4-8> 2차 델파이에서 나타난 의미역량 요소의 빈도수 및 컷오프(cut off) 기준 120 <표 4-9> 의미역량 요소(태도)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1 <표 4-10> 의미역량 요소(도전정신)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2 <표 4-11> 의미역량 요소(자기주도성)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3 <표 4-12> 의미역량 요소(호기심)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3 <표 4-13> 의미역량 요소(학업인식)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4 <표 4-14> 의미역량 요소(진로목표)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5 <표 4-15> 의미역량 요소(가치관 확립)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5 <표 4-16> 의미역량 요소(삶의 가치와 목표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6 <표 4-17> 의미역량 요소(일의 의미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7 <표 4-18> 의미역량 요소(직업과 진로의 의미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7 <표 4-19> 의미역량 요소(자기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8 <표 4-20> 의미역량 요소(긍정적 자아개념)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9 <표 4-21> 의미역량 요소(건강한 직업의식)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29 <표 4-22> 의미역량 요소(자아존중감)의 성취기준(안) 적절성 130 <표 4-23> 의미역량 요소(자기효능감)의 성취기준(안) 적절성 131 <표 4-24> 의미역량 요소(진로효능감)의 성취기준(안) 적절성 131 <표 4-25> 의미역량 요소(회복탄력성)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32 <표 4-26> 진로자본 의미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32 <표 4-27> 2차 델파이에서 나타난 기술역량 요소의 빈도수 및 컷오프(cut off) 기준 134 <표 4-28> 기술역량 요소(기초학습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36 <표 4-29> 기술역량 요소(문제해결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37 <표 4-30> 기술역량 요소(직업정보 탐색 및 활용)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38 <표 4-31> 기술역량 요소(진로정보 탐색 및 활용)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38 <표 4-32> 기술역량 요소(직업세계 및 변화에 대한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39 <표 4-33> 기술역량 요소(창업과 창직의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39 <표 4-34> 기술역량 요소(교육 및 진학 정보 탐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0 <표 4-35> 기술역량 요소(진로 설계 및 준비)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1 <표 4-36> 기술역량 요소(진로의사결정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2 <표 4-37> 기술역량 요소(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2 <표 4-38> 기술역량 요소(자기관리능력)의 성취기준(안) 적절성 143 <표 4-39> 기술역량 요소(학교적응력)의 성취기준(안) 적절성 144 <표 4-40> 진로자본 기술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44 <표 4-41> 2차 델파이에서 나타난 관계역량 요소의 빈도수 및 컷오프(cut off) 기준 146 <표 4-42> 관계역량 요소(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 역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7 <표 4-43> 관계역량 요소(타인 이해 및 존중)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8 <표 4-44> 관계역량 요소(협업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8 <표 4-45> 관계역량 요소(의사소통 역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9 <표 4-46> 관계역량 요소(다양성 존중)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0 <표 4-47> 관계역량 요소(진로개발에 도움이 되는 네트워크 형성 역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1 <표 4-48> 진로자본 관계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52 <표 4-49> 의미역량 하위요소의 학교급별 중요도 155 <표 4-50> 기술역량 하위요소의 학교급별 중요도 157 <표 4-51> 관계역량 하위요소의 학교급별 중요도 159 <표 5-1> 설문조사 문항 구성 170 <표 5-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71 <표 5-3>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의 우선순위(초등학교) 174 <표 5-4>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의 우선순위(중학교) 177 <표 5-5>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의 우선순위(고등학교) 180 <표 5-6>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내용의 우선순위(초등학교) 183 <표 5-7>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방법의 우선순위(초등학교) 185 <표 5-8>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인프라의 우선순위(초등학교) 188 <표 5-9>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교사 업무의 우선순위(초등학교) 190 <표 5-10>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내용의 우선순위(중학교) 192 <표 5-11>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방법의 우선순위(중학교) 195 <표 5-12>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인프라의 우선순위(중학교) 198 <표 5-13>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교사 업무의 우선순위(중학교) 200 <표 5-14>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내용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03 <표 5-15>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방법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05 <표 5-16>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인프라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08 <표 5-17>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교사 업무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10 <표 6-1>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진로체험 활성화 정책 세부방안 223 [그림 2-1] 진로자본의 구성요소 18 [그림 2-2] 진로자본의 구성 22 [그림 2-3]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과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역량 간 관계도 29 [그림 2-4]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역량, 진로자본 세부역량 매칭도 33 [그림 2-5] 초등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세부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매칭도 35 [그림 2-6] 중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세부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매칭도 38 [그림 2-7]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세부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매칭도 40 [그림 3-1] 진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 재분류 과정 도식화 93 [그림 5-1] Borich 요구도 산출 공식 172 [그림 5-2]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175 [그림 5-3]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178 [그림 5-4]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181 [그림 5-5] 진로체험의 내용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184 [그림 5-6] 진로체험의 방법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186 [그림 5-7] 진로체험 인프라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189 [그림 5-8] 교사 업무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191 [그림 5-9] 진로체험의 내용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193 [그림 5-10] 진로체험의 방법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196 [그림 5-11] 진로체험 인프라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199 [그림 5-12] 교사 업무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201 [그림 5-13] 진로체험의 내용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04 [그림 5-14] 진로체험의 방법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06 [그림 5-15] 진로체험 인프라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09 [그림 5-16] 교사 업무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11 [그림 6-1]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진로체험 활성화 정책 방향 220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진로체험 운영 방향과 과제: 진로역량을 중심으로 | 2020.05.01~2021.02.28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