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전문가협의회 개최 현황 8
<표 1-2> 면담조사 실시 현황 9
<표 1-3> 초점집단면접(FGI) 개최 현황 10
<표 1-4> 설문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및 목표 표본 수 12
<표 1-5> 해외사례 주요 분석 내용 13
<표 1-6> 세미나 일정 및 내용 15
<표 1-7> 학교급별 진로교육과정의 연구 범위 19
<표 2-1> 2015 교육과정의 6가지 핵심역량 26
<표 2-2>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27
<표 2-3> 2015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29
<표 2-4> 2015 일반고등학교(자율고 포함)와 특수목적고등학교(산업 수요 맞춤형 고교 제외)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31
<표 2-5> 2015 특성화고등학교와 산업 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32
<표 2-6> 2015 교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교과 역량 33
<표 2-7> 2015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35
<표 2-8> 2015 사회과 지리 교육과정 내용 체계(예시) 36
<표 2-9> 창의적 체험활동 4개 영역별 ‘활동’ 비교 40
<표 2-10> 국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중 진로교육 관련 인간상 42
<표 2-11> 시대・차수별 국가 교육과정의 진로교육과정 주요 내용 및 특징 43
<표 2-12> 학교 교육제도와 진로교육과정의 역할 46
<표 2-13> 「실과」 자원 관리와 자립 및 기술 활용 영역의 성취기준 49
<표 2-14>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채택 현황(중・고등학교) 51
<표 2-15>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의 영역별 성취기준 53
<표 2-16>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의 영역별 성취기준 54
<표 2-17>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여부 및 운영 방식(중・고등학교) 56
<표 2-18>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3개 하위 활동 목표 및 내용 57
<표 2-19>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교급별 내용 58
<표 2-20>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교수・학습 방향 59
<표 2-21>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평가 관점 및 유의 사항 60
<표 2-22>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진로활동 배당 시수(중・고등학교) 62
<표 3-1> 자기주도적 태도 등을 고려한 미래 핵심역량의 방향(예) 72
<표 3-2> 미래 교육이 추구해야 할 인간상 73
<표 3-3>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를 위한 주요 사항 76
<표 3-4> 고교학점제에 따른 수업・학사 운영 78
<표 3-5> 고교학점제에 따른 고교 선택과목 구조 개편 방안 79
<표 3-6> 창의적 체험활동의 재구조화(안) 80
<표 3-7> 영국의 학제 및 교육과정 체계 87
<표 3-8> Gatsby Benchmark 92
<표 3-9> 교육과정 내에서의 진로교육 형식 94
<표 3-10> PSHE 과목에서의 진로교육 내용 95
<표 3-11> 공동 교육과정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사례 97
<표 3-12> 8~13학년 공급자 접근에 대한 정책 설명 98
<표 3-13> 호주의 교육과정 편제(9~10학년) 100
<표 3-14> 호주의 선택과목 ‘직업 탐구’의 교육과정 구조: 묶음과 하위 묶음 101
<표 3-15> 호주 학교 단위 진로교육 실천 사례 103
<표 3-16> 호주 진로교육 선택과목 ‘직업 탐구’의 학습 내용 104
<표 3-17> 호주의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 106
<표 3-18> 미국 애리조나 주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109
<표 3-19> 네브래스카 진로개발 모델 114
<표 3-20> 네브래스카 주 교육부의 진로교육 수업 계획 116
<표 3-21> 교육 수준과 생애주기에 따른 핀란드 초・중등 학생 진로지도 방식 129
<표 3-22> 핀란드 중학교 진로 관련 교과의 주요 내용 131
<표 3-23> 우리나라 2022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 134
<표 3-24> 우리나라 2022 교육과정 각론의 개정 방향 135
<표 3-25> 영국, 호주, 미국, 핀란드 진로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38
<표 4-1> 학교 진로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n=549) 142
<표 4-2> 초・중・고 진로교사 응답자의 특성(n=451) 143
<표 4-3> 정책 및 학계 전문가 응답자의 특성 144
<표 4-4> 초등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적정성 145
<표 4-5> 중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적정성 147
<표 4-6> 고등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적정성 150
<표 4-7>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설문조사용 수정안 151
<표 4-8> 전체 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52
<표 4-9>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53
<표 4-10> 중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54
<표 4-11>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55
<표 4-12> 학교급별 진로교육 중점 세부 목표에 대한 교사 의견 157
<표 4-13> 학교급별 진로교육 중점 세부 목표에 대한 정책 및 학계 전문가 의견 160
<표 4-14> 초등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의 중점 학년군(초등교사) 163
<표 4-15> 초등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의 중점 학년군(정책 및 학계 전문가) 164
<표 4-16> 현행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문제점(교사) 165
<표 4-17> 현행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문제점(정책 및 학계 전문가) 167
<표 4-18> 현행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차별화 방향 168
<표 4-19>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개선 방향(교사) 169
<표 4-20>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개선 방향(정책 및 학계 전문가) 171
<표 4-21> 초등학교 진로교육 강화 시 학년군별 적절한 연계 교과 172
<표 4-22> 초등학교 진로교과 신설 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년군 174
<표 4-23> 초등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175
<표 4-24>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의 범위 개선 방향 176
<표 4-25>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에 새롭게 추가할 성격 177
<표 4-26>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178
<표 4-27>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및 평가의 개선 방향 180
<표 4-28>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의 범위 개선 방향 181
<표 4-29>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에 새롭게 추가할 성격 182
<표 4-30>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184
<표 4-31> 특성화고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한 「진로와 직업」 교과의 개선 방향 185
<표 4-3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의 교수・학습 및 평가의 개선 방향 187
<표 4-33>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에 대한 의견 189
<표 4-34>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공통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191
<표 4-35>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원(지역 수준) 관련 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193
<표 4-36>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교수・학습 관련 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195
<표 4-37>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관련 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196
<표 4-38>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정체성 관련 문제점 198
<표 4-39>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편성・운영 관련 문제점 200
<표 4-40>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개선 방안 203
<표 4-41>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정체성 관련 문제점 205
<표 4-42>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편성・운영 관련 문제점 207
<표 4-43>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개선 방안 210
<표 4-44> 기존 초등학교 진로교육과정 강화 방향 211
<표 4-45>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전문성 제고 방향 212
<표 4-46>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필수화 필요 여부 213
<표 4-47>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년 214
<표 4-48>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점 214
<표 4-49> 중학교 자유학기・자유학년제에 따른 교과와 비교과 개선 방향 215
<표 4-50> 해외 주요 국가 방법 중 중학교에 적합한 방안 218
<표 4-51>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필수화 필요 여부 218
<표 4-5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년 배정 방향 219
<표 4-53>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점 배정 방향 220
<표 4-54> 고교학점제를 고려한 「진로와 직업」 운영 방향 221
<표 4-55>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과 창체 진로활동 간 유사성과 중복성 개선 방안 222
<표 4-56> 해외 주요 국가 방법 중 고등학교에 적합한 방안 224
<표 4-57> 초・중・고 진로교육 교육 내용 적정성 및 개선 방향 225
<표 4-58> 학교 진로교육 목표 개선 방향 227
<표 4-59> 학교급별 진로교육 세부 목표 개선 방향 228
<표 4-60> 초・중・고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개선 방향 229
<표 4-61> 초등학교 진로교육 강화 시 학년군별 적절한 연계 교과 229
<표 4-62> 「진로와 직업」 성격의 범위 개선 방향 230
<표 4-63>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231
<표 4-64>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평가의 개선 방향 232
<표 4-65>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문제점 233
<표 4-66> 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34
<표 4-67> 초등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방향 235
<표 4-68> 중학교의 「진로와 직업」 필수화 및 적정 학점・학년 236
<표 4-69> 중학교에서의 자유학기・자유학년제 운영에 따른 교과와 비교과 개선 방향 237
<표 4-70>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필수화 및 적정 학점・학년 238
<표 4-71>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과 창체 진로활동 간 유사성과 중복성 개선 방안 238
<표 4-72> 고교학점제를 고려한 「진로와 직업」 운영 방향 238
<표 5-1> 국내외 진로교육과정 운영 특징 비교 244
<표 5-2> 학교급별 진로교육과정 개선 방향 246
<표 5-3> 학교급별 진로교육 중점 세부 목표 개선 방향 248
<표 5-4> 2015 개정 교육과정 「실과」 진로교육 단원의 핵심 개념 및 내용 요소 249
<표 5-5> 초등학교 「실과」 총괄 목표 수정안 예시 250
<표 5-6> 2022 개정 교육과정 「실과」의 진로교육 관련 단원 핵심 개념 및 내용 요소(수정안 예시) 251
<표 5-7> 초등학교 1~2학년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별 연계 교과의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252
<표 5-8> 초등학교 3~4학년군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별 연계 교과의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253
<표 5-9> 초등학교 5~6학년군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별 연계 교과의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255
<표 5-10> 고등학교 진로 관련 선택과목 편제(안) 예시 256
<표 5-11>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 수정안 예시 257
<표 5-1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 수정안 예시 258
<표 5-13>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수정안 예시 259
<표 5-14>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수정안 예시 260
<표 5-15> 진로 교과 공통과목 시 적정 학년 및 학기당 최소 이수 적정 단위 261
<표 5-16> 핀란드의 필수교과 운영 방식 개요 262
<표 5-17> 진로활동의 영역 활동 체계표 수정안 264
<표 5-18>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과 활동 관련 지침 사항 수정안 266
<표 5-19> ‘4. 편성・운영과 지원-(1) 공통지침’ 수정안 266
<표 5-20> ‘4. 편성・운영과 지원-나. 지원-(2) 지역 수준’ 지침 수정안 267
<표 5-21> ‘5.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가. 교수・학습-(4) 진로활동’ 지침 수정안 268
<표 5-22> 차기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영역 및 학년(군)별 중점 사항(수정안 예시) 270
<표 5-23> 차기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영역 및 학년(군)별 중점 사항(수정안 예시) 272
<표 5-24> 국가, 시도 및 단위학교 차원의 진로교육 인력 역량 강화 280
<표 5-25> 미래 변화에 맞춤한 진로교육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콘텐츠·자료 개발 285
[그림 1-1]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16
[그림 3-1] 교육부 미래 학교 전환 추진 69
[그림 3-2] 2022 국가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안) 71
[그림 3-3] 2022 교육과정 개정 시 고려할 점 82
[그림 3-4] 지속가능한 미래 대응 교육과정 85
[그림 3-5] 애리조나 주 진로교육 온라인 플랫폼(화면) 111
[그림 3-6] 네브래스카 주 교육부 진로개발 모델 113
[그림 3-7] 핀란드 국립교육청 종합중등학교 교육과정 브로슈어 125
[그림 5-1]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응한 학교 진로교육과정 개선 방향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