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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 (2021)

저자
류기락 윤혜준 민숙원 이주희 김윤아 박성호
분류정보
기본사업(2021-03)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1.12.27
등록일
2022.03.15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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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지표교육성과지표OECD INES LSO
요 약
제1장 사업개요_1
	제1절 OECD 교육성과 지표 네트워크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6
	제3절 사업 추진 경과	9
제2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활동_11
	제1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13
	제2절 OECD 교육지표 2021	17
제3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_33
	제1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25차 총회	35
	제2절 제26차 네트워크 총회 	59
제4장 OECD 교육성과 지표: 이슈 분석_75
	제1절 코로나19가 고등교육에 미친 영향과 과제: OECD 보고서와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77
	제2절 청년층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 추이: 코로나19 전후 비교를 중심으로	125
	제3절 이슈 분석 세미나 	172
제5장 사업 성과 및 정책적 시사점_181
	제1절 사업 내용 요약	183
	제2절 제언	185
참고문헌_187
부록_191
  본 사업의 목적은 『Education at a Glance: OECD Indicators』 지표집의 구성을 위하여 OECD가 매년 요청하는 통계자료를 가이드라인에 따라 가공하여 제공하는 한편, 지표와 관련된 수시 요청에 대응하는 데 있음.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에 연 2회 참석하여, ??EAG?? 지표 검토 및 신규지표 개발 과정에 관여하고 OECD INES 총회에서 논의된 현안을 중심으로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 관련 동향 분석 자료를 도출함.
  직능연 구성원에게 OECD 총회 결과 및 최신 OECD 교육지표 성과 등 관련 이슈를 공유하는 한편,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 관련한 국제통계 정보를 파악하고 관련 정책 개선 및 연구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함.
  LSO 총회 주요 안건 중에서 보다 심층적인 논의가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이슈 분석을 하고 그 내용을 전문가 포럼을 통해 공유함. 올해 이슈 분석은 두 가지 주제로, 첫째는 코로나19가 고등교육에 미친 영향을 OECD 보고서와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한 것이며, 둘째는 코로나19 전후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성과 추이를 분석한 것임. 
<표 2-1> OECD 교육지표 자료 수록 국가	14
<표 2-2> LSO 네트워크 총회 및 분과별 주요 활동 	16
<표 2-3> 󰡔OECD 교육지표󰡕 구성(2020)	19
<표 2-4> EAG 2021: A4 지표 데이터 산출 방식 	21
<표 2-5> A4.1. 교육수준별 상대소득	26
<표 2-6> A4.2. 중위소득 대비 소득수준 분포	29
<표 2-7> A4.3. 교육수준별 남녀 소득격차 	31
<표 4-1> 2020년 중 고등교육기관 폐쇄 기간	81
<표 4-2> 온라인 수업에 활용된 플랫폼(일반대학)	85
<표 4-3> 온라인 수업의 장점(일반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88
<표 4-4> 온라인 수업의 단점(일반대학): ‘그렇다’ 이상 응답 비율	88
<표 4-5> 고등교육기관 졸업유예생 수(2019~2021)	93
<표 4-6> 외국인 학생 비율의 변화	102
<표 4-7> 외국인 유학생 수 및 전년 대비 증감률(2016~2021년)	103
<표 4-8>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충원율(2017~2020)	106
<표 4-9> 원격수업 운영 기준 개선 방안	111
<표 4-10> 분석에 활용한 변수 	127
<표 4-11> 직업교육 여부에 따른 경제활동상태의 차이(2021)	144
<표 4-12> 직업교육 여부에 따른 첫 일자리(취업) 소요기간 차이(2021)	145
<표 4-13> 직업교육 시기에 따른 경제활동상태의 차이(2021)	146
<표 4-14> 직업교육 시기에 따른 첫 일자리 고용형태의 차이(2021)	147
<표 4-15> 직업교육 시기에 따른 첫 취업 소요기간 차이(2021)	148
<표 4-16> 직업교육 시기에 따른 첫 일자리 근속기간 차이(2021)	149
<표 4-17> 직업교육 시기에 따른 첫 일자리 월평균임금 차이(2021)	150
<표 4-18> 직장체험 여부에 따른 경제활동상태의 차이(2021)	151
<표 4-19> 직장체험 여부에 따른 첫 일자리 고용형태의 차이(2021)	152
<표 4-20> 직장체험 여부에 따른 첫 취업 소요기간 차이(2021)	153
<표 4-21> 직장체험 여부에 따른 첫 일자리 근속기간 차이(2021)	153
<표 4-22> 직장체험 여부에 따른 첫 일자리 월평균임금 차이(2021)	154
<표 4-23> 직장체험 기간에 따른 경제활동상태의 차이(2021)	155
<표 4-24> 직장체험 기간에 따른 첫 일자리 근속기간 차이(2021)	156
<표 4-25> 취업횟수에 따른 경제활동상태의 차이(2021)	156
<표 4-26> 취업횟수에 따른 첫 일자리 고용형태의 차이(2021)	157
<표 4-27> 취업횟수에 따른 첫 취업 소요기간 차이(2021)	158
<표 4-28> 취업횟수에 따른 첫 일자리 월평균임금 차이(2021)	159
<표 4-29> 미취업기간에 따른 경제활동상태의 차이(2021)	159
<표 4-30> 미취업기간에 따른 첫 일자리 고용형태의 차이(2021)	160
<표 4-31> 미취업기간에 따른 첫 일자리 월평균임금 차이(2021)	161
<표 4-32> 연구문제 3 분석 결과 종합	163
<표 4-33> 연도별 취업횟수에 따른 차이	164
<표 4-34> 연도별 경제활동상태의 차이	165
<표 4-35> 연도별 첫 일자리 고용형태의 차이	166
<표 4-36> 연도별 첫 일자리 월평균임금 차이	166
<표 4-37> 연구문제 2 분석 결과 종합	167
<표 4-38> ‘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2021) 이슈 분석 세미나’ 세부 일정표	173
[그림 1-1] 사업 추진 내용 및 방법 	8
[그림 2-1] OECD 교육지표 수록지표 구성체계 	18
[그림 3-1] 25~34세 성인의 고등교육 이수 비율 차이(2020) 	40
[그림 3-2] 25~34세 성인 중 후기 중등교육 이하 이수 비율(2020)	41
[그림 3-3] 20~24세 니트 비율 변화(2019~2020)	42
[그림 3-4] 18-24세 NEET의 성별 비율(2020)	43
[그림 3-5] 장애 진단 유형별 고등교육 등록생 비율(2020)	44
[그림 3-6] 후기 중등교육 레벨 이하의 25~34세 청년실업률 동향(2019~2020)	45
[그림 3-7] 최근 졸업생의 실업률(졸업 시점 기준, 2018)	46
[그림 3-8] 지역별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고용률(2020)	47
[그림 3-9] 고등교육을 받은 정규직 근로자의 남성 소득 대비 여성 소득 비율(2019)	48
[그림 3-10] 고등교육을 받은 정규직 근로자의 남성 소득 대비 여성 소득 비율(2013/2019)	49
[그림 3-11] 후기 고등교육을 받지 않은 성인 비율(중위소득 절반 이하) (2013/2019)	50
[그림 3-12] 성별 고등교육 이수에 투자하는 미국 달러당 재정 수익(2018)	51
[그림 3-13] 교육수준별 비만에 해당하는 성인(25~64세) 비율(2017)	53
[그림 3-14] 교육수준별 주당 180분 이상 육체적 활동을 하는 성인(25~64세) 비율(2017)	54
[그림 3-15] 성별에 따른 형식/비형식 교육훈련 참여율(2016 또는 최근)	55
[그림 3-16] 성별에 따른 형식/비형식 교육훈련 참여율의 상대적 변화(2019년 2분기와 2020년 2분기 비교)	56
[그림 3-17] 25~34세 여성과 남성 간 고등교육 이수 차이(2020)	63
[그림 3-18] 고등교육을 이수한 25~34세 근로자 중 과잉학력으로 응답한 비율	66
[그림 3-19] 연도별 A6 지표를 위한 기획 주제 변경안	69
[그림 4-1] 2018/2019학년도 고등교육에서의 원격수업 단독 등록 학생 비율	83
[그림 4-2] 고등교육기관 폐쇄 기간 학생들의 원격교육 등록 비율	84
[그림 4-3] 유럽 학생들이 인식한 온라인 학습 환경의 제약	87
[그림 4-4] 고등교육기관 중도탈락률(2016~2020)	91
[그림 4-5] 고등교육기관 휴학률(2016~2020)	92
[그림 4-6] 2020년 1차 고등교육기관 폐쇄 기간에 시행된 원격교육 취약계층에 대한 조치	95
[그림 4-7] 고등교육 분야에서의 코로나19에 따른 공적 조치	98
[그림 4-8] 1차 학교 폐쇄 이후 고등교육기관 등교수업을 위한 전략	99
[그림 4-9] 4년제 대학 교원 수 추이(2016~2021) 	109
[그림 4-10] 원격수업 질 제고 체계	112
[그림 4-11] 권역별 원격교육지원센터의 주요 역할	112
[그림 4-12] 규제 정비 및 규제 공개(안)	113
[그림 4-13] 혁신공유대학 체제(안)	117
[그림 4-14] 성별·연령별 직업교육훈련 경험자 비중 추이(2012~2021)	129
[그림 4-15] 성별·연령별 직업교육 이수시기 비중 추이(2012~2021)	130
[그림 4-16] 성별·연령별 직장 경험자 비중 추이(2012~2021)	131
[그림 4-17] 성별·연령별 직장경험 기간 비중 추이(2012~2021)	133
[그림 4-18] 성별·연령별 취업횟수 비중 추이(2012~2021)	134
[그림 4-19] 성별·연령별 미취업기간 비중 추이(2012~2021)	136
[그림 4-20] 성별·연령별 경제활동상태 비중 추이(2012~2021)	137
[그림 4-21] 성별·연령별 첫 일자리 고용형태 비중 추이(2012~2021)	138
[그림 4-22] 첫 취업 평균 소요기간 비중 추이(2012~2021)	139
[그림 4-23] 첫 취업 일자리 근속기간 비중 추이(2012~2021)	140
[그림 4-24] 성별·연령별 첫 취업 일자리 임금 비중 추이(2017~2021)	141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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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2021) 2021.01.01~2021.12.31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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