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1)
- 저자
- 송창용 손유미 이재열 장광남 김민석 김혜정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21-09)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21.12.31
- 등록일
- 2022.03.16
주제어
K-CESA, 핵심역량, 교육평가, 안공지능, 진단도구, 인재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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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K-CESA 진단 사업 체계 5 제3절 2021년 K-CESA 주요 사업 내용 13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현황_19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21 제2절 K-CESA 핵심역량 수준 25 제3절 소결 64 제3장 대학생 유형에 따른 핵심역량 수준 분석_65 제1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 구분 개요 67 제2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별 역량 수준 분석 71 제3절 소결 141 제4장 취업자의 핵심역량 인식조사 분석_143 제1절 취업자 핵심역량 인식조사 개요 145 제2절 취업자 핵심역량 인식조사 결과 분석 149 제3절 취업자의 현재 직종별 핵심역량 수준?활용?미래요구 158 제4절 소결 194 제5장 인공지능기반의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_195 제1절 인공지능(BERT) 기반 서술식 채점 197 제2절 쓰기 영역 및 종합적 사고 영역 채점 답안 분석 201 제3절 소결 210 제6장 종합적 사고력 신규 문항 개발_211 제1절 문항 개발의 개요 213 제2절 문항 개발의 과정 216 제3절 문항 내용타당도 조사 230 제4절 소결 236 제7장 향후 계획_237 참고문헌_243
본 연구는 K-CESA의 지속성을 유지 운영하고, 그 활용성을 제고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온라인 진단 시스템의 안정적인 유지?운영을 통한 진단 지원의 지속성과 안정성 확보, 문항 개발을 통한 문제은행 구축과 그 활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함. ○ 또한 대학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진단 결과와의 연계 등 결과 활용에 대한 대학 요구에 부응하고,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우수인재 양성 등의 인적자원 개발 노력에도 기여하고자 함.
<표 2-1> K-CESA 진단 참여 대학 현황 22 <표 2-2> K-CESA 진단 참여 학생 현황 24 <표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27 <표 2-4> 자기관리역량 점수(전체) 30 <표 2-5> 자기관리역량 점수(수도권) 31 <표 2-6> 자기관리역량 점수(비수도권) 32 <표 2-7> 대인관계역량 점수(전체) 36 <표 2-8> 대인관계역량 점수(수도권) 37 <표 2-9> 대인관계역량 점수(비수도권) 38 <표 2-10>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전체) 42 <표 2-11>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수도권) 43 <표 2-12>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비수도권) 44 <표 2-13> 글로벌역량 점수(전체) 48 <표 2-14> 글로벌역량 점수(수도권) 49 <표 2-15> 글로벌역량 점수(비수도권) 50 <표 2-16> 의사소통역량 점수(전체) 54 <표 2-17> 의사소통역량 점수(수도권) 55 <표 2-18> 의사소통역량 점수(비수도권) 56 <표 2-19>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전체) 60 <표 2-20>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수도권) 61 <표 2-21>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비수도권) 62 <표 3-1> 참여 학생 분포 69 <표 3-2> 유형 구분 70 <표 3-3> 출신 고등학교 유형 72 <표 3-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72 <표 3-5>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75 <표 3-6>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76 <표 3-7>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 77 <표 3-8>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글로벌역량 점수 78 <표 3-9>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79 <표 3-10>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 80 <표 3-11> 입학 전형 방법 81 <표 3-12>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82 <표 3-13> 입학 전형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84 <표 3-14> 입학 전형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85 <표 3-15> 입학 전형 방법별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 86 <표 3-16> 입학 전형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87 <표 3-17> 입학 전형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88 <표 3-18> 입학 전형 방법별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 89 <표 3-19> 진로 계획 90 <표 3-20> 진로 계획별 K-CESA 점수 91 <표 3-21> 진로 계획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93 <표 3-22> 진로 계획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94 <표 3-23> 진로 계획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 역량 점수 95 <표 3-24> 진로 계획별 글로벌역량 점수 96 <표 3-25> 진로 계획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97 <표 3-26> 진로 계획별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 98 <표 3-27> 학점 평균 99 <표 3-28> 학점별 K-CESA 점수 100 <표 3-29> 학점별 자리관리역량 점수 102 <표 3-30> 학점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03 <표 3-31> 학점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04 <표 3-32> 학점별 글로벌역량 점수 105 <표 3-33> 학점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06 <표 3-34> 학점별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 107 <표 3-35> 가정 경제 사정 109 <표 3-36>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109 <표 3-37> 가정 경제 사정별 자리관리역량 점수 112 <표 3-38> 가정 경제 사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13 <표 3-39> 가정 경제 사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14 <표 3-40> 가정 경제 사정별 글로벌역량 점수 115 <표 3-41> 가정 경제 사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16 <표 3-42> 가정 경제 사정별 종합적 사고력역량 점수 117 <표 3-43> 학비 조달 방법 118 <표 3-44>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119 <표 3-45> 학비 조달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121 <표 3-46> 학비 조달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22 <표 3-47> 학비 조달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23 <표 3-48> 학비 조달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124 <표 3-49> 학비 조달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25 <표 3-50> 학비 조달 방법별 종합적 사고력역량 점수 126 <표 3-51>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 128 <표 3-52>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K-CESA 점수 128 <표 3-53> 자기관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자기관리역량 점수 130 <표 3-54>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대인관계역량 점수 132 <표 3-55>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34 <표 3-56> 글로벌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글로벌역량 점수 136 <표 3-57> 의사소통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의사소통역량 점수 138 <표 3-58> 종합적 사고력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종합적 사고력역량 점수 140 <표 4-1> 취업자 핵심역량 추적조사 설문지 항목 및 내용 146 <표 4-2> 취업자 핵심역량 조사 참여 현황 148 <표 4-3> 핵심역량별 현재 수준 150 <표 4-4> 핵심역량별 활용 수준 153 <표 4-5> 핵심역량별 미래요구 수준 156 <표 4-6> 자기관리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전체) 159 <표 4-7> 자기관리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술 기능 종사자) 160 <표 4-8> 자기관리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사무 종사자) 161 <표 4-9> 자기관리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서비스・판매 종사자) 162 <표 4-10> 자기관리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타 직종 종사자) 163 <표 4-11> 대인관계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전체) 165 <표 4-12> 대인관계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술 기능 종사자) 166 <표 4-13> 대인관계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사무 종사자) 167 <표 4-14> 대인관계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서비스・판매 종사자) 168 <표 4-15> 대인관계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타 직종 종사자) 169 <표 4-16>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전체) 171 <표 4-17>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술 기능 종사자) 172 <표 4-18>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사무 종사자) 173 <표 4-19>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서비스・판매 종사자) 174 <표 4-20>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타 직종 종사자) 175 <표 4-21> 글로벌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전체) 177 <표 4-22> 글로벌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술 기능 종사자) 178 <표 4-23> 글로벌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사무 종사자) 179 <표 4-24> 글로벌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서비스・판매 종사자) 180 <표 4-25> 글로벌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타 직종 종사자) 181 <표 4-26> 의사소통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전체) 183 <표 4-27> 의사소통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술 기능 종사자) 184 <표 4-28> 의사소통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사무 종사자) 185 <표 4-29> 의사소통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서비스・판매 종사자) 186 <표 4-30> 의사소통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타 직종 종사자) 187 <표 4-31> 종합적 사고력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전체) 189 <표 4-32> 종합적 사고력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술 기능 종사자) 190 <표 4-33> 종합적 사고력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사무 종사자) 191 <표 4-34> 종합적 사고력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서비스・판매 종사자) 192 <표 4-35> 종합적 사고력역량에서의 수준・활용・미래요구(기타 직종 종사자) 193 <표 5-1> 쓰기영역 결과 202 <표 5-2> 종합적사고력 채점 결과 204 <표 5-3> 채점위원들의 말하기 영역 채점 통계(총 46,408 오디오) 206 <표 5-4> 말하기 영역 채점의 최댓값, 최솟값(총 46,408 오디오) 207 <표 6-1> 종합적 사고력의 평가 요소 217 <표 6-2> 종합적 사고력 검사 구성 220 <표 6-3> 검사 구성 변경 전후 224 <표 6-4> 종합적 사고력 핵심유형별 신규문항 발문 예시 224 <표 6-5> 신규 문항 유형 225 <표 6-6> 내용타당도 조사 평가지 질문 내용 231 <표 6-7> 문항내용 검토 평가지 질문 내용 231 <표 6-8>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 결과(내용적인 측면) 232 <표 6-9>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 결과(형식적인 측면) 233 <표 6-10>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 결과(난이도 및 제한시간) 233 <표 6-11> 대학생 문항내용 검토 결과 235 [그림 1-1] K-CESA 기본 구조 12 [그림 2-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1) 33 [그림 2-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1) 39 [그림 2-3]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2021) 45 [그림 2-4] 글로벌역량 점수(2021) 51 [그림 2-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1) 57 [그림 2-6] 종합적 사고력 역량 점수(2021) 63 [그림 5-1] 인공지능(BERT) 기반하에 서술식 채점 절차와 내용 200 [그림 5-2] 쓰기영역 정확도(%) 202 [그림 5-3] 종합적사고력 정확도(%) 204 [그림 5-4] MOS 예측 208 [그림 5-5] 말하기 채점 결과 히스토그램 분포 209 [그림 6-1] 종합적 사고력 논술 문항 유형 219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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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1) | 2021.01.01~2021.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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