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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코로나19 공존 시기 인적자원개발 정책

저자
김승보 유한구
분류정보
기본연구(2021-31) , 이슈페이퍼(2021-07)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1.12.31
등록일
2022.03.24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주제어
안전 패러다임의 확보, 디지털화(digitalization) 및 디지털 전환(transformation), 격차 해소 및 사회적 약자 배려
I. 코로나19 공존 시기의 전망과 대응 	2
II. 코로나19 공존 시기와 인적자원개발	6
Ⅲ. 조사 및 분석 결과	11
Ⅳ. 정책 제언	24
Ⅴ. 기대효과	33
참고문헌	35
[부록]	37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결코 낙관할 수만 없는 부정적 요인이나 불확실한 상황 속에 있으나, 2년 가까운 전염병 사태에서 드러난 우리 사회의 취약점을 되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발전 전망을 도모하는 ‘코로나19와의 공존(living with COVID19)’ 시기를 지금부터 준비해 나가야 함. 본 연구는 이를 위한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의 대응 전략을 초·중등교육, 대학교육, 직업훈련 및 평생교육의 네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봄. 코로나19 기간 동안의 전문가 평가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 비대면 교육·훈련을 위한 인프라 부족과 더불어 디지털 전환에 대한 반발감 완화라는 성과도 동시에 확인됨. 따라서 코로나19와의 공존 시기에 정책적으로 집중해야 할 전략으로는 제도 변화, 인프라 구축과 같은 장기간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하드웨어적 사안보다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취약계층 부담 경감, 교수자의 디지털 역량 제고,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같은 소프트웨어적 접근이 보다 더 주요한 문제로 제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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