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직업지표 연구의 연차별 주요 내용 7
<표 1-2> 주기별 기초 직업지표 변화 15
<표 1-3> 2021년 기초 직업지표 영역 및 항목 설명 16
<표 1-4> 주기별 이슈 직업지표 변화 18
<표 1-5> 2021년 이슈 직업지표 주제, 항목 및 설명 19
<표 1-6>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직업지표 2주기(2020~2022) 조사 대상 직업 22
<표 1-7> 조사 대상 제외 기준 23
<표 1-8> 직업중분류/지역별 표본 할당 결과 24
<표 2-1> 학력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2018년) 28
<표 2-2> 고용유지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2018년) 29
<표 2-3> 직업현황 관련 선행연구 요약 30
<표 2-4> 2020년 산업별 ISC 인력현황보고서 ‘직업현황’ 34
<표 2-5> 직업전망 관련 선행연구 요약 36
<표 2-6> 대졸자 계열별 생산가능인구 변화 추이 43
<표 2-7> 인문·사회 계열 집약 직종 44
<표 2-8> 예술·체육 계열 집약 직종 45
<표 2-9> 2020년 산업별 ISC 인력현황보고서 ‘인력현황’ 45
<표 2-10> 인문 계열 입학생 수 전망 결과 47
<표 2-11> 사회 계열 입학생 수 전망 결과 48
<표 2-12> 대학 계열별 인력수급 격차 전망 49
<표 2-13> 전문대학 계열별 인력수급 격차 전망 50
<표 2-14> 미래 직업수행능력 54
<표 2-15> 미래직업과 필요역량 57
<표 2-16> 청년기 개발이 필요한 미래역량 59
<표 2-17> 인문·사회과학·예술 분야 핵심 요구역량(종합) 63
<표 2-18> 미국 국립예술기금(2019)의 예술 계열 종사자 분류 69
<표 3-1> 직업대분류별 입직요건 영역 직업지표 82
<표 3-2> 입직요건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89
<표 3-3> 직업대분류별 소득 영역 직업지표 89
<표 3-4> 소득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93
<표 3-5> 직업대분류별 직무특성 영역 직업지표 94
<표 3-6> 직무특성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03
<표 3-7> 직업대분류별 근무여건 영역 직업지표 103
<표 3-8> 근무여건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11
<표 3-9> 직업대분류별 직무능력 영역 직업지표 112
<표 3-10> 직무능력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20
<표 3-11> 직업대분류별 직업가치 영역 직업지표 121
<표 3-12> 직업가치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27
<표 3-13> 직업대분류별 고용안정 영역 직업지표 128
<표 3-14> 고용안정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33
<표 3-15> 직업대분류별 일자리 전망 영역 직업지표 134
<표 4-1> 인문·사회과학·예술 분야 취업준비를 위한 직업정보(교육대분류별) 142
<표 4-2> 인문·사회과학·예술 분야 취업준비를 위한 직업정보(직업대분류별) 144
<표 4-3> 직업 이동성과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교육대분류별) 159
<표 4-4> 직업 이동성과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직업대분류별) 160
<표 4-5> 응답자 개인 특성별 취업을 위한 직업정보 인식 수준 165
<표 4-6> 응답자 고용 특성별 취업을 위한 직업정보 인식 수준 167
<표 4-7> 현재 필요역량 수준 168
<표 4-8>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69
<표 4-9> 문제해결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71
<표 4-10> 의사소통능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73
<표 4-11> 디지털활용능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75
<표 4-12> 창의성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78
<표 4-13> 비판적 사고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80
<표 4-14>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교육대분류별) 193
<표 4-15>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과 일자리 수 변화(교육대분류별) 194
<표 4-16>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직업대분류별) 194
<표 4-17>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과 일자리 수 변화(직업대분류별) 195
<표 4-18>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1) 208
<표 4-19>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2) 210
<표 4-20>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 변화(1) 211
<표 4-21>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 변화(2) 212
<표 4-22>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일자리 수 변화(1) 212
<표 4-23>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일자리 수 변화(2) 213
<표 4-24> 직업대분류별 요구역량의 현재 수준 및 미래 요구수준 215
<표 4-25> 변화 정도 인식에 따른 요구역량의 현재 수준 및 미래 요구수준 216
<표 4-26> 변화 선호도에 따른 요구역량의 현재 수준 및 미래 요구수준 217
<표 4-27> 집단별 기계활용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23
<표 4-28> 집단별 디지털활용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24
<표 4-29> 집단별 융·복합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25
<표 4-30> 집단별 문제해결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26
<표 4-31> 집단별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27
[그림 1-1]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직업지표 개발 과정 14
[그림 2-1] 산업별 고용증감 32
[그림 2-2] 직업별 고용변동 추이 33
[그림 2-3] 직업별 과거와 미래 예상 고용비율의 변화, 2005-2025 39
[그림 2-4] 직무 숙련도와 정형화 정도에 따른 기술 대체 가능성 40
[그림 2-5] 예체능 계열 입학생 수 추계: 디자인, 미술조형, 음악 48
[그림 2-6] 예체능 계열 입학생 수 추계: 무용체육, 연극영화, 응용예술 49
[그림 2-7] 인문대학 학생들이 갖춰야 할 역량 구조 58
[그림 2-8] O*NET 온라인 리포트 예시 65
[그림 2-9] O*NET-SOC 2019 직업분류체계 66
[그림 3-1] 학력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83
[그림 3-2] 전공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84
[그림 3-3] 자격증(면허)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85
[그림 3-4] 외국어능력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86
[그림 3-5] 직업훈련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87
[그림 3-6] 실무경험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88
[그림 3-7] 소득수준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0
[그림 3-8] 경력인정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1
[그림 3-9] 소득만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2
[그림 3-10] 업무복잡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5
[그림 3-11] 융합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6
[그림 3-12] 전문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7
[그림 3-13] 변화속도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8
[그림 3-14] 공동작업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99
[그림 3-15] 육체노동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0
[그림 3-16] 정신노동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1
[그림 3-17] 감정노동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2
[그림 3-18] 근로시간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4
[그림 3-19] 업무 유연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5
[그림 3-20] 일-가정 균형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6
[그림 3-21] 경력단절 복귀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7
[그림 3-22] 양성평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8
[그림 3-23] 위험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09
[그림 3-24] 쾌적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0
[그림 3-25] 도구조작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3
[그림 3-26] 자료분석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4
[그림 3-27] 대인관계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5
[그림 3-28] 리더십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6
[그림 3-29] 창의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7
[그림 3-30] 공감능력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8
[그림 3-31] 비판적 사고력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19
[그림 3-32] 직업평판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22
[그림 3-33] 사회공헌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23
[그림 3-34] 직무만족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24
[그림 3-35] 추천의향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25
[그림 3-36] 소명의식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26
[그림 3-37] 고용유지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29
[그림 3-38] 평생직업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30
[그림 3-39] 이직용이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31
[그림 3-40] 자영업 적합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32
[그림 3-41] 일자리 수 지표 상·하위 10순위 직업 135
[그림 4-1] 관련 학과(전공) 지식 및 기술 요구도가 높은 직업 145
[그림 4-2] 관련 학과(전공) 지식 및 기술 요구도가 낮은 직업 146
[그림 4-3] 타전공 지식 요구도가 높은 직업 147
[그림 4-4] 타전공 지식 요구도가 낮은 직업 148
[그림 4-5] 추가적인 준비를 통한 취업 용이성이 높은 직업 149
[그림 4-6] 추가적인 준비를 통한 취업 용이성이 낮은 직업 150
[그림 4-7] 관련 전공 부전공(복수전공)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51
[그림 4-8] 관련 전공 부전공(복수전공)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52
[그림 4-9] 관련 자격증 취득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53
[그림 4-10] 관련 자격증 취득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54
[그림 4-11] 관련 직업훈련 이수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55
[그림 4-12] 관련 직업훈련 이수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56
[그림 4-13] 상급 교육기관 진학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57
[그림 4-14] 상급 교육기관 진학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58
[그림 4-15] 직업 이동성(이직, 전직 등)이 높은 직업 161
[그림 4-16] 직업 이동성(이직, 전직 등)이 낮은 직업 162
[그림 4-17] 직무 수행을 위한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이 높은 직업 163
[그림 4-18] 직무 수행을 위한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이 낮은 직업 164
[그림 4-19]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181
[그림 4-20] 문제해결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182
[그림 4-21] 의사소통능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183
[그림 4-22] 디지털활용능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184
[그림 4-23] 창의성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185
[그림 4-24] 비판적 사고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186
[그림 4-25] 업무방식의 변화 정도가 높은 직업 196
[그림 4-26] 업무방식의 변화 정도가 낮은 직업 197
[그림 4-27] 업무방식의 변화로 지속가능성이 높은 직업 198
[그림 4-28] 업무방식의 변화로 지속가능성이 낮은 직업 199
[그림 4-29] 업무방식의 변화로 업무효율성이 높은 직업 200
[그림 4-30] 업무방식의 변화로 업무효율성이 낮은 직업 201
[그림 4-31] 업무방식의 변화로 일자리 수가 증가한 직업 202
[그림 4-32] 업무방식의 변화로 일자리 수가 감소한 직업 203
[그림 4-33] 비정규 채용방식의 증가가 높은 직업 204
[그림 4-34] 비정규 채용방식의 증가가 낮은 직업 205
[그림 4-35] 업무방식의 변화에 대한 교육훈련 필요성이 높은 직업 206
[그림 4-36] 업무방식의 변화에 대한 교육훈련 필요성이 낮은 직업 207
[그림 4-37] 기계활용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18
[그림 4-38] 디지털활용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19
[그림 4-39] 융·복합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20
[그림 4-40] 문제해결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21
[그림 4-41]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