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전문가 협의회 회차별 진행 내용 8
<표 1-2> FGI 회차별 진행 내용 9
<표 1-3> 내용타당도 조사를 위한 서면조사 회차별 진행 내용 10
<표 1-4> 핵심지표별 의견 및 정책적 제언 의견 수렴을 위한 서면조사 회차별 진행 내용 10
<표 1-5> 2021년 일학습병행 실태조사 목표 및 회수 현황 11
<표 1-6> 2021년 일학습병행 설문조사 결과 관련 조사대상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12
<표 1-7>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을 위한 핵심지표 및 설문 문항 15
<표 1-8> 성과진단 서면조사 대상자 정보 20
<표 2-1>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 비교 28
<표 2-2>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 및 핵심지표 비교표(2020/2021년) 32
<표 2-3> IPO 모형 단계별 일학습병행 전략목표 및 성과과제 분류 40
<표 2-4> 인프라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41
<표 2-5> 연도별 선정, 훈련실시 기업 수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2
<표 2-6> 학습기업 재참여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2
<표 2-7> 학습기업 선정기준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3
<표 2-8> 기업현장교사의 전문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3
<표 2-9> 공동훈련센터 교·강사의 전문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4
<표 2-10> 훈련시설·기자재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4
<표 2-11> 일학습병행 관련 기관 역할 및 지원체계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5
<표 2-12> 학습근로자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46
<표 2-13> 일반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임금수준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7
<표 2-14> 일반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복리후생 수준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7
<표 2-15>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8
<표 2-16> 내부평가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8
<표 2-17> 외부평가 응시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9
<표 2-18> 외부평가 합격률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9
<표 2-19> 숙련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수준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9
<표 2-20> 일반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수준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0
<표 2-21> OJT를 통한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0
<표 2-22> Off-JT를 통한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1
<표 2-23> 기업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51
<표 2-24> OJT 운영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2
<표 2-25> Off-JT 운영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3
<표 2-26> OJT와 Off-JT 운영의 연계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4
<표 2-27> 학습근로자 훈련유지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4
<표 2-28> 학습근로자 훈련 종료 후 고용유지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5
<표 2-29> 신규인력 채용비용 절감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5
<표 2-30> 신규인력 재교육비 절감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6
<표 2-31> 일학습병행에 따른 인력수급의 개선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6
<표 2-32> 일학습병행을 통한 스킬 미스매치 해소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7
<표 2-33> 일학습병행을 통한 교육훈련 체계 구축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7
<표 2-34> 일학습병행을 통한 생산성 향상 도움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8
<표 2-35> 국가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58
<표 2-36> 일학습병행을 통한 청년들의 평균 채용 연령 단축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9
<표 2-37> 정규직 학습근로자의 비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9
<표 2-38> 일학습병행을 통한 학습근로자 채용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0
<표 2-39> 참여기업 인적자원의 전체적인 질 향상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0
<표 2-40> 일학습병행 참여 만족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1
<표 2-41> 일학습병행 향후 참여 여부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2
<표 2-42> 일학습병행 향후 추천 여부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2
<표 3-1>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사업주) 66
<표 3-2> 코로나19 지속 시 일학습병행 재참여 의사(사업주): 2020년과의 비교 67
<표 3-3> 코로나19 지속 시 일학습병행 재참여 의사(사업주) 68
<표 3-4>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2020년과의 비교 69
<표 3-5>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70
<표 3-6> 코로나19의 영향을 고려한 일학습병행 훈련 원활성(공동훈련센터) 70
<표 3-7>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72
<표 3-8>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1/2, 공동훈련센터) 73
<표 3-9>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2/2, 공동훈련센터) 73
<표 3-10>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만족도(1/2, 공동훈련센터) 74
<표 3-11>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만족도(2/2, 공동훈련센터) 74
<표 3-12>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적용 시기 적절성(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75
<표 3-13>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적용 시기 적절성(공동훈련센터) 76
<표 3-14> 코로나19 장기화 시 참여 전망(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77
<표 3-15> 코로나19 장기화 시 유형별 참여 변화 전망(공동훈련센터) 77
<표 3-16> 성별 간 일학습병행 참여유형 분포 78
<표 3-17>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학력 분포 79
<표 3-18>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처우 - 근로시간, 업무량 차이 80
<표 3-19>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처우 – 휴일·휴가 일수 81
<표 3-20>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학습 종료 후 상태 82
<표 3-21>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퇴사 이유 83
<표 3-22>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에 따른 취업 시기 차이 84
<표 3-23>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직무능력 향상 차이 84
<표 3-24>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조직몰입도 차이 85
<표 3-25>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경력몰입도 차이 85
<표 3-26>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만족도 차이 86
<표 3-27>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재참여 의향 차이 86
<표 3-28>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성별 간 참여 분포 87
<표 3-29>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성별 간 금전적 보상 수혜 여부 88
<표 3-30>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성별 간 비금전적 보상 수혜 여부 88
<표 3-31>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사업 참여 후 업무량 차이 89
<표 3-32>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사업 참여 후 업무시간 89
<표 3-33>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사업 추천 의향 차이 89
<표 3-34>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재참여 의향 차이 90
<표 4-1> 연도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 참여 현황 94
<표 4-2>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재참여율 96
<표 4-3> 일학습병행 동일 과정 재참여율 97
<표 4-4>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참여 요건 99
<표 4-5> 2021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선정(지정) 평가지표 100
<표 4-6>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선정을 위한 기준 101
<표 4-7> 학습기업 선정기준(평가지표)의 적절성(사업주) (1) 103
<표 4-8> 학습기업 선정기준(평가지표)의 적절성(사업주) (2) 103
<표 4-9> 기업현장교사 자격요건 105
<표 4-10>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 역량의 중요도(학습근로자) 106
<표 4-11>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의 역량 수준(학습근로자) 107
<표 4-12>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 108
<표 4-13>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2) 109
<표 4-14> Off-JT 교·강사의 역량 중요도(학습근로자) 111
<표 4-15> Off-JT 교·강사의 역량 수준(학습근로자) 112
<표 4-16> Off-JT 교·강사의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 113
<표 4-17> Off-JT 교·강사의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2) 114
<표 4-18> 현장훈련(O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5
<표 4-19> 현장외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7
<표 4-20> 공동훈련센터 인프라 지원(공동훈련센터) 118
<표 4-21> 공동훈련센터의 지원 정도(기업현장교사) 120
<표 4-22> 일학습전문지원센터의 사전 컨설팅 지원 정도(기업현장교사) 120
<표 4-23> 유관기관의 협조 정도(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121
<표 4-24> 학습기업의 협조 정도(공동훈련센터) 122
<표 4-25> 공동훈련센터의 행정업무 도움 정도(HRD담당자) 123
<표 4-26> 월평균 급여(HRD담당자) 126
<표 4-27> 연간 복리후생비(HRD담당자) 127
<표 4-28>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사업주) 129
<표 4-29>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기업현장교사) 130
<표 4-30>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학습근로자) 131
<표 4-31> 운영유형별 내부평가 133
<표 4-32> 내부평가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35
<표 4-33> 내부평가 일정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36
<표 4-34> 내부평가 내용과 훈련과정의 연관성(학습근로자) 137
<표 4-35> 내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38
<표 4-36> 외부평가 응시 요건 139
<표 4-37> 외부평가 응시 여부(학습근로자) 141
<표 4-38> 외부평가 미응시 이유(학습근로자) 143
<표 4-39> 외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45
<표 4-40> 외부평가 응시율 및 합격률 현황(한국산업인력공단 자료) 146
<표 4-41> 숙련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수준(기업현장교사) 147
<표 4-42> 훈련과정 시작 대비 종료 시점의 직무수행능력 수준 변화에 대한 유형별 분석(기업현장교사) 149
<표 4-43> OJT를 통한 학습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50
<표 4-44> O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151
<표 4-45> OJT를 통한 학습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기업현장교사) 152
<표 4-46> O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152
<표 4-47>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54
<표 4-48> Off-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155
<표 4-49>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기업현장교사) 156
<표 4-50> Off-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157
<표 4-51>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공동훈련센터) 158
<표 4-52> Off-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공동훈련센터) 158
<표 4-53>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사업주) 159
<표 4-5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장소(기업현장교사) 161
<표 4-5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장소(학습근로자) 161
<표 4-5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162
<표 4-5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기(학습근로자) 163
<표 4-58> 선호하는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164
<표 4-5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기업현장교사) 166
<표 4-60>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학습근로자) 166
<표 4-6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68
<표 4-6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일정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69
<표 4-6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기업현장교사) 171
<표 4-6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학습근로자) 172
<표 4-6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진행 시 애로사항(1/2, 기업현장교사) 173
<표 4-6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진행 시 애로사항(2/2, 기업현장교사) 173
<표 4-6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적절성(기업현장교사) 175
<표 4-68>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적절성(학습근로자) 175
<표 4-69> OJT 학습도구 제공 형태(학습근로자) 176
<표 4-70> OJT 제공받은 학습도구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77
<표 4-7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설 및 장비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78
<표 4-7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 불편사항(1/2, 학습근로자) 180
<표 4-7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 불편사항(2/2, 학습근로자) 181
<표 4-74>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84
<표 4-75>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일정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85
<표 4-76>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186
<표 4-77>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학습근로자) 187
<표 4-78>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공동훈련센터) 187
<표 4-79>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기업현장교사) 188
<표 4-8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189
<표 4-81>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공동훈련센터) 190
<표 4-82> 사전계획과 실제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진행 장소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191
<표 4-83>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학습근로자) 192
<표 4-84>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학습도구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93
<표 4-85>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 적절성(학습근로자) 194
<표 4-86>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 196
<표 4-87> 공동훈련센터의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 198
<표 4-88>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 불편한 점(공동훈련센터) 199
<표 4-89> 공동훈련센터 관계자와의 소통·협력(기업현장교사) 200
<표 4-90> OJT와 Off-JT 연계를 위한 기업현장교사와의 소통·협력(공동훈련센터) 201
<표 4-9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기업현장교사) 202
<표 4-9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학습근로자) 203
<표 4-9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공동훈련센터) 204
<표 4-9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205
<표 4-9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공동훈련센터) 206
<표 4-9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내용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207
<표 4-9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수준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209
<표 4-98>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수준 일치 여부(공동훈련센터) 209
<표 4-9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교육훈련 수준(학습근로자) 210
<표 4-10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교육훈련 수준(학습근로자) 211
<표 4-10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내용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212
<표 4-102>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훈련유지율(전년 대비 증가 폭 포함) 216
<표 4-103> 학습근로자 이수 후 고용유지율 217
<표 4-104> 훈련종료 이후 학습근로자의 현재 상황(학습근로자) 219
<표 4-105> 훈련받은 기업에서 퇴사한 이유(1/2, 학습근로자) 220
<표 4-106> 훈련받은 기업에서 퇴사한 이유(2/2, 학습근로자) 221
<표 4-107> 일학습병행 참여 시 연평균 절감 비용(1/2, HRD담당자) 223
<표 4-108> 일학습병행 참여 시 연평균 절감 비용(2/2, HRD담당자) 224
<표 4-109> 일학습병행 도입이 신규인력 채용비용 감소에 도움 정도(HRD담당자) 225
<표 4-110> 일학습병행 도입의 신규인력 재교육 비용 감소 도움 정도(HRD담당자) 226
<표 4-111> 일학습병행 참여 후 인력 채용 변화(사업주) 229
<표 4-112> 일학습병행 참여 후 인력 채용 변화(HRD담당자) 229
<표 4-113>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기업현장교사) 232
<표 4-114>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학습근로자) 232
<표 4-115>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 도움정도: 2020년과의 비교 233
<표 4-116> 일학습병행 도입 전 사내 교육훈련 체계 마련 여부(사업주) 234
<표 4-117> 교육훈련 체계 기여도(사업주) 236
<표 4-118> 교육훈련 체계 기여도(기업현장교사) 236
<표 4-119> 학습근로자 외에 대한 훈련과정의 도움 정도(사업주) 237
<표 4-120> 학습근로자 외에 대한 훈련과정의 도움 정도(HRD담당자) 238
<표 4-121> 일학습병행 종료 후에도 구축한 교육훈련 체계 유지 여부(사업주) 239
<표 4-122>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사업주) 241
<표 4-123>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HRD담당자) 242
<표 4-124>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기업현장교사) 243
<표 4-125> 동년배 대비 취업 시기 정도(학습근로자) 246
<표 4-126> 우리나라 연도별 정규직 규모 248
<표 4-127> 학습근로자의 계약 방식(HRD담당자) 249
<표 4-128> 학습근로자 인원 대비 신규 채용인원(HRD담당자) 250
<표 4-129>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사업주) 251
<표 4-130>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HRD담당자) 252
<표 4-131>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이유(사업주) 253
<표 4-132>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이유(HRD담당자) 254
<표 4-133>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1/2, 학습근로자) 256
<표 4-134>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2/2, 학습근로자) 257
<표 4-135>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기업현장교사) 258
<표 4-136>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HRD담당자) 259
<표 4-137>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공동훈련센터) 260
<표 4-138> 일학습병행 전반적 만족도(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261
<표 4-139> 일학습병행 전반적 만족도(공통) 262
<표 4-140> 일학습병행의 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3
<표 4-141> 일학습병행의 불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4
<표 4-142> 재참여 의사(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268
<표 4-143> 일학습병행 재참여 이유(1/2, 사업주) 269
<표 4-144> 일학습병행 재참여 이유(2/2, 사업주) 270
<표 4-145> 일학습병행 재참여 제고를 위한 개선 필요사항(1/2, 사업주) 271
<표 4-146> 일학습병행 재참여 제고를 위한 개선 필요사항(2/2, 사업주) 271
<표 4-147> 일학습병행 추천 의향(공통) 274
<표 4-148> 일학습병행 성과에 대한 평점 278
<표 4-149> 성과과제별 평점 부여의 이유 280
[그림 1-1] 추진 절차 및 방법 6
[그림 2-1] 2021년 일학습병행 성과목표 체계 31
[그림 2-2] 프로그램 이론기반 논리모형 39
[그림 3-1]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사업주) 66
[그림 3-2] 코로나19 지속 시 일학습병행 재참여 의사(사업주) 67
[그림 3-3]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69
[그림 3-4]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공동훈련센터) 71
[그림 3-5]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만족도(공동훈련센터) 74
[그림 3-6]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적용 시기 적절성(공동훈련센터) 75
[그림 3-7] 코로나19 장기화 시 참여 전망(공동훈련센터) 76
[그림 4-1] 연도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수(누적) 94
[그림 4-2] 재참여율 정의 95
[그림 4-3]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재참여율 96
[그림 4-4] 일학습병행 동일 과정 재참여율 97
[그림 4-5] 학습기업 선정기준(평가지표)의 적절성(사업주) 102
[그림 4-6]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08
[그림 4-7] Off-JT 교·강사 역량의 중요도(학습근로자) 111
[그림 4-8] Off-JT 교·강사의 역량 수준(학습근로자) 112
[그림 4-9] Off-JT 교·강사의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13
[그림 4-10] 현장훈련(O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5
[그림 4-11] 현장외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6
[그림 4-12] 공동훈련센터 인프라 지원(공동훈련센터) 118
[그림 4-13] 공동훈련센터의 지원 정도(기업현장교사) 119
[그림 4-14] 학습기업의 협조 정도(공동훈련센터) 122
[그림 4-15] 공동훈련센터의 행정업무 도움 정도(HRD담당자) 123
[그림 4-16] 학습근로자의 임금수준(HRD담당자) 125
[그림 4-17] 학습근로자의 복리후생비(HRD담당자) 127
[그림 4-18]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 131
[그림 4-19] 내부평가 실시 절차 133
[그림 4-20] 내부평가 일정 준수 여부 및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34
[그림 4-21] 내부평가 내용과 훈련과정의 연관성(학습근로자) 137
[그림 4-22] 내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38
[그림 4-23] 외부평가 실시 절차 140
[그림 4-24] 일학습병행 외부평가 체계 140
[그림 4-25] 외부평가 응시 여부(학습근로자) 141
[그림 4-26] 외부평가 미응시 이유(학습근로자) 142
[그림 4-27] 외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45
[그림 4-28] 숙련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의 평균 직무수행능력 수준(기업현장교사) 147
[그림 4-2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장소(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60
[그림 4-30]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62
[그림 4-31] 선호하는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164
[그림 4-3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주당 평균 운영/참여 시간(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65
[그림 4-3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일정 준수 여부 및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67
[그림 4-3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기업현장교사) 170
[그림 4-3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학습근로자) 170
[그림 4-3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진행 시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172
[그림 4-3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적절성(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74
[그림 4-38]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설 및 장비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78
[그림 4-3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 불편사항(학습근로자) 179
[그림 4-4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83
[그림 4-41]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86
[그림 4-42]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기업현장교사) 188
[그림 4-43]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189
[그림 4-44] 사전계획과 실제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진행 장소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190
[그림 4-45]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학습근로자) 191
[그림 4-46]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 적절성(학습근로자) 194
[그림 4-47]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 195
[그림 4-48] 공동훈련센터의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1/2) 197
[그림 4-49] 공동훈련센터의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2/2) 197
[그림 4-5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 애로사항(공동훈련센터) 199
[그림 4-5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202
[그림 4-5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공동훈련센터) 205
[그림 4-5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207
[그림 4-5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수준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공동훈련센터) 208
[그림 4-5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및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수준(학습근로자) 210
[그림 4-56] 2014∼2021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훈련유지율 215
[그림 4-57] 훈련종료 이후 학습근로자의 현재 상황(학습근로자) 218
[그림 4-58] 훈련받은 기업에서 퇴사한 이유(학습근로자) 220
[그림 4-59] 일학습병행 참여 시 연평균 절감 비용(HRD담당자) 223
[그림 4-60] 일학습병행 도입이 신규인력 채용비용 감소에 도움 정도(HRD담당자) 225
[그림 4-61] 일학습병행 도입의 신규인력 재교육 비용 감소 도움 정도(HRD담당자) 226
[그림 4-62] 일학습병행 참여 후 인력 채용 변화(사업주, HRD담당자) 228
[그림 4-63]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231
[그림 4-64] 사내 교육훈련 체계 마련 여부(사업주) 234
[그림 4-65] 교육훈련 체계 기여도(사업주, 기업현장교사) 235
[그림 4-66]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의 非학습근로자에 대한 도움 정도(사업주, HRD담당자) 237
[그림 4-67] 사내 교육훈련 체계 마련 여부(사업주) 238
[그림 4-68]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241
[그림 4-69] 동년배 대비 취업 시기 정도(학습근로자) 246
[그림 4-70] 학습근로자의 계약 방식(HRD담당자) 248
[그림 4-71] 학습근로자 인원 대비 신규 채용인원(HRD담당자) 250
[그림 4-72]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사업주, HRD담당자) 251
[그림 4-73]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학습근로자) 256
[그림 4-74]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258
[그림 4-75]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공동훈련센터) 260
[그림 4-76] 일학습병행 전반적 만족도(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261
[그림 4-77] 일학습병행의 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2
[그림 4-78] 일학습병행의 불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4
[그림 4-79] 재참여 의사(공통) 268
[그림 4-80] 일학습병행 재참여 이유(사업주) 269
[그림 4-81] 일학습병행 추천 의향(공통)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