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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2021년도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지원사업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저자
박종성 강경종 홍광표 문상균 박동진 전성준 조한진
분류정보
수탁사업(2021-01-09)
발행기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1.12.31
등록일
2022.04.14
요약_xv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목적	4
	제3절 사업의 추진 절차 및 방법	6
제2장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체계 고도화 및 성과진단 모형 구성_23
	제1절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	25
	제2절 성과진단 모형 구성(IPO)	35
	제3절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측정	41
제3장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관련 환경 분석_63
	제1절 코로나19로 인한 일학습병행 환경 분석	65
	제2절 일학습병행 성별 영향 분석	78
제4장 일학습병행 성과지표를 활용한 성과진단_91
	제1절 인프라 영역 성과진단	93
	제2절 학습근로자 영역 성과진단	125
	제3절 기업 영역 성과진단	160
	제4절 국가 영역 성과진단	245
	제5절 성과진단 결과	277
제5장 결론 및 제언_289
	제1절 결론	291
	제2절 제언	294
참고문헌_303
부 록_305
	1.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을 위한 성과평가지	307
본 사업은 일학습병행의 성과진단 모형을 바탕으로 일학습병행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음.
첫째,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을 바탕으로 성과과제와 핵심지표를 검토하고 수정·보완함.
- 「제1차 일학습병행 추진계획(’21~’23)」의 내용과 연계하여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미션, 비전, 전략목표, 성과과제)를 재검토함.
- 기존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을 검토하고, 확정된 성과진단 모형을 바탕으로 성과과제와 핵심지표를 수정·보완함.
둘째, 일학습병행 성과진단과 관련하여 환경분석을 실시함.
- 코로나19로 인한 일학습병행 추진의 애로사항 등을 분석함.
-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에 참여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성별 영향을 분석함.
셋째,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을 바탕으로 성과진단을 실시함.
- 일학습병행의 전략목표는 ‘인프라 영역’, ‘학습근로자 영역’, ‘기업 영역’, ‘국가 영역’ 등 4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에 대한 세부 성과과제를 제시함. 
- 이를 위해 영역별 성과과제에 적합한 핵심지표를 선정하여 성과진단을 실시함.
- 성과진단을 위한 근거는 정량자료와 정성자료로 구성함. 정량자료는 ‘2021년 일학습병행 실태조사’와 ‘HRD-Net 등록 데이터’, 한국산업인력공단 내부자료 등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정성자료는 일학습병행 참여주체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협의회, FGI 등을 통해 수집·분석함.
넷째,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핵심지표별 결과를 검토하고 분석함.
-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성과 평가지표를 만들고, 조사할 성과 내용과 지표를 전문가들에게 사전 배포함.
-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에 참여하는 전문가는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기업현장교사, 공동훈련센터 전문가, 학계 전문가 등)들로 구성하여 지표별로 성과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함.
-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지표별로 평가한 점수 등을 분석함([부록 1] 참조).
- 전문가별 부여된 평점 및 의견을 통해 성과지표별 성과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함.
다섯째, 일학습병행 발전을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함.
-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결과와 일학습병행 제도 개선 및 성과 제고를 위한 결론 및 제언을 제시함.
<표 1-1> 전문가 협의회 회차별 진행 내용	8
<표 1-2> FGI 회차별 진행 내용	9
<표 1-3> 내용타당도 조사를 위한 서면조사 회차별 진행 내용	10
<표 1-4> 핵심지표별 의견 및 정책적 제언 의견 수렴을 위한 서면조사 회차별 진행 내용	10
<표 1-5> 2021년 일학습병행 실태조사 목표 및 회수 현황	11
<표 1-6> 2021년 일학습병행 설문조사 결과 관련 조사대상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12
<표 1-7> 일학습병행 성과진단을 위한 핵심지표 및 설문 문항 	15
<표 1-8> 성과진단 서면조사 대상자 정보	20
<표 2-1> 일학습병행 성과관리 체계 비교 	28
<표 2-2> 일학습병행 성과진단 모형 및 핵심지표 비교표(2020/2021년)	32
<표 2-3> IPO 모형 단계별 일학습병행 전략목표 및 성과과제 분류	40
<표 2-4> 인프라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41
<표 2-5> 연도별 선정, 훈련실시 기업 수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2
<표 2-6> 학습기업 재참여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2
<표 2-7> 학습기업 선정기준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3
<표 2-8> 기업현장교사의 전문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3
<표 2-9> 공동훈련센터 교·강사의 전문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4
<표 2-10> 훈련시설·기자재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4
<표 2-11> 일학습병행 관련 기관 역할 및 지원체계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5
<표 2-12> 학습근로자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46
<표 2-13> 일반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임금수준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7
<표 2-14> 일반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복리후생 수준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7
<표 2-15>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8
<표 2-16> 내부평가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8
<표 2-17> 외부평가 응시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9
<표 2-18> 외부평가 합격률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9
<표 2-19> 숙련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수준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49
<표 2-20> 일반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수준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0
<표 2-21> OJT를 통한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0
<표 2-22> Off-JT를 통한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1
<표 2-23> 기업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51
<표 2-24> OJT 운영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2
<표 2-25> Off-JT 운영의 적절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3
<표 2-26> OJT와 Off-JT 운영의 연계성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4
<표 2-27> 학습근로자 훈련유지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4
<표 2-28> 학습근로자 훈련 종료 후 고용유지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5
<표 2-29> 신규인력 채용비용 절감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5
<표 2-30> 신규인력 재교육비 절감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6
<표 2-31> 일학습병행에 따른 인력수급의 개선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6
<표 2-32> 일학습병행을 통한 스킬 미스매치 해소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7
<표 2-33> 일학습병행을 통한 교육훈련 체계 구축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7
<표 2-34> 일학습병행을 통한 생산성 향상 도움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8
<표 2-35> 국가 영역의 성과과제 및 핵심지표	58
<표 2-36> 일학습병행을 통한 청년들의 평균 채용 연령 단축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9
<표 2-37> 정규직 학습근로자의 비율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59
<표 2-38> 일학습병행을 통한 학습근로자 채용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0
<표 2-39> 참여기업 인적자원의 전체적인 질 향상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0
<표 2-40> 일학습병행 참여 만족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1
<표 2-41> 일학습병행 향후 참여 여부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2
<표 2-42> 일학습병행 향후 추천 여부 정도 지표 측정 근거 및 자료	62
<표 3-1>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사업주)	66
<표 3-2> 코로나19 지속 시 일학습병행 재참여 의사(사업주): 2020년과의 비교 	67
<표 3-3> 코로나19 지속 시 일학습병행 재참여 의사(사업주)	68
<표 3-4>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2020년과의 비교	69
<표 3-5>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70
<표 3-6> 코로나19의 영향을 고려한 일학습병행 훈련 원활성(공동훈련센터)	70
<표 3-7>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72
<표 3-8>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1/2, 공동훈련센터)	73
<표 3-9>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2/2, 공동훈련센터)	73
<표 3-10>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만족도(1/2, 공동훈련센터)	74
<표 3-11>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만족도(2/2, 공동훈련센터)	74
<표 3-12>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적용 시기 적절성(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75
<표 3-13>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적용 시기 적절성(공동훈련센터)	76
<표 3-14> 코로나19 장기화 시 참여 전망(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77
<표 3-15> 코로나19 장기화 시 유형별 참여 변화 전망(공동훈련센터)	77
<표 3-16> 성별 간 일학습병행 참여유형 분포	78
<표 3-17>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학력 분포	79
<표 3-18>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처우 - 근로시간, 업무량 차이	80
<표 3-19>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처우 – 휴일·휴가 일수	81
<표 3-20>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학습 종료 후 상태	82
<표 3-21>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퇴사 이유	83
<표 3-22>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에 따른 취업 시기 차이	84
<표 3-23>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의 성별 간 직무능력 향상 차이	84
<표 3-24>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조직몰입도 차이	85
<표 3-25>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경력몰입도 차이	85
<표 3-26>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만족도 차이	86
<표 3-27>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들의 성별 간 재참여 의향 차이	86
<표 3-28>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성별 간 참여 분포	87
<표 3-29>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성별 간 금전적 보상 수혜 여부	88
<표 3-30>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성별 간 비금전적 보상 수혜 여부	88
<표 3-31>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사업 참여 후 업무량 차이	89
<표 3-32>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사업 참여 후 업무시간	89
<표 3-33>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사업 추천 의향 차이	89
<표 3-34>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의 재참여 의향 차이	90
<표 4-1> 연도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및 학습근로자 참여 현황	94
<표 4-2>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재참여율	96
<표 4-3> 일학습병행 동일 과정 재참여율	97
<표 4-4>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참여 요건	99
<표 4-5> 2021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선정(지정) 평가지표	100
<표 4-6>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선정을 위한 기준	101
<표 4-7> 학습기업 선정기준(평가지표)의 적절성(사업주) (1)	103
<표 4-8> 학습기업 선정기준(평가지표)의 적절성(사업주) (2)	103
<표 4-9> 기업현장교사 자격요건	105
<표 4-10>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 역량의 중요도(학습근로자)	106
<표 4-11>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의 역량 수준(학습근로자)	107
<표 4-12>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	108
<표 4-13>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2)	109
<표 4-14> Off-JT 교·강사의 역량 중요도(학습근로자)	111
<표 4-15> Off-JT 교·강사의 역량 수준(학습근로자)	112
<표 4-16> Off-JT 교·강사의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	113
<표 4-17> Off-JT 교·강사의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2)	114
<표 4-18> 현장훈련(O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5
<표 4-19> 현장외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7
<표 4-20> 공동훈련센터 인프라 지원(공동훈련센터)	118
<표 4-21> 공동훈련센터의 지원 정도(기업현장교사)	120
<표 4-22> 일학습전문지원센터의 사전 컨설팅 지원 정도(기업현장교사)	120
<표 4-23> 유관기관의 협조 정도(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121
<표 4-24> 학습기업의 협조 정도(공동훈련센터)	122
<표 4-25> 공동훈련센터의 행정업무 도움 정도(HRD담당자)	123
<표 4-26> 월평균 급여(HRD담당자)	126
<표 4-27> 연간 복리후생비(HRD담당자)	127
<표 4-28>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사업주)	129
<표 4-29>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기업현장교사)	130
<표 4-30>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학습근로자)	131
<표 4-31> 운영유형별 내부평가	133
<표 4-32> 내부평가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35
<표 4-33> 내부평가 일정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36
<표 4-34> 내부평가 내용과 훈련과정의 연관성(학습근로자)	137
<표 4-35> 내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38
<표 4-36> 외부평가 응시 요건	139
<표 4-37> 외부평가 응시 여부(학습근로자)	141
<표 4-38> 외부평가 미응시 이유(학습근로자)	143
<표 4-39> 외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45
<표 4-40> 외부평가 응시율 및 합격률 현황(한국산업인력공단 자료)	146
<표 4-41> 숙련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수준(기업현장교사)	147
<표 4-42> 훈련과정 시작 대비 종료 시점의 직무수행능력 수준 변화에 대한 유형별 분석(기업현장교사)	149
<표 4-43> OJT를 통한 학습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50
<표 4-44> O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151
<표 4-45> OJT를 통한 학습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기업현장교사)	152
<표 4-46> O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152
<표 4-47>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54
<표 4-48> Off-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155
<표 4-49>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기업현장교사)	156
<표 4-50> Off-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157
<표 4-51>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공동훈련센터)	158
<표 4-52> Off-JT가 직무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공동훈련센터)	158
<표 4-53> Off-JT를 통한 학습근로자 직무수행능력 향상 도움 정도(사업주)	159
<표 4-5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장소(기업현장교사)	161
<표 4-5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장소(학습근로자)	161
<표 4-5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162
<표 4-5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기(학습근로자)	163
<표 4-58> 선호하는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164
<표 4-5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기업현장교사)	166
<표 4-60>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학습근로자)	166
<표 4-6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68
<표 4-6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일정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69
<표 4-6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기업현장교사)	171
<표 4-6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학습근로자)	172
<표 4-6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진행 시 애로사항(1/2, 기업현장교사)	173
<표 4-6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진행 시 애로사항(2/2, 기업현장교사)	173
<표 4-6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적절성(기업현장교사)	175
<표 4-68>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적절성(학습근로자)	175
<표 4-69> OJT 학습도구 제공 형태(학습근로자)	176
<표 4-70> OJT 제공받은 학습도구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77
<표 4-7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설 및 장비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78
<표 4-7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 불편사항(1/2, 학습근로자)	180
<표 4-7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 불편사항(2/2, 학습근로자)	181
<표 4-74>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84
<표 4-75>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일정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85
<표 4-76>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186
<표 4-77>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학습근로자)	187
<표 4-78>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공동훈련센터)	187
<표 4-79>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기업현장교사)	188
<표 4-8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189
<표 4-81>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공동훈련센터)	190
<표 4-82> 사전계획과 실제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진행 장소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191
<표 4-83>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학습근로자)	192
<표 4-84>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학습도구 도움 정도(학습근로자) 	193
<표 4-85>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 적절성(학습근로자)	194
<표 4-86>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	196
<표 4-87> 공동훈련센터의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	198
<표 4-88>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 불편한 점(공동훈련센터)	199
<표 4-89> 공동훈련센터 관계자와의 소통·협력(기업현장교사)	200
<표 4-90> OJT와 Off-JT 연계를 위한 기업현장교사와의 소통·협력(공동훈련센터)	201
<표 4-9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기업현장교사)	202
<표 4-9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학습근로자)	203
<표 4-9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공동훈련센터)	204
<표 4-9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205
<표 4-9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공동훈련센터)	206
<표 4-9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내용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207
<표 4-9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수준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209
<표 4-98>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수준 일치 여부(공동훈련센터)	209
<표 4-9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교육훈련 수준(학습근로자)	210
<표 4-10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교육훈련 수준(학습근로자)	211
<표 4-10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내용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212
<표 4-102>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훈련유지율(전년 대비 증가 폭 포함)	216
<표 4-103> 학습근로자 이수 후 고용유지율	217
<표 4-104> 훈련종료 이후 학습근로자의 현재 상황(학습근로자)	219
<표 4-105> 훈련받은 기업에서 퇴사한 이유(1/2, 학습근로자)	220
<표 4-106> 훈련받은 기업에서 퇴사한 이유(2/2, 학습근로자)	221
<표 4-107> 일학습병행 참여 시 연평균 절감 비용(1/2, HRD담당자)	223
<표 4-108> 일학습병행 참여 시 연평균 절감 비용(2/2, HRD담당자)	224
<표 4-109> 일학습병행 도입이 신규인력 채용비용 감소에 도움 정도(HRD담당자)	225
<표 4-110> 일학습병행 도입의 신규인력 재교육 비용 감소 도움 정도(HRD담당자)	226
<표 4-111> 일학습병행 참여 후 인력 채용 변화(사업주)	229
<표 4-112> 일학습병행 참여 후 인력 채용 변화(HRD담당자)	229
<표 4-113>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기업현장교사)	232
<표 4-114>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학습근로자)	232
<표 4-115>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 도움정도: 2020년과의 비교	233
<표 4-116> 일학습병행 도입 전 사내 교육훈련 체계 마련 여부(사업주)	234
<표 4-117> 교육훈련 체계 기여도(사업주)	236
<표 4-118> 교육훈련 체계 기여도(기업현장교사)	236
<표 4-119> 학습근로자 외에 대한 훈련과정의 도움 정도(사업주)	237
<표 4-120> 학습근로자 외에 대한 훈련과정의 도움 정도(HRD담당자)	238
<표 4-121> 일학습병행 종료 후에도 구축한 교육훈련 체계 유지 여부(사업주)	239
<표 4-122>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사업주)	241
<표 4-123>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HRD담당자)	242
<표 4-124>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기업현장교사)	243
<표 4-125> 동년배 대비 취업 시기 정도(학습근로자)	246
<표 4-126> 우리나라 연도별 정규직 규모	248
<표 4-127> 학습근로자의 계약 방식(HRD담당자)	249
<표 4-128> 학습근로자 인원 대비 신규 채용인원(HRD담당자)	250
<표 4-129>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사업주)	251
<표 4-130>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HRD담당자)	252
<표 4-131>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이유(사업주)	253
<표 4-132>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이유(HRD담당자)	254
<표 4-133>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1/2, 학습근로자)	256
<표 4-134>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2/2, 학습근로자)	257
<표 4-135>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기업현장교사)	258
<표 4-136>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HRD담당자)	259
<표 4-137>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공동훈련센터)	260
<표 4-138> 일학습병행 전반적 만족도(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2020년과의 비교 	261
<표 4-139> 일학습병행 전반적 만족도(공통)	262
<표 4-140> 일학습병행의 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3
<표 4-141> 일학습병행의 불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4
<표 4-142> 재참여 의사(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268
<표 4-143> 일학습병행 재참여 이유(1/2, 사업주)	269
<표 4-144> 일학습병행 재참여 이유(2/2, 사업주)	270
<표 4-145> 일학습병행 재참여 제고를 위한 개선 필요사항(1/2, 사업주)	271
<표 4-146> 일학습병행 재참여 제고를 위한 개선 필요사항(2/2, 사업주)	271
<표 4-147> 일학습병행 추천 의향(공통)	274
<표 4-148> 일학습병행 성과에 대한 평점	278
<표 4-149> 성과과제별 평점 부여의 이유	280
[그림 1-1] 추진 절차 및 방법	6
[그림 2-1] 2021년 일학습병행 성과목표 체계	31
[그림 2-2] 프로그램 이론기반 논리모형	39
[그림 3-1]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사업주)	66
[그림 3-2] 코로나19 지속 시 일학습병행 재참여 의사(사업주)    	67
[그림 3-3]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훈련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69
[그림 3-4]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인지(공동훈련센터)	71
[그림 3-5]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학습병행 조치 만족도(공동훈련센터)	74
[그림 3-6]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적용 시기 적절성(공동훈련센터)	75
[그림 3-7] 코로나19 장기화 시 참여 전망(공동훈련센터)	76
[그림 4-1] 연도별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수(누적)	94
[그림 4-2] 재참여율 정의	95
[그림 4-3]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재참여율	96
[그림 4-4] 일학습병행 동일 과정 재참여율	97
[그림 4-5] 학습기업 선정기준(평가지표)의 적절성(사업주)	102
[그림 4-6] 현장훈련(OJT) 기업현장교사에 대한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08
[그림 4-7] Off-JT 교·강사 역량의 중요도(학습근로자)	111
[그림 4-8] Off-JT 교·강사의 역량 수준(학습근로자)	112
[그림 4-9] Off-JT 교·강사의 강의 만족도(학습근로자)	113
[그림 4-10] 현장훈련(O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5
[그림 4-11] 현장외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16
[그림 4-12] 공동훈련센터 인프라 지원(공동훈련센터)	118
[그림 4-13] 공동훈련센터의 지원 정도(기업현장교사)	119
[그림 4-14] 학습기업의 협조 정도(공동훈련센터)	122
[그림 4-15] 공동훈련센터의 행정업무 도움 정도(HRD담당자)	123
[그림 4-16] 학습근로자의 임금수준(HRD담당자)	125
[그림 4-17] 학습근로자의 복리후생비(HRD담당자)	127
[그림 4-18] 학습근로자의 학습권 보호 정도	131
[그림 4-19] 내부평가 실시 절차	133
[그림 4-20] 내부평가 일정 준수 여부 및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34
[그림 4-21] 내부평가 내용과 훈련과정의 연관성(학습근로자)	137
[그림 4-22] 내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38
[그림 4-23] 외부평가 실시 절차	140
[그림 4-24] 일학습병행 외부평가 체계	140
[그림 4-25] 외부평가 응시 여부(학습근로자)	141
[그림 4-26] 외부평가 미응시 이유(학습근로자)	142
[그림 4-27] 외부평가 합격 여부(학습근로자)          	145
[그림 4-28] 숙련근로자 대비 학습근로자의 평균 직무수행능력 수준(기업현장교사)	147
[그림 4-2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장소(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60
[그림 4-30]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62
[그림 4-31] 선호하는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164
[그림 4-3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주당 평균 운영/참여 시간(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65
[그림 4-3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일정 준수 여부 및 미준수 이유(학습근로자)	167
[그림 4-3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기업현장교사)	170
[그림 4-3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방식(학습근로자)	170
[그림 4-36]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진행 시 애로사항(기업현장교사) 	172
[그림 4-37]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운영 적절성(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74
[그림 4-38]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설 및 장비의 적절성(학습근로자)	178
[그림 4-39]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시 불편사항(학습근로자)	179
[그림 4-4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일정 준수 여부(학습근로자)	183
[그림 4-41]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기(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186
[그림 4-42]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기업현장교사)	188
[그림 4-43]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점(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189
[그림 4-44] 사전계획과 실제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진행 장소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190
[그림 4-45]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1주당 평균 운영시간(학습근로자)	191
[그림 4-46]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시설 및 기자재 적절성(학습근로자)	194
[그림 4-47]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	195
[그림 4-48] 공동훈련센터의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1/2)	197
[그림 4-49] 공동훈련센터의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불편한 점(기업현장교사)(2/2)	197
[그림 4-50]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운영 시 애로사항(공동훈련센터)	199
[그림 4-51]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내용 연계(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202
[그림 4-52]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기업현장교사, 공동훈련센터)	205
[그림 4-53]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 간  연계가 되지 않는 이유(학습근로자)	207
[그림 4-54]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과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교육훈련 수준 일치 여부(기업현장교사, 공동훈련센터)	208
[그림 4-55] 도제식 현장교육훈련(OJT) 및 사업장 외 교육훈련(Off-JT)의 수준(학습근로자)	210
[그림 4-56] 2014∼2021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 훈련유지율	215
[그림 4-57] 훈련종료 이후 학습근로자의 현재 상황(학습근로자)	218
[그림 4-58] 훈련받은 기업에서 퇴사한 이유(학습근로자)	220
[그림 4-59] 일학습병행 참여 시 연평균 절감 비용(HRD담당자)	223
[그림 4-60] 일학습병행 도입이 신규인력 채용비용 감소에 도움 정도(HRD담당자)	225
[그림 4-61] 일학습병행 도입의 신규인력 재교육 비용 감소 도움 정도(HRD담당자)	226
[그림 4-62] 일학습병행 참여 후 인력 채용 변화(사업주, HRD담당자)	228
[그림 4-63] 본인 역량과 직무 간 스킬 미스매치 해소(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231
[그림 4-64] 사내 교육훈련 체계 마련 여부(사업주)	234
[그림 4-65] 교육훈련 체계 기여도(사업주, 기업현장교사)	235
[그림 4-66]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의 非학습근로자에 대한 도움 정도(사업주, HRD담당자)	237
[그림 4-67] 사내 교육훈련 체계 마련 여부(사업주)	238
[그림 4-68]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생산성 향상(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241
[그림 4-69] 동년배 대비 취업 시기 정도(학습근로자)	246
[그림 4-70] 학습근로자의 계약 방식(HRD담당자)	248
[그림 4-71] 학습근로자 인원 대비 신규 채용인원(HRD담당자)	250
[그림 4-72] 일학습병행 도입 이후 인력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정도(사업주, HRD담당자)	251
[그림 4-73]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학습근로자)	256
[그림 4-74]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258
[그림 4-75] 일학습병행 영역별 만족도(공동훈련센터)	260
[그림 4-76] 일학습병행 전반적 만족도(사업주, HRD담당자,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공동훈련센터)	261
[그림 4-77] 일학습병행의 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2
[그림 4-78] 일학습병행의 불만족 이유(학습근로자)	264
[그림 4-79] 재참여 의사(공통)	268
[그림 4-80] 일학습병행 재참여 이유(사업주)	269
[그림 4-81] 일학습병행 추천 의향(공통)	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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