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진로교육 수요 분석 및 정책 수립 방안 연구
Research on Needs Analysis for Adult Career Education and Policy Suggestion
- 저자
- 이재열 문찬주 주인중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22-19)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22.09.09
- 등록일
- 2022.11.14
주제어
성인, 진로교육, 수요 분석, 정책 수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2장 성인 진로교육의 내용 및 현황 분석_9 제1절 성인 진로교육의 개념 11 제2절 성인 진로교육의 영역 및 주요 내용 19 제3절 성인 진로교육의 핵심요소 분석 27 제4절 성인 진로교육 정책 현황 분석 39 제3장 성인 진로교육 수요 분석_55 제1절 조사 설계 57 제2절 성인 진로교육 수요 분석 및 우선순위 도출 61 제3절 주안점 및 전달 체계 분석 112 제4장 성인 진로교육 정책 수립 방안_127 제1절 성인 진로교육 정책 수립 및 실행 방향 129 제2절 성인 진로교육 정책 수립 방안 136 Summary_151 참고문헌_155 부 록_165 1. 지자체별 청년층 진로교육 정책 및 사업 167 2. 지자체별 중장년층 진로교육 정책 및 사업 176 3. 지자체별 고령자 진로교육 정책 및 사업 179 4. 성인 진로교육 수요조사 설문지 181
...본 연구는 성인들의 진로개발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수행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성인들의 진로개발 요구를 확인·분석하여 진로교육 정책의 수립 방향을 설정하고 요구의 우선순위를 고려한 정책 수립 및 실행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성인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실제 수요를 파악하여 정책화하고 교육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는 실행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The research on ‘Needs Analysis for Adult Career Education and Policy Suggestion’ is purposed to identify and analyze the career education needs of adults and suggest concrete policy establishment and implementation plan. ...
<표 2-1> 진로교육의 정의 12 <표 2-2> 성인기 진로발달 이론 15 <표 2-3> 생애단계별 진로교육의 영역 20 <표 2-4> 성인기 진로교육의 영역별 목표 21 <표 2-5> 성인 진로교육 목표체계 수립의 영역 및 내용 22 <표 2-6> 미국의 국가진로개발지침 24 <표 2-7> 성인 진로탄력성 프로그램(예시) 25 <표 2-8> 성인 진로교육의 영역 및 내용의 주안점 26 <표 2-9> 성인의 그룹별 진로지도 지침 29 <표 2-10> 성인 진로교육의 핵심요소 38 <표 2-11> 부처별 성인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사업 현황 43 <표 2-12> 지자체별 청년층 진로교육 정책 및 사업 현황 47 <표 2-13> 지자체별 중장년층 진로교육 정책 및 사업 현황 51 <표 2-14> 지자체별 고령자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사업 현황 52 <표 3-1> 성인 진로교육 수요조사 문항 항목 및 내용 58 <표 3-2> 성인 진로교육 수요조사 응답자 현황 60 <표 3-3>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62 <표 3-4>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남성 63 <표 3-5>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여성 63 <표 3-6>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20~30대 65 <표 3-7>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40대 65 <표 3-8>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50대 66 <표 3-9>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60대 이상 66 <표 3-10>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 중 67 <표 3-11>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하지 않음 68 <표 3-12>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수도권 69 <표 3-13>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지방 대도시 70 <표 3-14>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중요도와 시급도: 기타 지역 70 <표 3-15>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71 <표 3-16>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남성 72 <표 3-17>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여성 73 <표 3-18>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20~30대 74 <표 3-19>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40대 75 <표 3-20>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50대 75 <표 3-21>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60대 이상 76 <표 3-22>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 중 77 <표 3-23>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하지 않음 77 <표 3-24>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수도권 78 <표 3-25>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지방 대도시 79 <표 3-26> 일과 직업세계 이해 중요도와 시급도: 기타 지역 79 <표 3-27>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80 <표 3-28>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남성 81 <표 3-29>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여성 82 <표 3-30>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20~30대 83 <표 3-31>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40대 84 <표 3-32>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50대 84 <표 3-33>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60대 이상 85 <표 3-34>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 중 86 <표 3-35>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하지 않음 86 <표 3-36>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수도권 87 <표 3-37>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지방 대도시 88 <표 3-38> 진로탐색 중요도와 시급도: 기타 지역 88 <표 3-39>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89 <표 3-40>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남성 90 <표 3-41>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여성 91 <표 3-42>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20~30대 92 <표 3-43>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40대 93 <표 3-44>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50대 93 <표 3-45>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60대 이상 94 <표 3-46>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 중 95 <표 3-47>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하지 않음 95 <표 3-48>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수도권 97 <표 3-49>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지방 대도시 97 <표 3-50> 진로디자인과 준비 중요도와 시급도: 기타 지역 98 <표 3-51>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99 <표 3-52>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남성 100 <표 3-53>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여성 101 <표 3-54>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20~30대 103 <표 3-55>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40대 103 <표 3-56>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50대 104 <표 3-57>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60대 이상 104 <표 3-58>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 중 106 <표 3-59>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재직하지 않음 106 <표 3-60>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수도권 108 <표 3-61>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지방 대도시 108 <표 3-62> 진로관리 중요도와 시급도: 기타 지역 109 <표 3-63> 상대적 중요도(영역) 113 <표 3-64> 상대적 중요도(영역) - 성별 기준 114 <표 3-65> 상대적 중요도(영역) - 연령대 기준 116 <표 3-66> 상대적 중요도(영역) - 재직 여부 기준 117 <표 3-67> 상대적 중요도(영역) - 지역 기준 118 <표 3-68> 상대적 중요도(시설) 120 <표 3-69> 상대적 중요도(시설) - 성별 기준 121 <표 3-70> 상대적 중요도(시설) - 연령대 기준 122 <표 3-71> 상대적 중요도(시설) - 재직 여부 기준 124 <표 3-72> 상대적 중요도(시설) - 지역 기준 125 <표 4-1> 단기 및 중장기 정책 과제 143 <표 4-2> 성별에 따른 주요 진로교육 요구 145 <표 4-3> 연령대에 따른 주요 진로교육 요구 147 <표 4-4> 재직 여부에 따른 주요 진로교육 요구 149 [그림 1-1] 일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시기 4 [그림 1-2] 한 곳의 일자리에서 계속 일할 수 있을 가능성 5 [그림 3-1] 성인 진로교육 주제별 중요도-시급도 111 [그림 4-1] 성인 진로교육 정책 수립 로드맵(안) 130 [그림 4-2] 성인 진로교육 선순환적 운영 방안(안) 135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수시 | (수시)성인 진로교육 수요 분석 및 정책 수립 방안 연구 | 2022.03.10~2022.09.09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