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산학연계의 주요 교육과정 운영 현황 6
<표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표 2-1> 선행연구의 대학 경쟁력 측정지표 22
<표 2-2> 2021년 국내인구 이동통계 29
<표 2-3> 고등교육기관 시도별 신입생 충원율(2021) 30
<표 2-4> 고등교육기관 취업자 비율 31
<표 2-5> 지역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현황 32
<표 2-6> 지역별, 학제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현황 33
<표 2-7> 시도별, 학제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현황 34
<표 2-8> 대학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본적 기능 36
<표 2-9> 지역혁신 시스템(RIS), 트리플헬릭스, 지식 트라이앵글 47
<표 2-10> 「지방대육성법」 개정의 연혁 51
<표 2-11> 지역별 특화인재양성 분야 및 관련 사업 54
<표 2-12> 대학 특성화 사업 유형 57
<표 2-13> 대학 특성화 사업 및 관련 정책 추진 경과 58
<표 2-14> CK사업 대학 부문 성과지표 60
<표 2-15> CK사업 특성화 사업단 부문 성과지표 62
<표 2-16> LINC 사업 지원대학 선정 67
<표 2-17> LINC+사업 지원대학 68
<표 2-18> LINC 3.0 사업유형 변화 69
<표 2-19> LINC 3.0 사업유형별 목표 70
<표 2-20> LINC/LINC+/LINC 3.0 사업의 주요 추진 경과 70
<표 2-21> LINC, LINC+, LINC 3.0 사업의 정량적 성과지표 73
<표 2-22> LINC, LINC+, LINC 3.0 사업의 정성적 성과지표 74
<표 2-23> 2021년 RIS 사업 참여 플랫폼 78
<표 2-24>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사업(RIS) 추진 경과 80
<표 2-25> 지차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사업 성과지표 81
<표 2-26> 각 사업별 성과지표의 주요 특성 83
<표 3-1> 주요 선행연구의 산학협력 역량 측정 변인 89
<표 3-2> 분석 대상 대학 현황(2021년 정보공시 대상 대학 기준) 92
<표 3-3> 산학협력 역량 측정을 위한 영역별 세부 지표 선정 93
<표 3-4> 인적 지원·관리 측면 역량(수도권 대 비수도권) 96
<표 3-5> 물적 지원·관리 측면 역량(수도권 대 비수도권) 97
<표 3-6> 교육 프로그램 측면 역량(수도권 대 비수도권) 98
<표 3-7> 연구 측면 역량(수도권 대 비수도권) 99
<표 3-8> 인적 지원·관리 측면 역량(시도별) 100
<표 3-9> 물적 지원·관리 측면 역량(시도별) 102
<표 3-10> 교육 프로그램 측면 역량(시도별) 104
<표 3-11> 연구 측면 역량(시도별) 106
<표 3-12> 인적 지원·관리 영역 세부 지표 요약 통계량(권역별) 109
<표 3-13> 물적 지원·관리 영역 세부 지표 요약 통계량(권역별) 110
<표 3-14> 교육 프로그램 측면 역량(권역별) 111
<표 3-15> 연구 측면 역량(권역별) 112
<표 3-16> 산학협력 역량 비교 114
<표 4-1> 설문조사 내용 118
<표 4-2> 응답대학의 기본 특성 119
<표 4-3> 응답자의 기본 특성 120
<표 4-4> 지역기업과의 연계 목적(부서 간 비교) 122
<표 4-5> 지역기업과의 연계 목적(LINC 사업단, 권역 간 비교) 123
<표 4-6> 지역기업과의 연계 목적(취업지원부서, 권역 간 비교) 124
<표 4-7> 지역기업과의 연계가 어려운 원인(부서별) 125
<표 4-8> 지역기업과의 연계가 어려운 원인(LINC 사업단, 권역별) 126
<표 4-9> 지역기업과의 연계가 어려운 원인(취업지원 부서, 권역별) 127
<표 4-10> 지역대학의 주요 소통 대상(부서별) 128
<표 4-11> 지역기업과의 의사소통 채널(부서별) 129
<표 4-12> 의사소통 채널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LINC사업단) 130
<표 4-13> 의사소통 채널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취업지원 부서) 131
<표 4-14> 의사소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학의 지원 요구(LINC 사업단) 133
<표 4-15> 의사소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학의 지원 요구(취업지원 부서) 135
<표 4-16> 의사소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자체의 지원 요구(LINC 사업단) 136
<표 4-17> 의사소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자체의 지원 요구(취업지원 부서) 138
<표 4-18> 산학 간 목표 설정 및 달성을 위한 전략(부서별) 139
<표 4-19> 산학 간 협의를 위한 조직의 역량(부서별) 140
<표 4-20> 산학 간 협의를 위한 조직의 역량(LINC 사업단) 141
<표 4-21> 산학 간 협의를 위한 조직의 역량(취업지원부서) 143
<표 4-22> 성과관리 및 공유 시스템(부서별) 144
<표 4-23> 성과관리 및 공유 시스템(LINC 사업단) 145
<표 4-24> 성과관리 및 공유 시스템(취업지원 부서) 147
<표 4-25> 연계에 대한 인센티브 시스템(부서별) 148
<표 4-26> 연계에 대한 인센티브 시스템(LINC 사업단) 149
<표 4-27> 연계에 대한 인센티브 시스템(취업지원 부서) 151
<표 5-1> FGI 조사 대상별 주요 조사 내용 158
<표 5-2> FGI 조사 참여자 정보 159
<표 6-1> 지역대학-지역 일자리 연계 강화를 위한 정책 기본 방향 및 세부 과제 196
[그림 2-1] 고등교육기관 재적학생 수(2011~2021) 27
[그림 2-2] 신입생 충원율(2011~2021) 28
[그림 2-3] 지역 활성화에서 앵커기관의 역할: 전략적 프레임워크 42
[그림 2-4]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 50
[그림 2-5] 대학 특성화 사업의 비전 및 목표 56
[그림 2-6]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의 비전 및 목표 66
[그림 2-7]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사업 플랫폼의 운영 흐름 및 체계 77
[그림 3-1] 수도권 소재 대학과 비수도권 소재 대학 간 산학협력 역량(종합) 99
[그림 3-2] 권역별 산학협력 역량(종합) 114
[그림 4-1]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의사소통 채널, LINC사업단) 130
[그림 4-2]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의사소통 채널, 취업지원 부서) 131
[그림 4-3]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대학의 지원, LINC사업단) 133
[그림 4-4]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대학의 지원, 취업지원 부서) 135
[그림 4-5]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지자체의 지원, LINC 사업단) 137
[그림 4-6]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지자체의 지원, 취업지원 부서) 138
[그림 4-7]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조직의 역량, LINC 사업단) 142
[그림 4-8]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조직의 역량, 취업지원 부서) 143
[그림 4-9]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성과 시스템, LINC 사업단) 146
[그림 4-10]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성과 시스템, 취업지원 부서) 147
[그림 4-11]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인센티브 시스템, LINC 사업단) 150
[그림 4-12]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인센티브 시스템, 취업지원 부서)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