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양·질적 조사를 위한 조사 방법 개요 11
<표 1-2> 1~7주기 설문조사 내용의 일치성(2018년 설문지 구조 기준) 13
<표 1-3> 제7차년도(2022년) 설문지 재구조화에 따른 분석 구분 16
<표 1-4> 2018년과 2022년 설문지 문항 구조 비교 23
<표 1-5> 2022년 직업의식과 직업윤리의 정의 및 구성 영역 및 요소 24
<표 1-6> 세대별 특징 및 요구 요약 26
<표 1-7> ‘건강한 직업의식과 직업윤리’의 6개 구성요소 28
<표 2-1> 직능연 연구에서 나타난 직업의식 정의 35
<표 2-2> 직능연 조사 연구에서 나타난 직업의식 하위 영역 및 내용 36
<표 2-3> 직능연 조사 연구에서 나타난 직업윤리의 정의 41
<표 2-4> 직업윤리 하위 요소 및 측정 방법 43
<표 2-5> 제6차 조사에서 사용된 직업윤리 측정 도구 영역과 문항 45
<표 2-6> 제1차(1998년)~제6차(2018년) 설문조사 비교 48
<표 2-7> 제1차(1998년)~제6차(2018년) 설문도구 영역 및 문항 내용 50
<표 2-8> 시대적 상황과 연관된 직업의식 구성요소 및 문항 구조 비교 (제1차~제6차) 51
<표 2-9> 제1차(1998년)~제6차(2018년) 조사 지역별 응답자 수 55
<표 2-10> 제1차년도(1998년)~제6차년도(2018년) 조사 성별 응답자 수 57
<표 2-11> 제1차(1998년)~제6차(2018년) 조사 연령별 응답자 수 58
<표 2-12> 제1차(1998년)~제6차(2018년) 조사 취업 상태별 응답자 수 59
<표 2-13> 제1차년도(1998년)~제3차년도(2006년) 직업별 응답자 수 60
<표 2-14> 제1차년도(1998년)~제6차년도(2018년) 조사 결과 요약 68
<표 2-15> 빅카인즈 뉴스 분석 시스템 세부 내용 69
<표 2-16> 제7차 설문조사 결과와 연계된 정책 관련 주요 기사 제목 정리 76
<표 3-1> 표본설계 절차 85
<표 3-2> 표본배분 결과 86
<표 3-3> 직업 분류 및 부차 할당 88
<표 3-4> 취업 여부별 응답자 특성 90
<표 3-5> 주요 측정 도구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 91
<표 3-6> 개인 특성별 삶의 영역별 중요도(Q1) 93
<표 3-7> 개인 특성별 일의 가치(Q2): 개인적 일 가치 95
<표 3-8> 개인 특성별 일의 가치(Q2): 사회적 일 가치 96
<표 3-9> 개인 특성별 일의 만족도(Q3) 98
<표 3-10> 개인 특성별(세대) 일(직업) 의견 및 관습(Q4)_1 102
<표 3-11> 개인 특성별(성별/세대) 일(직업) 의견 및 관습(Q4)_2 103
<표 3-12> 일(직업) 의견 및 관습과 일의 만족(Q4) 105
<표 3-13> 개인 특성별(성별/연령/세대/학력별/소득별) 구직 단념 이유(Q5) 107
<표 3-14> 구직 단념 이유(Q5)와 경력관리 자기주도성(Q12) 110
<표 3-15> 개인 특성별(성별/연령/세대/학력별) 갑을 소속 여부(Q6) 111
<표 3-16> 직업 및 고용별 본인의 업무에 대한 갑을 소속 여부(Q6) 113
<표 3-17> 본인의 업무에 대한 갑을 소속 여부(Q6)와 자기직업전문성(Q9) 113
<표 3-18> 본인의 업무에 대한 갑을 소속 여부(Q6)와 경력관리 자기주도성(Q12) 114
<표 3-19> 개인 특성별(세대, 경제 상태별) 부모의 자녀 경제적 지원기간 의향(Q7) 117
<표 3-20> 개인 특성별(세대) 직업태도(Q8) 119
<표 3-21> 직업태도(Q8)와 일의 중요도(Q1) 120
<표 3-22> 직업태도(Q8)와 자기직업전문성(Q9) 120
<표 3-23> 직업태도(Q8)와 경력관리 자기주도성(Q12) 121
<표 3-24> 직장 내 성희롱/괴롭힘/갑질 고발과 직장의 부정한 일 대응(Q8-7) 122
<표 3-25> 개인 특성별(성별/연령/세대/학력별/경제 상태별) 근로시간 연장 의향(Q8-6) 123
<표 3-26> 개인 특성별(세대, 학력별, 경제 상태별) 자기직업전문성(Q9) 126
<표 3-27> 직업 및 고용별 자기직업전문성(Q9) 127
<표 3-28> 자기직업전문성(Q9)과 경력관리 자기주도성(Q12) 129
<표 3-29> 개인 특성별(세대, 학력별) 직업의식 주요 쟁점(직업 관련) 131
<표 3-30> 직업 및 고용별(고용 형태) 직업의식 주요 쟁점(직업 관련) 133
<표 3-31> 개인 특성별(성/세대/학력/경제 상태) 직업의식 주요 쟁점(노동 관련) 135
<표 3-32> 직업 및 고용별(직업 구분, 근무 경력) 직업의식 주요 쟁점(노동 관련) 138
<표 3-33> 개인 특성별 직업의식 주요 쟁점(사회/교육 관련) 141
<표 3-34> 직업 및 고용별 직업의식 주요 쟁점(사회/교육 관련) 143
<표 3-35> 개인 특성별(취업 여부/성별/세대/학력별/경제 상태) 경력관리에 대한 자기주도성(Q12) 146
<표 3-36> 개인 특성별 전반적 윤리(Q13) 149
<표 3-37> 직업 및 업종별 전반적 직업윤리(Q13) 151
<표 3-38> 직업위세 및 직업윤리 IPA 분석(Q10) 154
<표 3-39> 직무수행윤리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및 기술통계(Q14) 157
<표 3-40> 직무수행윤리의 성, 학력, 고용 지위, 경제 상태별 비교(Q14) 159
<표 3-41> 경제 상태별 직무수행윤리 사후검정 비교(Q14) 160
<표 3-42> 세대별 8개 하위 문항에 대한 직무수행윤리(Q14) 161
<표 3-43> 업무시간 외 온라인을 통한 업무지시에 대한 인식 현황(Q15) 163
<표 3-44> 직장의 부정한 일에 대한 태도(Q16) 165
<표 3-45> 개인 특성별 타인의 공정한 일 처리 인식(Q17) 169
<표 3-46> 개인 특성별 자신의 공정한 일 처리 평가(Q18) 171
<표 3-47> 직업 및 고용별 자신의 공정한 일 처리 평가(Q18) 172
<표 3-48> 개인가구직업 및 고용 특성별 우리 사회의 공정성(Q19) 175
<표 3-49> 개인 특성별 승진(진급) 장애의 귀인 양식(Q20) 180
<표 3-50> 개인 특성별 능력에 따른 임금 차등화(동일노동, 동일임금)(Q21) 182
<표 3-51> 일의 가치와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Q2)_1 184
<표 3-52> 일의 가치와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Q2)_2 185
<표 3-53> 일의 만족 영역과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Q3) 186
<표 3-54> 일(직업) 의견 및 관습과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Q4) 188
<표 3-55> 본인 업무의 갑/을 소속 여부(Q6)와 삶의 만족도(Q22) 및 행복도(Q23) 189
<표 3-56> 근로시간 연장 의향과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Q8-6) 190
<표 3-57> 정치 성향별 직업의식 주요 쟁점 191
<표 3-58> 직업의식 주요 쟁점 정치 성향 결과 요약 192
<표 3-59> 전반적 윤리 수준과 삶의 만족도 및 행복도(Q13) 193
<표 3-60> 우리 사회의 공정성과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Q19) 195
<표 4-1> 직업 의견/관습(연도별)(Q4) 218
<표 4-2> 부모의 자녀 경제적 지원기간 의향(연도별)(Q7) 220
<표 4-3> 직업태도(연도별)(Q8) 221
<표 4-4> 경제적 보상에 따른 근로시간 연장 의향(연도별)(Q8-6) 223
<표 4-5> 자기직업전문성(연도별)(Q9) 224
<표 4-6> 직업의식 주요 쟁점(연도별)(Q11) 226
<표 4-7> 전반적 윤리(연도별)(Q13) 227
<표 4-8> 직장의 부정한 일에 대한 태도(Q16) 234
<표 4-9> 공정한 일 처리 판단(연도별)(Q17 & Q18) 236
<표 4-10> 승진(진급) 장애의 귀인 양식(연도별)(Q20) 237
<표 4-11> 능력에 따른 임금 차등화(연도별)(Q21) 239
<표 4-12>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연도별)(Q22) 241
<표 4-13> 행복도(연도별)(Q23) 242
<표 4-14> 경제 상태(연도별)(Q33) 244
<표 4-15> 일의 만족도: 작업환경(연도별)(Q3-4) 248
<표 4-16> 본인의 업무에 대한 갑/을 소속 여부(Q6) 251
<표 4-17> 자기직업전문성(코로나 전/후 비교)(Q9)_1 252
<표 4-18> 자기직업전문성(코로나 전/후 비교)(Q9)_2 254
<표 4-19> 자기의지에 따른 경력(진로)관리 여부(연도별)(Q12-1) 257
<표 4-20> 경력관리에 대한 자기주도성(코로나 전/후 비교)(Q12) 258
<표 4-21> 전반적 윤리(코로나 전/후 비교)(Q13) 261
<표 4-22> 직업위세(코로나 전/후 비교)(Q10)_1 264
<표 4-23> 직업윤리(코로나 전/후 비교)(Q10)_1 267
<표 4-24> 직무수행윤리의 코로나 이전과 이후 차이(Q14) 271
<표 4-25> 업무시간 외 온라인을 통한 업무지시에 대한 인식(연도별)(Q15) 273
<표 4-26> 우리 사회의 공정성(연도별)(Q19) 274
<표 4-27>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코로나 전/후 비교)(Q22) 276
<표 4-28> 행복도(코로나 전/후 비교)(Q23) 279
<표 4-29> 개인가구직업별 전반적 건강 상태(Q27) 281
<표 4-30> 개인가구직업 및 고용별 코로나 이전 대비, 소득 증가 여부(Q32) 284
<표 4-31> 경제 상태(Q33)와 1인당 GNI(국민총소득) 비교 297
<표 5-1> 제7차 정기조사 · 24년간 변화 · 코로나 이전/이후 비교를 통한 주요 이슈 요약 310
<표 5-2> ‘건강한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강화를 위한 4단계 세부 방안 316
<표 5-3> 진로·직업교육훈련 관련 법령안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포함 여부 316
<표 5-4> 제2차년도(2023) 국제비교연구 지속사업 내용 및 기대 효과 334
<표 5-5> 제8차(2026) 정기조사 설문도구를 위한 제언 요약 337
<표 5-6> 제8차(2026년) 정기조사 설문조사 도구의 구조 예시 338
[그림 1-1] 한국인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연구(2022)의 제3차년도 연구 틀(안) 6
[그림 1-2] 한국인의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2022년) 개념 모형 9
[그림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0
[그림 1-4] 제7차년도(2022년) 정기조사를 위한 설문도구 개발 과정 12
[그림 1-5] 2022년 직업의식 및 직업윤리 정의 및 구성 영역 25
[그림 2-1] 주기별 주요 이슈어(연관어) 변화 양상 요약 70
[그림 3-1] 삶의 영역별 중요도(Q1) 92
[그림 3-2] 일의 가치(Q2): 개인적 일 가치 94
[그림 3-3] 일의 만족도(Q3) 97
[그림 3-4] 일(직업) 의견 및 관습(Q4) 100
[그림 3-5] 구직 단념자들의 구직 단념 이유(Q5) 106
[그림 3-6] 본인의 업무에 대한 갑/을 소속 여부(Q6) 111
[그림 3-7] 부모의 자녀 경제적 지원기간 의향(Q7) 116
[그림 3-8] 직업태도(Q8) 118
[그림 3-9] 경제적 보상에 따른 근로시간 연장 의향(Q8-6) 122
[그림 3-10] 자기직업전문성(Q9) 125
[그림 3-11] 직업의식 주요 쟁점(Q11) 130
[그림 3-12] 경력관리에 대한 자기주도성(Q12) 145
[그림 3-13] 전반적 윤리(Q13) 148
[그림 3-14] 직업윤리 및 직업위세 IPA 분석(Q10) 153
[그림 3-15] 소속된 직장의 부정한 일에 대한 태도(Q16) 165
[그림 3-16] 타인의 공정한 일 처리 판단(Q17) 168
[그림 3-17] 자신의 공정한 일 처리 판단(Q18) 170
[그림 3-18] 우리 사회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Q19) 174
[그림 3-19] 승진(진급) 장애의 귀인양식(Q20) 179
[그림 3-20] 능력에 따른 임금 차등화(동일노동, 동일임금)(Q21) 181
[그림 4-1] 삶의 영역에서 일이 차지하는 중요도(연도별)(Q1) 212
[그림 4-2] 개인적 일의 가치(연도별)(Q2) 213
[그림 4-3] 사회적 일의 가치(연도별)(Q2) 214
[그림 4-4] 일의 만족 영역(연도별)(Q3) 215
[그림 4-5] 직업 의견/관습(연도별)(Q4) 217
[그림 4-6] 부모의 자녀 경제적 지원 의향(Q7) 219
[그림 4-7] 직업태도(연도별)(Q8) 221
[그림 4-8] 경제적 보상에 따른 근로시간 연장 의향(연도별)(Q8-6) 222
[그림 4-9] 자기직업전문성(연도별)(Q9) 224
[그림 4-10] 직업의식 주요 쟁점(연도별)(Q11) 225
[그림 4-11] 전반적 윤리(연도별)(Q13) 227
[그림 4-12] 직업윤리(연도별)(Q10)_1 229
[그림 4-13] 직업윤리(연도별)(Q10)_2 229
[그림 4-14] 직업윤리(연도별)(Q10)_3 230
[그림 4-15] 직업위세(연도별)(Q10)_1 231
[그림 4-16] 직업위세(연도별)(Q10)_2 231
[그림 4-17] 직업위세(연도별)(Q10)_3 232
[그림 4-18] 직업위세(연도별)(Q10)_4 232
[그림 4-19] 직장의 부정한 일에 대한 태도(Q16) 233
[그림 4-20] 타인과 자신의 공정한 일 처리 판단 인식 변화(Q17 & Q18) 235
[그림 4-21] 승진(진급) 장애의 귀인 양식(연도별)(Q20) 237
[그림 4-22] 능력에 따른 임금 차등화(연도별)(Q21) 238
[그림 4-23]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연도별)(Q22) 240
[그림 4-24] 행복도(연도별)(Q23) 242
[그림 4-25] 경제 상태(연도별)(Q33) 243
[그림 4-26] 삶의 영역에서 일이 차지하는 중요도(코로나 전/후 비교)(Q1) 245
[그림 4-27] 일의 가치(코로나 전/후 비교)(Q2) 246
[그림 4-28] 일의 만족도(코로나 전/후 비교)(Q3) 247
[그림 4-29] 직업 의견/관습(코로나 전/후 비교)(Q4) 249
[그림 4-30] 본인의 업무에 대한 갑/을 소속 여부(Q6) 250
[그림 4-31] 자기직업전문성(코로나 전/후 비교)(Q9) 251
[그림 4-32] 경력관리에 대한 자기주도성(코로나 전/후 비교)(Q12) 257
[그림 4-33] 전반적 윤리(코로나 전/후 비교)(Q13) 260
[그림 4-34] 직업위세(코로나 전/후 비교)(Q10)_1 262
[그림 4-35] 직업위세(코로나 전/후 비교)(Q10)_2 263
[그림 4-36] 직업윤리(코로나 전/후 비교)(Q10)_1 266
[그림 4-37] 직업윤리(코로나 전/후 비교)(Q10)_2 266
[그림 4-38] 직무수행윤리의 시대적 변화: 코로나 이전 및 이후(Q14) 270
[그림 4-39] 업무시간 외 온라인을 통한 업무지시에 대한 인식 변화(Q15) 272
[그림 4-40] 우리 사회의 공정성(연도별)(Q19) 274
[그림 4-41]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코로나 전/후 비교)(Q22) 276
[그림 4-42] 행복도(코로나 전/후 비교)(Q23) 278
[그림 4-43] 전반적 건강 상태(Q27) 281
[그림 4-44] 코로나 이전 대비, 소득 증가 여부(Q32) 284
[그림 5-1] 제2차년도(2023년) 국제비교연구 지속사업을 위한 제언 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