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문헌 연구 영역 요약 7
<표 1-2> 연구진 정례회의 및 전문가 회의 진행 현황 8
<표 1-3> 델파이 조사 1, 2차 10
<표 1-4> 설문조사 요약 11
<표 1-5> 연구 목적, 대상, 변수, 분석 방법 13
<표 1-6> 세미나 요약 14
<표 1-7>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16
<표 2-1> 진로개발역량 정의: 선행연구 21
<표 2-2> 진로개발역량 정의: 해외 선행연구 23
<표 2-3>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의 영역 25
<표 2-4> 2015년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26
<표 2-5> 2015년 중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27
<표 2-6> 2015년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29
<표 2-7> 2015년 특성화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세부 목표 30
<표 2-8> 국내에서 개발된 진로역량개발 측정도구 31
<표 2-9> 초등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37
<표 2-10> 중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38
<표 2-11> 고등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39
<표 2-12> 청소년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41
<표 2-13> 대학생 대상 측정도구의 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 43
<표 2-14> K-CESA의 핵심역량 및 구성 요인 45
<표 2-15> 해외 문헌 진로개발역량 관련 측정도구 48
<표 2-16> 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및 지표의 구성 요인 및 내용 49
<표 2-17> 미국 NCDG Framework의 대영역 및 하위 목표 51
<표 2-18> 미국 국립 대학 및 고용주 협의회의 8가지 진로 역량 53
<표 2-19> 영국 Framework for Careers, Employability and Enterprise Education 54
<표 2-20> 영국 Career Development Framework(2021) 59
<표 2-21> 캐나다인의 청사진 구성 요인과 내용 64
<표 2-22>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진로 프레임워크 65
<표 2-23> 호주인의 진로개발 청사진 구성 요인과 내용 66
<표 2-24> Australian Blueprint for Career Development 진로개발을 위한 역량(Competencies): 성인 66
<표 2-25> 생애진로개발역량 하위영역과 세부 영역 71
<표 3-1> 델파이 조사 전문가 76
<표 3-2> 1차 델파이 조사 내용 79
<표 3-3> 델파이 조사에 사용된 대영역 및 하위영역 80
<표 3-4> 적절성 평가표 80
<표 3-5> 전문가의 의견 수렴 내용 80
<표 3-6> 문항의 타당성 조사 예 81
<표 3-7> 모형 도식의 적절성 83
<표 3-8> 모형에 대한 주요 의견 83
<표 3-9> 대영역의 적절성 검증 결과 84
<표 3-10> 대영역의 긍정응답 비율 85
<표 3-11> 하위영역의 적절성 검증 결과 85
<표 3-12>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초등학생 88
<표 3-13>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중학생 88
<표 3-14>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고등학생 88
<표 3-15>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대학생 88
<표 3-16>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성인 92
<표 3-17>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공통-NCDG 93
<표 3-18> 1차 조사 결과 후 수정, 추가, 최종 선택 현황 94
<표 3-19> 1차 델파이 조사 후 선택, 수정, 추가/합친 문항의 예 94
<표 3-20> 2차 델파이 조사 내용 97
<표 3-21> 2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예시: 초등학생용 98
<표 3-22>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초등학생 100
<표 3-23>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중학생 100
<표 3-24>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고등학생 101
<표 3-25>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대학생 101
<표 3-26>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타당성 검증 결과: 성인 102
<표 3-27> 2차 조사 결과 후 수정, 추가, 최종 선택 현황 103
<표 3-28> 2차 델파이 조사 후 선택, 이동, 제외 문항의 예 104
<표 3-29> 수준별 생애진로개발역량 구성지표 대영역과 지표문항 수 107
<표 4-1> 표본 목표치 및 설문 진행 방법 112
<표 4-2> 설문조사 문항의 영역별 예시 113
<표 4-3> 연구 목적, 변수, 분석 방법 114
<표 4-4> 성인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빈도(n=335) 119
<표 4-5> 성인 표본의 기술통계 특성 요약(n=335) 122
<표 4-6> 성인 표본의 적절성 검증 123
<표 4-7> 성인 표본의 탐색적 요인 분석 요인 추출 단계 125
<표 4-8> 성인 표본의 초기 고윳값과 설명된 분산(주축요인추출-PAF, n=335) 126
<표 4-9> 성인 표본의 회전된 요인행렬: 요인 적재값(n=335) 127
<표 4-10> 성인 표본의 확인적 요인 분석 단계(n=335) 129
<표 4-11> 성인용 모델 적합 지수(n=335) 129
<표 4-12> 성인용 요인 1의 탐색적 요인 분석 (주축요인추출-PAF, n=335) 130
<표 4-13> 성인용 진로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31
<표 4-14> 성인용 요인 2의 탐색적 요인 분석(주축요인추출-PAF, n=335) 133
<표 4-15> 성인용 자아이해: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34
<표 4-16> 성인용 요인 3의 탐색적 요인 분석(PAF, n=335) 135
<표 4-17> 성인용 사회적 기술: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36
<표 4-18> 성인용 환경 변화 대응의 탐색적 요인 분석(PAF, n=335) 137
<표 4-19> 성인용 환경 변화 대응: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37
<표 4-20> 성인용 자기주도성의 탐색적 요인 분석(PAF, n=335) 139
<표 4-21> 성인용 자기주도성: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40
<표 4-22> 성인용 요인 간 상관관계 및 집중타당도(n=335) 142
<표 4-23> 성인용 판별타당도(n=335) 143
<표 4-24> 성인 진로관리: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44
<표 4-25> 경제상태별 진로관리의 다중비교(n=335, 7점 척도) 145
<표 4-26> 자아이해: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46
<표 4-27> 성인 경제상태별 자아이해의 다중비교(n=335, 7점 척도) 147
<표 4-28> 사회적 기술: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48
<표 4-29> 성인 경제상태별 요인 3의 다중비교(n=335, 7점 척도) 149
<표 4-30> 환경변화 대응: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49
<표 4-31> 성인 경제상태별 요인 4의 다중비교(n=335, 7점 척도) 151
<표 4-32> 자기주도성: 취업 구분, 성, 학력, 고용지위, 경제상태별(7점 척도) 152
<표 4-33> 성인 경제상태별 자기주도성의 다중비교(n=335, 7점 척도) 152
<표 4-34> 중학생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빈도(n=102) 153
<표 4-35> 중학생 표본의 기술통계 특성 요약(n=102) 155
<표 4-36> 중학생 표본의 초기 고윳값과 설명된 분산(주축요인추출-PAF, n=102) 156
<표 4-37> 중학생용 측정도구 모델: 회전된 요인행렬 및 적재값(n=102) 158
<표 4-38> 중학생용 측정도구 모델적합지수(n=102) 158
<표 4-39> 중학생용 진로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59
<표 4-40> 중학생용 학습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60
<표 4-41> 중학생용 자아이해: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61
<표 4-42> 중학생용 직업탐험: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61
<표 4-43> 중학생용 진로설계: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62
<표 4-44> 중학생용 요인 간 상관관계, 신뢰도, 집중타당도(n=102) 164
<표 4-45> 중학생용 척도 판별타당도(n=102) 165
<표 4-46> 중학생용 진로관리: 성,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7점 척도) 166
<표 4-47> 중학생용 요인 2~5: 성,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7점 척도) 166
<표 4-48> 고등학생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빈도(n=105) 169
<표 4-49> 고등학생 표본의 초기 고윳값과 설명된 분산(주축요인추출-PAF, n=105) 171
<표 4-50> 고등학생용: 회전된 요인행렬 및 적재값(n=105) 172
<표 4-51> 고등학생 모델적합지수(n=105) 173
<표 4-52> 고등학생용 학업성취관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74
<표 4-53> 고등학생 진로설계: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75
<표 4-54> 고등학생용 직업윤리발달: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76
<표 4-55> 고등학생용 대인관계기술: 적재값, 평균, 표준편차, 설명 분산, 신뢰도 176
<표 4-56> 고등학생용 요인 간 상관관계, 신뢰도, 집중타당도(n=105) 178
<표 4-57> 판별타당도(n=105) 179
<표 4-58> 고등학생 학업성취관리: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 현황(7점 척도) 180
<표 4-59> 고등학생용 진로설계: 장래희망 결정 여부, 경제상태별 현황(7점 척도) 180
<표 4-60> 고등학생용 요인 3~4: 장래희망 결정 여부,경제상태별 현황(7점 척도) 181
<표 4-61> 성인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척도 요인 182
<표 5-1> 이론적 모형, 구성지표, 척도 모형에 따른 요인 변화 195
[그림 1-1]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5
[그림 2-1] 생애진로개발역량의 이론적 모형 70
[그림 3-1] 제안한 모형 79
[그림 4-1] 성인 표본의 요인 분석을 위한 기초분석: 스크리 도표 124
[그림 4-2] 성인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측정도구 모형 141
[그림 4-3] 중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척도 모델 163
[그림 4-4] 고등학생용 생애진로개발역량 척도 모델 177
[그림 5-1] 생애진로개발역량 구성지표 모형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