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2022)

저자
최수현 반가운 민주홍 이은혜 이지은 손희전 김혜정 윤종혁
분류정보
기본사업(2022-06)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
발행일
2022.12.31
등록일
2023.02.21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KEEP
요 약_ix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8
제2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5차년도 조사 분석_23
	제1절 5차년도 데이터 구축 및 공개   	25
	제2절 5차년도 데이터 활용	43
	제3절 5차년도 데이터 분석	45
제3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6차년도 조사 실사_53
	제1절 6차년도 조사 준비	55
	제2절 6차년도 조사 실사	94
제4장  사업 기획 및 관리_111
	제1절 향후 조사 준비 및 관리	113
	제2절 자료 이용 편의성 제고	116
제5장  사업 성과 및 개선 방안_129
	제1절 사업 성과	131
	제2절 향후 계획 및 개선 방안	151
참고 문헌_157
부  록_163
	부록 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6차년도(2022) 본조사 설문지	165
	부록 2.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보도자료	250
	부록 3. KEEP 자료 활용 리스트(언론보도, 학술논문 등)	2
<표 1-1> 주요 사업 내용	11
<표 1-2> 학교 유형별 1차년도(2016) 조사 응답자	12
<표 1-3> 학교 유형별 2차년도(2017) 조사 결과	13
<표 1-4> 학교 유형별 3차년도(2019) 조사 결과	15
<표 1-5> 학교 유형별 4차년도(2020) 조사 결과	16
<표 1-6> 학교 유형별 5차년도(2021) 조사 결과	17
<표 1-7> 학교 유형별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8
<표 1-8>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개최 일정	20
<표 2-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II 5차년도 데이터 클리닝 기준	26
<표 2-2>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II 5차년도 데이터 클리닝 현황	31
<표 2-3>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대학분류코드	33
<표 2-4>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II 5차년도 자료 코드 부여	34
<표 2-5> 대학 유형	47
<표 2-6> 대학 계열	48
<표 2-7> 대학 만족도	49
<표 2-8> 현재 일자리 유무	49
<표 2-9> 월평균 임금 및 현재 일자리 근무 형태	50
<표 2-10> 현재 일자리 근로시간 형태	51
<표 2-11> 현재 일자리 전반적인 만족도	52
<표 3-1> 6차년도(2022) 설문지 구조 및 응답자 유형별 조사 문항	57
<표 3-2> 6차년도(2022) 조사 내용	58
<표 3-3> 6차년도(2022) 설문 문항별 조사 지침	65
<표 3-4> 5차년도(2021) 대비 6차년도(2022) 설문 문항 변경 내역	86
<표 3-5> 6차년도(2022) 대학원 생활 설문 문항 구성 및 출처	90
<표 3-6> 6차년도(2022) 본조사 진행 일정 	94
<표 3-7> 지역별 면접원 구성 	96
<표 3-8> 면접원 교육 일정  	97
<표 3-9> 면접원 교육 내용 	97
<표 3-10> 면접원 교육 전반적 설명에 대한 이해 정도	101
<표 3-11> 면접원 교육 전체적인 만족도	102
<표 3-12> 5월 조사 진행 상황	104
<표 3-13> 6월 조사 진행 상황	105
<표 3-14> 7월 조사 진행 상황	106
<표 3-15> 8월 조사 진행 상황	106
<표 3-16> 9월 조사 진행 상황	107
<표 3-17> 10월 조사 진행 상황	108
<표 3-18>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09
<표 3-19> 지역별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09
<표 3-20> 학교 유형별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10
<표 4-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차수별 설문지 데이터 구성 및 개수	120
<표 4-2> Smart-KEEP 데이터 구성	122
<표 4-3> Smart-KEEP main variable 변수 및 설명	122
<표 5-1> 연도별 원자료 사용 건수	132
<표5-2>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자료 활용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2021~2022)	133
<표 5-3>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일반논문 목록	146
<표 5-4>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대학원생 우수논문 목록	146
<표 5-5>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정기품질진단 절차 및 진행 일정	147
<표 5-6> 개선과제 요약	149
[그림 1-1] 사업 추진 체계	9
[그림 1-2]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 공모 및 개최 포스터	20
[그림 1-3]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초청장	21
[그림 3-1] 이정재・김진용(2015)의 전환 가능한 역량 중요도	93
[그림 3-2] Shin(2019) 박사 역량	93
[그림 3-3]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6차년도 조사 참여자를 위한 안내문	95
[그림 3-4] 6차 조사(2022) 면접원 교육	99
[그림 3-5] CAPI 조사시스템 예시	100
[그림 4-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변수 매칭 현황 자료 제작	117
[그림 4-2] Smart-KEEP 데이터 만들기 대화창 예시(1, 2단계)	124
[그림 4-3] Smart-KEEP 데이터 만들기 옵션 대화창 예시(3단계)	125
[그림 4-4] 데이터 설명회 자료 일부(타 패널과의 차이점)	126
[그림 4-5] 데이터 설명회 자료 일부(KEEPⅠ 특장점)	127
[그림 4-6] 데이터 설명회 일부(KEEPⅡ 특장점)	127
[그림 5-1] KRIVET Issue Brief 237호 원고	138
[그림 5-2] KRIVET Issue Brief 244호 원고	139
[그림 5-3] 동향지 THE HRD REVIEW 25권 1호 조사·통계 브리프	139
[그림 5-4] “청년들이 일하고 싶지 않은 일자리” 원고 언론보도 자료	141
[그림 5-5] “20대의 직업 가치관 변화” 원고 언론보도 자료	142
[그림 5-6]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 공모 및 개최 포스터	143
[그림 5-7]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초청장	144
[그림 5-8] 2022 KRIVET 패널 학술대회 개최 및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수상	145
[그림 5-9] 통계품질진단 흐름도	148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II (2022) 2022.01.01~2022.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