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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2)

저자
송창용 민숙원 장광남 최현식 박혜진
분류정보
기본사업(2022-0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2.12.31
등록일
2023.02.22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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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K-CESA, 핵심역량, 인공지능, 교육과정, 고등교육, 인재양성, 교육평가
빈도높은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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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ESA
요 약_xi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K-CESA 진단 사업 체계	6
	제3절 2022년 K-CESA 주요 사업 내용	16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현황_21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23
	제2절 K-CESA 핵심역량 수준 	27
	제3절 소결	66
제3장 대학생 유형에 따른 핵심역량 수준 분석_67
	제1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 구분 개요	69
	제2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유형별 역량 수준 분석	73
	제3절 소결	145
제4장 종합적 사고력 신규 문항 타당도 조사_147
	제1절 조사 목적과 필요성	149
	제2절 조사 방법	151
	제3절 조사 결과	161
	제4절 소결	185
제5장 K-CESA 신규판형 운영 및 안정화_191
	제1절 K-CESA 신규판형 운영 준비 및 시스템 개선	193
	제2절 K-CESA 신규판형 문항 변동 사항 및 운영현황	197
	제3절 소결	199
제6장 K-CESA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진단평가 고도화_201
	제1절 K-CESA 진단평가 방식 고도화 필요성: 서술형, 수행형 문항의 평가방식을 중심으로	203
	제2절 K-CESA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진단평가 고도화 방식	205
	제3절 K-CESA 진단평가 고도화 결과: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중심으로	210
	제4절 소결	223
제7장 향후 계획_225
참고문헌_231
<표 1-1> K-CESA 사후 설명회 진행 현황	20
<표 2-1> K-CESA 진단 참여 대학 현황	24
<표 2-2> K-CESA 진단 참여 학생 현황	26
<표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29
<표 2-4> 자기관리역량 점수(전체)	32
<표 2-5> 자기관리역량 점수(수도권)	33
<표 2-6> 자기관리역량 점수(비수도권)	34
<표 2-7> 대인관계역량 점수(전체)	38
<표 2-8> 대인관계역량 점수(수도권)	39
<표 2-9> 대인관계역량 점수(비수도권)	40
<표 2-10>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전체)	44
<표 2-11>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수도권)	45
<표 2-12>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비수도권)	46
<표 2-13> 글로벌역량 점수(전체)	50
<표 2-14> 글로벌역량 점수(수도권)	51
<표 2-15> 글로벌역량 점수(비수도권)	52
<표 2-16> 의사소통역량 점수(전체)	56
<표 2-17> 의사소통역량 점수(수도권)	57
<표 2-18> 의사소통역량 점수(비수도권)	58
<표 2-19> 종합적 사고력 점수(전체)	62
<표 2-20> 종합적 사고력 점수(수도권)	63
<표 2-21> 종합적 사고력 점수(비수도권)	64
<표 3-1> 참여 학생 분포	71
<표 3-2> 유형 구분	72
<표 3-3> 출신 고등학교 유형	74
<표 3-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74
<표 3-5>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77
<표 3-6>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78
<표 3-7>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79
<표 3-8>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글로벌역량 점수	80
<표 3-9>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81
<표 3-10>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82
<표 3-11> 입학 전형 방법	83
<표 3-12>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84
<표 3-13> 입학 전형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87
<표 3-14> 입학 전형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88
<표 3-15> 입학 전형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89
<표 3-16> 입학 전형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90
<표 3-17> 입학 전형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91
<표 3-18> 입학 전형 방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92
<표 3-19> 진로 계획	93
<표 3-20> 진로 계획별 K-CESA 점수	94
<표 3-21> 진로 계획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96
<표 3-22> 진로 계획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97
<표 3-23> 진로 계획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98
<표 3-24> 진로 계획별 글로벌역량 점수	99
<표 3-25> 진로 계획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00
<표 3-26> 진로 계획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01
<표 3-27> 학점 평균	102
<표 3-28> 학점별 K-CESA 점수	103
<표 3-29> 학점별 자리관리역량 점수	105
<표 3-30> 학점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06
<표 3-31> 학점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07
<표 3-32> 학점별 글로벌역량 점수	108
<표 3-33> 학점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09
<표 3-34> 학점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10
<표 3-35> 가정 경제 사정	112
<표 3-36>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112
<표 3-37> 가정 경제 사정별 자리관리역량 점수	115
<표 3-38> 가정 경제 사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16
<표 3-39> 가정 경제 사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17
<표 3-40> 가정 경제 사정별 글로벌역량 점수	118
<표 3-41> 가정 경제 사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19
<표 3-42> 가정 경제 사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20
<표 3-43> 학비 조달 방법	121
<표 3-44>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122
<표 3-45> 학비 조달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125
<표 3-46> 학비 조달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26
<표 3-47> 학비 조달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127
<표 3-48> 학비 조달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128
<표 3-49> 학비 조달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29
<표 3-50> 학비 조달 방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30
<표 3-51>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	132
<표 3-52>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K-CESA 점수	132
<표 3-53> 자기관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134
<표 3-54>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136
<표 3-55>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138
<표 3-56> 글로벌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글로벌역량 점수	140
<표 3-57> 의사소통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142
<표 3-58> 종합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144
<표 4-1> 종합적 사고력 검사 타당화 분석 대상	153
<표 4-2> Working Memory Test 및 Fluid Reasoning Test 분석 대상	154
<표 4-3> 종합적 사고력의 평가 요소	155
<표 4-4> 종합적 사고력 검사 신규 문항 유형	156
<표 4-5> 종합적 사고력 검사(5판형) 구성	157
<표 4-6> 본조사 문항 기술통계(N=733)	162
<표 4-7> 1 요인 모형 모형 적합도	163
<표 4-8> 1 요인 모형 요인부하량	165
<표 4-9> 본조사 문항 기술통계(N=733)	168
<표 4-10> 재채점 전후 변별도 및 신뢰도 변화	169
<표 4-11> 1 요인 모형 모형 적합도	169
<표 4-12> 1 요인 모형 요인부하량	171
<표 4-13> 성별 구분에 따른 측정 모형의 적합도	173
<표 4-14> 성별 구분에 따른 측정동등성 모형의 적합도 비교	174
<표 4-15> 대학 소재지 구분에 따른 형태 동등성 검증	176
<표 4-16> 대학 소재지 구분에 따른 측정동등성 모형의 적합도 비교	177
<표 4-17> 종합적 사고력(5판) 검사와 적성검사 간 상관관계(N=201)	178
<표 4-18> 대학 소재지별 검사 결과 비교(N=733)	180
<표 4-19> 대학 소재지별 성취수준 분포 비교(N=733)	181
<표 4-20> 학년별 검사 결과 비교(N=733)	182
<표 4-21> 학년별 성취수준 분포 비교(N=733)	184
<표 5-1> K-CESA 신규판형 도입에 따른 시스템 개선 사항	196
<표 5-2> K-CESA 신규판형 구성요인 및 문항유형	198
<표 6-1> Bert 학습 결과	209
<표 6-2> 연도별 의사소통(쓰기)역량 채점 현황	210
<표 6-3>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총점 부여 현황	211
<표 6-4>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언어의 정확성 점수 부여 현황	212
<표 6-5>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표현의 적절성 점수 부여 현황	213
<표 6-6>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논리적 연결성 점수 부여 현황	214
<표 6-7>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목적부합성 점수 부여 현황	215
<표 6-8> 2018~2021년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효율성 점수 부여 현황	216
<표 6-9> 최근 4개(2018~2021) 연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18
<표 6-10> 2018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19
<표 6-11> 2019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20
<표 6-12> 2020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21
<표 6-13> 2021년도 쓰기 영역 채점 분석 결과	222
<표 7-1> K-CESA 향후 운영 계획	229
[그림 1-1] K-CESA 사업 추진 체계	10
[그림 1-2] K-CESA 기본 구조	15
[그림 2-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2)	35
[그림 2-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2)	41
[그림 2-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22)	47
[그림 2-4] 글로벌역량 점수(2022)	53
[그림 2-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2)	59
[그림 2-6] 종합적 사고력 점수(2022)	65
[그림 4-1] Working Memory Test 검사 화면	158
[그림 4-2] 1 요인 모형 요인분석 결과	164
[그림 4-3] 종합적 사고력(5판) 검사 SET01-7번 문항	167
[그림 4-4] 1 요인 모형 요인분석 결과	170
[그림 4-5] 학년별 점수 추이 그래프	183
[그림 6-1] 무맥락 응답 검출 과정 순서도	206
[그림 6-2]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답안 길이 히스토그램	207
[그림 6-3] 의사소통역량 쓰기 영역 평가 점수 밀도표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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