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1> OECD 교육지표 자료 수록 국가 14
<표 2-2> LSO 네트워크 총회 및 분과별 주요 활동 16
<표 2-3> OECD 교육지표 구성(2022) 22
<표 2-4> EAG 2022: A4 지표 데이터 산출 방식 24
<표 2-5> 교육수준별 상대소득 26
<표 2-6> 중위소득 대비 소득수준 분포 27
<표 2-7> 교육수준별 남녀 소득 격차 28
<표 3-1> PIAAC 본조사 세부 일정 62
<표 3-2> 뉴질랜드와 노르웨이 사례 89
<표 3-3> 설문조사 일정표 105
<표 3-4> EAG 일정표 105
<표 3-5> EAG 2022 데이터 수집 114
<표 4-1> 데이터 구성 176
<표 4–2> 분석변수의 내용 178
<표 4-3> 회귀분석 결과(모형1) 185
<표 4-4> 회귀분석 결과(모형2) 187
<표 4-5> 추가 분석 결과 188
<표 4-6> 성별 분석 결과 190
<표 4-7> 대학 종류 및 성별에 따른 졸업 후 첫 구직기간 201
<표 4-8> 첫 일자리 종사상 지위별 구직기간 202
<표 4-9> 평균 월 급여에 따른 첫 구직기간 204
<표 4-10> 전문대학 졸업생 분석표본 요약통계 212
<표 4-11> 4년제 대학 졸업생 분석표본 요약통계 214
<표 4-12>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전문대학 216
<표 4-13>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4년제 대학 220
<표 4-14> 학력별, 성별 첫 일자리 근속기간 222
<표 4-15> 학력별, 전공별 첫 일자리 근속기간 223
<표 4-16> 첫 일자리 순간 퇴직률에 대한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 전문대학 228
<표 4-17> 첫 일자리 순간 퇴직률에 대한 비례위험(proportional hazard) 모형 추정 결과: 4년제 대학 233
<표 4-18> 첫 구직기간이 첫 일자리 질에 미치는 영향(로짓 모형) 238
[그림 3-1] 3차 교육을 받은 25~34세 비중 추이(2000년과 2021년) 37
[그림 3-2] 3차 교육을 받은 25~64세의 전공 분야 (2021년) 37
[그림 3-3] 학·석·박사 혹은 동등한 학위를 가진 젊은 여성과노년 여성 비율(2021년) 38
[그림 3-4] 각 국가의 지역별 3차 학력을 이수한 25~64세의 비율(2021년) 38
[그림 3-5] 25~29세의 NEET 추이 분석 39
[그림 3-6] VET 진로 경로 분석에 대한 작업도 41
[그림 3-7] 연구 분야별 3차 교육을 받은 성인의 취업률(2021년) 43
[그림 3-8] 3차 교육수준별 25~34세의 취업률(2021년) 44
[그림 3-9] 학력별 실업률 추이(2000-2021년) 44
[그림 3-10] 학력별 25~64세의 장기 실업자 비율(2021년) 45
[그림 3-11] 3차 교육을 받은 25~34세의 비경제 활동률(2021년) 45
[그림 3-12] 학력별 25~64세 성인의 상대적 소득(2020년) 46
[그림 3-13] 연구 분야별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상대적 소득(2022년) 47
[그림 3-14] 0 및 마이너스 소득자 응답 비율 48
[그림 3-15] 학력별 평균 소득 절반 이하 성인 비율 49
[그림 3-16] 25~54세의 교육 정도별 주 1회 인터넷 이용 비율(2021년) 53
[그림 3-17] 고등교육을 받은 55~74세의 인터넷을 통해 전화 혹은영상 통화를 하는 비율(2019년과 2021년) 54
[그림 3-18] 고등교육을 받은 55~74세의 온라인에서 건강 관련 정보를찾는 비율(2019년과 2021년) 54
[그림 3-19]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타 문화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2018년) 55
[그림 3-20] 어머니의 교육 정도에 따른 학생들의 글로벌 사고방식(2018년) 55
[그림 3-21] 연령대별 재택근무 하는 성인 비율(2019~2021년)- 선택지1 56
[그림 3-22] 교육 정도별 재택근무 하는 성인 비율(2019~2021년)- 선택지2 56
[그림 3-23] 미국 ISCED 전개도 74
[그림 3-24] 성별 직업교육훈련 참여자: 2017~18년, 2018~19년,2019~20년 76
[그림 3-25] CTE 직무체계도 77
[그림 3-26] 컬럼비아 특별구 CTE 구성도 79
[그림 3-27] 텍사스 CTE 구성도 80
[그림 3-28] 스웨덴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요 81
[그림 3-29] 스웨덴 직업교육 경로 82
[그림 3-30] 고등 직업교육, 2020/21학년도 학생 수 82
[그림 3-31] 2021학년도 학업 형태별 재학생 총수 84
[그림 3-32] 10대 전문 프로그램 자격 84
[그림 3-33] 졸업 후 3년간 상태(2016/17년도 졸업생) 85
[그림 3-34] 학력별 소득이 0과 마이너스인 정규직 근무 근로자 비율(25~64세) 90
[그림 3-35] 교육 및 근로자 유형별 정규직 상대소득(2020년) 90
[그림 3-36] 학력별 소득이 0 또는 마이너스인 정규직 근로자 비율(25~64세) 91
[그림 3-37] 학력별 소득이 0 또는 마이너스인 시간제 근로자 비율(25~64세) 91
[그림 3-38] 연령대 및 소득 범주별 상대적 소득(2020년) 92
[그림 3-39] 학력수준과 0 및 마이너스 소득자 포함에 따른 중위소득또는 그 이하 성인의 백분율 92
[그림 3-40] 모든 성인의 시간제/연간제 비상근 근로자 중 근로소득 및교육 수준별 비율 96
[그림 3-41] 학력별 시간제 아르바이트생의 실소득 97
[그림 3-42] 학력별 1인당 GDP 대비 시간제 아르바이트 근로자의실제 소득 97
[그림 3-43] 고등교육을 받은 25~34세 비중 추이(2000년, 2021년) 104
[그림 3-44] EAG 내 VET 유형: UOE 131
[그림 3-45] EAG 내 VET 유형: LSO 131
[그림 3-46] EAG 내 VET 유형: 젊은 청년과 노동시장에 대한 EU-LFS임시 모듈 132
[그림 3-47] 제안된 유형 분류체계 132
[그림 3-48] 기존 유형 분류체계와의 연관성 133
[그림 3-49] VET 이후 접근성 134
[그림 4-1] 부모의 소득에 따른 자녀의 학력 분포 171
[그림 4-2] 칠레의 소득분위별 고등교육 참여율 174
[그림 4-3] 자녀의 학력에 따른 부모의 소득 분포 181
[그림 4-4] 부모의 소득분위에 따른 자녀의 고등교육 수준 182
[그림 4-5] 자녀가 부모에게 기대하는 경제적 지원기간에 따른고등교육 수준 183
[그림 4-6] 2022년 설립 구분·소재지별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평균 등록금 192
[그림 4-7] 2022년 계열별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평균 등록금 194
[그림 4-8] 소득 상·하위 25% 학생들의 대학 시설 및 재정지원에 대한만족도 차이 195
[그림 4-9] 졸업 남성과 여성의 구직기간에 따른 취업 확률: 전문대학 207
[그림 4-10] 졸업 남성과 여성의 구직기간에 따른 취업 확률:4년제 대학 208
[그림 4-11] 취업 종류별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전문대학 217
[그림 4-12] 취업 종류별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4년제 대학 221
[그림 4-13] 임금수준에 따른 첫 일자리 근속 생존함수(전문대학) 225
[그림 4-14] 임금수준에 따른 첫 일자리 근속 생존함수(4년제 대학) 226
[그림 4-15]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 전문대학 230
[그림 4-16] 기저 위험함수(baseline hazard function): 4년제 대학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