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1> AI 시대, 미래 필요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41
<표 2-2> 국민의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평생직업능력개발 단계별 주요 정책문제 69
<표 3-1> 주요 변수 정의와 설문 문항 77
<표 3-2> 유럽 국가 분석 자료 구성(WVS, Eurostat 결합) 80
<표 3-3> 유럽 국가 분석 변수 설명 82
<표 3-4> 유럽 국가 평생직업능력개발 참여율 84
<표 3-5> 유럽 국가 회귀분석 결과 86
<표 3-6> 유럽 국가 성별 회귀분석 결과 89
<표 3-7> 2020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 표본 구성 92
<표 3-8> 국내 분석 변수 설명 96
<표 3-9> 인적 특성별 우리나라 평생직업능력개발(비형식 교육) 참여율 98
<표 3-10> 우리나라 평생직업능력개발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특성 99
<표 3-11> 인적 특성별 PSM 매칭 전후 편의 비교 101
<표 3-12> 국내 자료 PSM 분석 결과 102
<표 3-13> 하위 집단별 PSM 분석 결과 104
<표 4-1> 선진 산업국가의 숙련형성 체제 유형 117
<표 4-2> 기업 직업훈련에 대한 정부지원제도의 영향 140
<표 4-3> 인적 특성별 평생교육 미참여 이유(복수응답, 2018~2019년) 155
<표 4-4> 종속변수 기술통계(25~64세) 162
<표 4-5> 설명변수 기술통계(25~64세) 164
<표 4-6> 인적 특성별 종속변수 기술통계: 2018~2019년 취업자 166
<표 4-7> 인적 특성별 종속변수 기술통계: 2021년 취업자 167
<표 4-8> 인적 특성별 종속변수 기술통계: 2018~2019년 미취업자 169
<표 4-9> 인적 특성별 종속변수 기술통계: 2021년 미취업자 169
<표 4-10> 취업자의 직업 관련 평생교육 불참 영향 요인 171
<표 4-11> 취업자의 평생교육 관련 미충족 욕구 영향 요인 173
<표 4-12> 미취업자의 직업 관련 평생교육 불참 및 미충족 욕구 영향 요인 175
<표 5-1> 평생교육 및 직업능력개발훈련 예산 추이(2015~2020) 186
<표 5-2> 평생교육 공급기관 및 학생·학습자 현황(2021년) 189
<표 5-3> 직업능력개발사업 실적(2020년) 191
<표 5-4> 직업능력개발훈련 공급기관 현황 192
<표 5-5> 면접 대상자 개요 196
<표 5-6> 학습 단계 및 거버넌스 측면에서 평생직업능력개발 체제의 정책과제 264
<표 6-1> 국민 행복 평생직업능력개발 체제 정책과제의 재구조화 271
[그림 2-1] 심리적 웰빙(PWB)의 6가지 차원과 이론적 기반 19
[그림 2-2] 인간개발지수(HDI)의 구성 차원과 지표 23
[그림 2-3] 국민 삶의 질 지표의 기본 틀 26
[그림 2-4] 역량접근의 개념들: 자원, 역량, 전환 요인, 선택의 자유, 기능 28
[그림 2-5] 디지털 전환과 일자리 대체: 직업중심 접근(좌)과 직무중심 접근(우) 34
[그림 2-6] 미국 노동시장의 직무 유형별 비중 추이: 1960~2009 35
[그림 2-7] OECD 국가의 숙련 수준별 고용비중 변화: 1995/2015년 36
[그림 2-8] 합계출산율 및 노년부양비 추이 39
[그림 2-9] 동기, 조절 양식, 인식된 인과 소재, 조절 과정에 따른 자기결정성의 연속성 54
[그림 2-10] 평생직업능력개발 참여, 진행 과정, 성과와 행복의 경로 62
[그림 2-11] 평생직업능력개발 체제의 수준별 구분 67
[그림 3-1] 평생직업능력개발 참여율과 헤도니아의 관계: 유럽 국가 85
[그림 3-2] 평생직업능력개발 참여율과 유다이모니아의 관계: 유럽 국가 85
[그림 3-3] 유다이모니아와 헤도니아의 관계: 유럽 국가 93
[그림 3-4] 우리나라 평생학습 참여율 추이 97
[그림 3-5] PSM 매칭 전후 성향점수 분포 100
[그림 3-6] 우리나라 평생학습 참여의 삶의 질 향상 도움 정도 103
[그림 4-1] 정규직 고용보호와 근로자 평균근속 기간의 관계: OECD 국가 120
[그림 4-2] 고용형태/기업규모별 임금격차 123
[그림 4-3] 기업체 규모별 1년 후 노동이동 126
[그림 4-4] 숙련활용과 고숙련자 고용률 국제 비교 130
[그림 4-5] 근로자의 숙련부족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정도 131
[그림 4-6] 근로자의 숙련부족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32
[그림 4-7] 근로자의 숙련부족에 대한 기업의 대처 방법 132
[그림 4-8] 호혜성과 신뢰를 고려한 기업 교육훈련 결정 모형 136
[그림 4-9] 직업훈련 참여 기업 및 근로자 현황 138
[그림 4-10] 훈련비용 중 정부지원 비율 140
[그림 4-11] 기업의 교육훈련 실시 여부 142
[그림 4-12] 기업의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 전망 143
[그림 4-13] 재직근로자 교육훈련의 효과 144
[그림 4-14] 25~64세의 직업 관련 평생교육 참여율 147
[그림 4-15] 직업 관련 평생교육 참여 여부와 참여의사에 따른 평생직업능력개발 사각지대 149
[그림 4-16] 평생교육 미참여 이유(복수응답) 153
[그림 4-17] 개인의 평생직업능력개발 참여 분석 모형 159
[그림 5-1] 비형식 교육 영역별 참여율(지역별) 188
[그림 5-2] 직업능력개발 사업체계 190
[그림 5-3] K-디지털 트레이닝과 통합심사 국기훈련 심사기준 비교(2021년 1월) 233
[그림 6-1] 국민 행복 평생직업능력개발 체제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