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3-1> 대학산학협력 현황 및 추이 분석 내용 29
<표 3-2> 대학산학협력단 설립 현황과 추이 30
<표 3-3> 설립 유형별 고용형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 33
<표 3-4> 권역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 34
<표 3-5> 권역별 고용형태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2020년) 35
<표 3-6> 학제별 직무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 38
<표 3-7> 권역별 직무별 산학협력 평균 직원 수 39
<표 3-8> 산학협력중점교수 현황과 추이 40
<표 3-9> 권역별 산학협력중점교수 현황과 추이 42
<표 3-10> 교원 업적평가 산학협력영역 별도 설정 대학 비율 44
<표 3-11> 권역별 교원 업적평가 산학협력영역 별도 설정 대학 비율 45
<표 3-12> 전공계열별 연구실적물 대체 가능 비율(중앙값) 47
<표 3-13> 대학 특성 및 전공계열별 연구실적대체율(중앙값, 2020년) 47
<표 3-14> 권역 및 전공계열별 연구실적대체율(중앙값, 2020년) 48
<표 3-15> 권역 및 대학특성별 연구실적대체율(중앙값, 2020년) 49
<표 3-16>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 및 수익 50
<표 3-17> 권역별 공동활용 연구 장비 평균 개수 51
<표 3-18> 권역별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익 52
<표 3-19> 가족회사 운영 대학 비율 53
<표 3-20> 학제 및 설립 유형별 가족회사 운영 비율 53
<표 3-21> 학교당 평균 가족회사 수 54
<표 3-22> 활동별 평균 가족회사 수 54
<표 3-23>학제별 활동별 평균 가족회사 수 55
<표 3-24> 권역별 평균 가족회사 수 추이: 전체 대학 56
<표 3-25> 권역별 평균 가족회사 수 추이: 일반대 57
<표 3-26> 권역별 평균 가족회사 수 추이: 전문대 57
<표 3-27> 권역별 활동별 평균 가족회사 수(2020년) 58
<표 3-28> 현장실습 개설 대학 비율 59
<표 3-29> 기간별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율 61
<표 3-30> 대학 특성별 평균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2020년) 63
<표 3-31> 캡스톤디자인 개설 대학 비율 65
<표 3-32> 캡스톤디자인 이수 학생 수 평균 65
<표 3-33> 재학생 1인당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 수 66
<표 3-34> 권역별 지원금 수령자 비율 68
<표 3-35> 창업강좌 개설 대학 비율 69
<표 3-36> 창업 강좌 수 및 이수학생 수 70
<표 3-37> 권역별 학교 평균 창업강좌 수 70
<표 3-38> 권역별 학교 평균 창업강좌 이수학생 수 71
<표 3-39> 계약학과 학과 수 74
<표 3-40> 권역별 계약학과 개설 대학 비율 75
<표 3-41> 권역별 계약학과 평균 재학생 수: 전체 75
<표 3-42> 권역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전문학사 76
<표 3-43> 권역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학사 76
<표 3-44> 권역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석박사 77
<표 3-45> 학제별 설립유형별 주문식 교육과정 개설 대학 비율 79
<표 3-46> 권역별 주문식 교육과정 평균 참여학생 수 : 전체 80
<표 3-47> 권역별 주문식 교육과정 평균 참여학생 수: 일반대 81
<표 3-48> 권역별 주문식 교육과정 평균 참여학생 수: 전문대 81
<표 3-49> 대학 특성별 평균 특허출원 수 86
<표 3-50>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비중 86
<표 3-51> 권역별 특허출원 수 및 비중 87
<표 3-52> 권역별 학교 및 전임교원 1인당 평균 특허출원 수(2020년) 89
<표 3-53> 권역 및 기술분류별 평균 특허출원 수(2020년) 91
<표 3-54> 학교 평균 지식재산권 92
<표 3-55> 학교 특성별 평균 지식재산권(2020년) 92
<표 3-56> 권역별 학교 평균 지식재산권 93
<표 3-57> 권역별 일반대학 평균 지식재산권 94
<표 3-58> 기술이전 현황 94
<표 3-59> 권역별 기술이전 현황 95
<표 3-60> 대학 소재지별 기술이전지역 비중 97
<표 3-61> 일반대학 권역 내외 기술이전 비중 98
<표 3-62> 권역 내 기술이전 기술 분야 102
<표 3-63> 권역 외 기술이전 기술 분야 103
<표 3-64> 기술 분류 기준에 따른 대학 소재지 권역별 기술이전 상위 5개 기술 104
<표 3-65> 권역별 산학협력 인프라 및 활동, 성과 요약 110
<표 4-1> 5대 권역별 분석대학 수 120
<표 4-2>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24
<표 4-3>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24
<표 4-4>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25
<표 4-5>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28
<표 4-6>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29
<표 4-7>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30
<표 4-8> 연구실적대체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33
<표 4-9> 연구실적대체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33
<표 4-10> 연구실적대체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34
<표 4-11> 공동활용 연구장비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36
<표 4-12> 공동활용 연구장비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37
<표 4-13> 공동활용 연구장비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38
<표 4-14> 가족회사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40
<표 4-15> 가족회사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41
<표 4-16> 가족회사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41
<표 4-17>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44
<표 4-18>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45
<표 4-19>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46
<표 4-20>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48
<표 4-21>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49
<표 4-22>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0
<표 4-23>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체 150
<표 4-24>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51
<표 4-25>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52
<표 4-26>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2
<표 4-27>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3
<표 4-28>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체 154
<표 4-29>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54
<표 4-30>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55
<표 4-31>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6
<표 4-32> 특허출원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58
<표 4-33> 특허출원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9
<표 4-34> 지니계수 및 지역내·외 불평등 기여율 종합 160
<표 5-1> 1∼3주기별 LINC사업의 특징 166
<표 5-2> LINC 사업의 성과분석 관련 선행연구 170
<표 5-3> 연도별 현장실습 관련 변수들의 변화 추세 179
<표 5-4>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3
<표 5-5>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4
<표 5-6>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5
<표 5-7> 재학생 100명당 실습기업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7
<표 5-8> 재학생 100명당 실습기업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8
<표 5-9> 재학생 100명당 실습기업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9
<표 5-10> 실습지원비 수령 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91
<표 5-11> 실습지원비 수령 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92
<표 5-12> 실습지원비 수령 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93
<표 5-13> 연도별 현장실습 관련 변수들의 변화 추세 195
<표 5-14>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0
<표 5-15>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2
<표 5-16>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3
<표 5-17>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4
<표 5-18>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5
<표 5-19>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6
<표 5-20>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7
<표 5-21>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8
<표 5-22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9
<표 5-23>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0
<표 5-24>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1
<표 5-25>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2
<표 5-26>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3
<표 5-27>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4
<표 5-28>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5
<표 6-1> K-means 군집분석 사용 변수 224
<표 6-2> 군집 개수별 대학 분포 226
<표 6-3> 대학 유형별 산학협력 조직 및 인적자원 변화 추이 230
<표 6-4> 대학 유형별 물적자원(공동활용연구장비) 변화 추이 231
<표 6-5> 대학 유형별 네트워크 자원 변화 추이 232
<표 6-6> 대학 유형별 인사제도 및 LINC 참여 변화 추이 233
<표 6-7> 대학 유형별 산학교육 및 취업률 변화 추이 234
<표 6-8> 대학 유형별 특허 출원 및 기술이전 변화 추이 235
<표 6-9> 대학 유형별 지역 분포 236
<표 6-10> 취업률 이원고정효과 모형 변수 설명 239
<표 6-11> 기술이전 실적 이원고정효과 모형 변수 설명 241
<표 6-12> 대학 학제별 취업률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2
<표 6-13> 대학 유형별 취업률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4
<표 6-14> 총기술이전건수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6
<표 6-15> 권역 내 기술이전건수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8
<표 6-16> 대학 유형별 산학협력 특성 요약 251
[그림 2-1] 연구 모형 25
[그림 3-1] 산학협력단 직원 수 31
[그림 3-2] 고용형태별 산학협력단 직원 구성비 32
[그림 3-3] 직무별 산학협력단 직원 비율 37
[그림 3-4] 산학협력실적의 연구실적물 대체가능비율 0인 대학 비율 46
[그림 3-5]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 60
[그림 3-6] 권역별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 62
[그림 3-7] 권역별 기간별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중 64
[그림 3-8] 캡스톤디자인 개설 강좌 66
[그림 3-9] 권역별 평균 캡스톤디자인 이수자 수 67
[그림 3-10] 권역별 재학생 대비 캡스톤디자인 이수자 비율 68
[그림 3-11] 권역별 재학생 대비 창업강좌 이수학생 수 72
[그림 3-12] 계약학과 개설 대학 비율 73
[그림 3-13] 학제별 설립유형별 계약학과 개설 대학 비율 73
[그림 3-14] 학위과정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74
[그림 3-15] 주문식 교육과정 개설 대학 비율 78
[그림 3-16] 주문식 교육과정 수 및 참여학생 수 79
[그림 3-17] 권역별 전공계열별 주문식 교육 참여학생 수 83
[그림 3-18] 특허출원 수 및 국내외 특허출원 비중 85
[그림 3-19] 권역 내·외 기술이전 비중 96
[그림 3-20] 권역 내외 기술이전 기관 비중: 기술이전 건수 99
[그림 3-21] 기술이전 조직 비중: 기술료 100
[그림 4-1]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21
[그림 4-2] 권역별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22
[그림 4-3]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의 지역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전체 123
[그림 4-4]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전체 126
[그림 4-5] 권역별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전체 127
[그림 4-6]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의 불평등에 대한 기여율: 전체 127
[그림 4-7] 연구실적대체율 지니계수: 전체 130
[그림 4-8] 권역별 연구실적대체율 지니계수: 전체 131
[그림 4-9] 연구실적대체율의 불평등에 대한 기여율: 전체 132
[그림 4-10]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 지니계수: 전체 135
[그림 4-11] 권역별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 지니계수 : 전체 135
[그림 4-12] 가족회사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38
[그림 4-13] 권역별 가족회사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39
[그림 4-14] 가족회사 규모의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전체 139
[그림 4-15] 현장실습 학생 규모 지니계수: 전체 142
[그림 4-16] 권역별 현장실습 학생 규모 지니계수: 전체 143
[그림 4-17]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불균등에 대한 기여율 143
[그림 4-18]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146
[그림 4-19] 권역별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147
[그림 4-20]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148
[그림 4-21] 특허출원 지니계수 156
[그림 4-22] 권역별 특허출원 지니계수 157
[그림 4-23] 특허출원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157
[그림 5-1]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 추세 180
[그림 5-2]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실습기업 수 비율 추세 180
[그림 5-3]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실습지원비수령학생 비율 추세 181
[그림 5-4]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 추세 196
[그림 5-5]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 추세 197
[그림 5-6]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 추세 197
[그림 5-7]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 추세 198
[그림 5-8]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 추세 198
[그림 6-1] K-means 군집분석의 WSS, log(WSS), η², PRE 225
[그림 6-2] 산학협력 자원 유형별 대학 특성 비교(I) 228
[그림 6-3] 산학협력 자원 유형별 대학 특성 비교(II)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