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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대학의 산학협력 특성과 산학협력 성과

The Characteristics and Outcomes of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저자
채창균 이은혜 김선태 윤용준
분류정보
기본연구(2022-28)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2.12.31
등록일
2023.03.16
주제어
산학협력, 대학산학협력활동실태조사, 산학협력 불균형, LINC사업, 대학의 산학협력 유형화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및 구성	6
제3절 연구 방법	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_11
제1절 산학협력의 개념과 유형	13
제2절 산학협력 정책 동향	18
제3절 이론적 배경	23
제4절 연구 모형	25
제3장 대학 산학협력 현황 분석_27
제1절 산학협력 인프라 현황 및 추이	30
제2절 산학협력 활동·성과 현황 및 추이	59
제3절 소결	106
제4장 대학 산학협력 불균형 분석_111
제1절 서론	113
제2절 대학 산학협력 인프라의 지역 불균형 현황과 추이	121
제3절 대학 산학협력 활동의 지역 불균형 현황과 추이	142
제4절 소결	159
제5장 대학재정지원사업의 효과 분석_161
제1절 서론	163
제2절 LINC 사업 참여 효과	177
제3절 소 결	216
제6장 산학협력 기반 대학 유형화와 성과 영향 요인 분석_219
제1절 서론	221
제2절 산학협력 기반 대학 유형화와 유형별 특징	222
제3절 산학협력 성과 영향 요인 분석	237
제4절 소결	249
제7장 결론_255
제1절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257
제2절 결론	264
SUMMARY_265
참고문헌_271
부록_283
This study aims to draw policy implications by understanding the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UIC) in detail, examining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inequality in UIC resources and activies, and revealing the effectiveness of LINC on UIC education. This study also categorized universities using the levels of UIC resources, identified the characteristics including its strengths and weakness, and analyzed what factors affect on the UIG performance of each type with their regional distribution. ...
<표 3-1> 대학산학협력 현황 및 추이 분석 내용	29
<표 3-2> 대학산학협력단 설립 현황과 추이	30
<표 3-3> 설립 유형별 고용형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	33
<표 3-4> 권역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	34
<표 3-5> 권역별 고용형태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2020년)	35
<표 3-6> 학제별 직무별 산학협력단 평균 직원 수	38
<표 3-7> 권역별 직무별 산학협력 평균 직원 수	39
<표 3-8> 산학협력중점교수 현황과 추이	40
<표 3-9> 권역별 산학협력중점교수 현황과 추이	42
<표 3-10> 교원 업적평가 산학협력영역 별도 설정 대학 비율	44
<표 3-11> 권역별 교원 업적평가 산학협력영역 별도 설정 대학 비율	45
<표 3-12> 전공계열별 연구실적물 대체 가능 비율(중앙값)	47
<표 3-13> 대학 특성 및 전공계열별 연구실적대체율(중앙값, 2020년)	47
<표 3-14> 권역 및 전공계열별 연구실적대체율(중앙값, 2020년)	48
<표 3-15> 권역 및 대학특성별 연구실적대체율(중앙값, 2020년)	49
<표 3-16>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 및 수익	50
<표 3-17> 권역별 공동활용 연구 장비 평균 개수	51
<표 3-18> 권역별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익	52
<표 3-19> 가족회사 운영 대학 비율	53
<표 3-20> 학제 및 설립 유형별 가족회사 운영 비율	53
<표 3-21> 학교당 평균 가족회사 수	54
<표 3-22> 활동별 평균 가족회사 수	54
<표 3-23>학제별 활동별 평균 가족회사 수	55
<표 3-24> 권역별 평균 가족회사 수 추이: 전체 대학	56
<표 3-25> 권역별 평균 가족회사 수 추이: 일반대	57
<표 3-26> 권역별 평균 가족회사 수 추이: 전문대	57
<표 3-27> 권역별 활동별 평균 가족회사 수(2020년)	58
<표 3-28> 현장실습 개설 대학 비율	59
<표 3-29> 기간별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율	61
<표 3-30> 대학 특성별 평균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2020년)	63
<표 3-31> 캡스톤디자인 개설 대학 비율	65
<표 3-32> 캡스톤디자인 이수 학생 수 평균	65
<표 3-33> 재학생 1인당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 수	66
<표 3-34> 권역별 지원금 수령자 비율	68
<표 3-35> 창업강좌 개설 대학 비율	69
<표 3-36> 창업 강좌 수 및 이수학생 수	70
<표 3-37> 권역별 학교 평균 창업강좌 수	70
<표 3-38> 권역별 학교 평균 창업강좌 이수학생 수	71
<표 3-39> 계약학과 학과 수	74
<표 3-40> 권역별 계약학과 개설 대학 비율	75
<표 3-41> 권역별 계약학과 평균 재학생 수: 전체	75
<표 3-42> 권역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전문학사	76
<표 3-43> 권역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학사	76
<표 3-44> 권역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석박사	77
<표 3-45> 학제별 설립유형별 주문식 교육과정 개설 대학 비율	79
<표 3-46> 권역별 주문식 교육과정 평균 참여학생 수 : 전체	80
<표 3-47> 권역별 주문식 교육과정 평균 참여학생 수: 일반대	81
<표 3-48> 권역별 주문식 교육과정 평균 참여학생 수: 전문대	81
<표 3-49> 대학 특성별 평균 특허출원 수	86
<표 3-50>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비중	86
<표 3-51> 권역별 특허출원 수 및 비중	87
<표 3-52> 권역별 학교 및 전임교원 1인당 평균 특허출원 수(2020년)	89
<표 3-53> 권역 및 기술분류별 평균 특허출원 수(2020년)	91
<표 3-54> 학교 평균 지식재산권	92
<표 3-55> 학교 특성별 평균 지식재산권(2020년)	92
<표 3-56> 권역별 학교 평균 지식재산권	93
<표 3-57> 권역별 일반대학 평균 지식재산권	94
<표 3-58> 기술이전 현황	94
<표 3-59> 권역별 기술이전 현황	95
<표 3-60> 대학 소재지별 기술이전지역 비중	97
<표 3-61> 일반대학 권역 내외 기술이전 비중	98
<표 3-62> 권역 내 기술이전 기술 분야	102
<표 3-63> 권역 외 기술이전 기술 분야	103
<표 3-64> 기술 분류 기준에 따른 대학 소재지 권역별 기술이전 상위 5개 기술	104
<표 3-65> 권역별 산학협력 인프라 및 활동, 성과 요약	110
<표 4-1> 5대 권역별 분석대학 수	120
<표 4-2>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24
<표 4-3>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24
<표 4-4>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25
<표 4-5>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28
<표 4-6>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29
<표 4-7>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30
<표 4-8> 연구실적대체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33
<표 4-9> 연구실적대체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33
<표 4-10> 연구실적대체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34
<표 4-11> 공동활용 연구장비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36
<표 4-12> 공동활용 연구장비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37
<표 4-13> 공동활용 연구장비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38
<표 4-14> 가족회사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40
<표 4-15> 가족회사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41
<표 4-16> 가족회사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41
<표 4-17>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44
<표 4-18>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45
<표 4-19>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46
<표 4-20>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48
<표 4-21>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49
<표 4-22>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0
<표 4-23>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체	150
<표 4-24>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51
<표 4-25>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52
<표 4-26>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2
<표 4-27> 주문식교육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3
<표 4-28>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체	154
<표 4-29>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54
<표 4-30>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전문대	155
<표 4-31> 계약학과 재학생 규모의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6
<표 4-32> 특허출원 지니계수 분해: 일반대	158
<표 4-33> 특허출원 지니계수 분해: 비수도권	159
<표 4-34> 지니계수 및 지역내·외 불평등 기여율 종합	160
<표 5-1> 1∼3주기별 LINC사업의 특징	166
<표 5-2> LINC 사업의 성과분석 관련 선행연구	170
<표 5-3> 연도별 현장실습 관련 변수들의 변화 추세	179
<표 5-4>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3
<표 5-5>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4
<표 5-6>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5
<표 5-7> 재학생 100명당 실습기업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7
<표 5-8> 재학생 100명당 실습기업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8
<표 5-9> 재학생 100명당 실습기업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89
<표 5-10> 실습지원비 수령 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91
<표 5-11> 실습지원비 수령 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92
<표 5-12> 실습지원비 수령 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93
<표 5-13> 연도별 현장실습 관련 변수들의 변화 추세	195
<표 5-14>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0
<표 5-15>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2
<표 5-16>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3
<표 5-17>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4
<표 5-18>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5
<표 5-19>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6
<표 5-20>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7
<표 5-21>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8
<표 5-22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09
<표 5-23>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0
<표 5-24>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1
<표 5-25>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2
<표 5-26>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3
<표 5-27>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4
<표 5-28>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215
<표 6-1> K-means 군집분석 사용 변수	224
<표 6-2> 군집 개수별 대학 분포	226
<표 6-3> 대학 유형별 산학협력 조직 및 인적자원 변화 추이	230
<표 6-4> 대학 유형별 물적자원(공동활용연구장비) 변화 추이	231
<표 6-5> 대학 유형별 네트워크 자원 변화 추이	232
<표 6-6> 대학 유형별 인사제도 및 LINC 참여 변화 추이	233
<표 6-7> 대학 유형별 산학교육 및 취업률 변화 추이	234
<표 6-8> 대학 유형별 특허 출원 및 기술이전 변화 추이	235
<표 6-9> 대학 유형별 지역 분포	236
<표 6-10> 취업률 이원고정효과 모형 변수 설명	239
<표 6-11> 기술이전 실적 이원고정효과 모형 변수 설명	241
<표 6-12> 대학 학제별 취업률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2
<표 6-13> 대학 유형별 취업률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4
<표 6-14> 총기술이전건수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6
<표 6-15> 권역 내 기술이전건수 고정효과 분석 결과	248
<표 6-16> 대학 유형별 산학협력 특성 요약	251
[그림 2-1] 연구 모형	25
[그림 3-1] 산학협력단 직원 수	31
[그림 3-2] 고용형태별 산학협력단 직원 구성비	32
[그림 3-3] 직무별 산학협력단 직원 비율	37
[그림 3-4] 산학협력실적의 연구실적물 대체가능비율 0인 대학 비율	46
[그림 3-5]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	60
[그림 3-6] 권역별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	62
[그림 3-7] 권역별 기간별 현장실습 이수학생 비중	64
[그림 3-8] 캡스톤디자인 개설 강좌	66
[그림 3-9] 권역별 평균 캡스톤디자인 이수자 수	67
[그림 3-10] 권역별 재학생 대비 캡스톤디자인 이수자 비율	68
[그림 3-11] 권역별 재학생 대비 창업강좌 이수학생 수	72
[그림 3-12] 계약학과 개설 대학 비율	73
[그림 3-13] 학제별 설립유형별 계약학과 개설 대학 비율	73
[그림 3-14] 학위과정별 계약학과 재학생 수	74
[그림 3-15] 주문식 교육과정 개설 대학 비율	78
[그림 3-16] 주문식 교육과정 수 및 참여학생 수	79
[그림 3-17] 권역별 전공계열별 주문식 교육 참여학생 수	83
[그림 3-18] 특허출원 수 및 국내외 특허출원 비중	85
[그림 3-19] 권역 내·외 기술이전 비중	96
[그림 3-20] 권역 내외 기술이전 기관 비중: 기술이전 건수	99
[그림 3-21] 기술이전 조직 비중: 기술료	100
[그림 4-1]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21
[그림 4-2] 권역별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22
[그림 4-3] 산학협력단 인력 규모의 지역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전체	123
[그림 4-4]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전체	126
[그림 4-5] 권역별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 지니계수: 전체	127
[그림 4-6] 산학협력중점교수 규모의 불평등에 대한 기여율: 전체	127
[그림 4-7] 연구실적대체율 지니계수: 전체	130
[그림 4-8] 권역별 연구실적대체율 지니계수: 전체	131
[그림 4-9] 연구실적대체율의 불평등에 대한 기여율: 전체	132
[그림 4-10]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 지니계수: 전체	135
[그림 4-11] 권역별 공동활용 연구장비 수 지니계수 : 전체	135
[그림 4-12] 가족회사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38
[그림 4-13] 권역별 가족회사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전체	139
[그림 4-14] 가족회사 규모의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전체	139
[그림 4-15] 현장실습 학생 규모 지니계수: 전체	142
[그림 4-16] 권역별 현장실습 학생 규모 지니계수: 전체	143
[그림 4-17]  현장실습 학생 규모의 불균등에 대한 기여율	143
[그림 4-18]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에 대한 지니계수	146
[그림 4-19] 권역별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지니계수	147
[그림 4-20] 캡스톤디자인 이수생 규모의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148
[그림 4-21] 특허출원 지니계수	156
[그림 4-22] 권역별 특허출원 지니계수	157
[그림 4-23] 특허출원 불균형에 대한 기여율	157
[그림 5-1]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현장실습이수학생 비율 추세 	180
[그림 5-2]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실습기업 수 비율 추세	180
[그림 5-3]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실습지원비수령학생 비율 추세	181
[그림 5-4]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참여학생수 비율 추세	196
[그림 5-5]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인원수 비율 추세	197
[그림 5-6]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졸업자수 비율 추세	197
[그림 5-7]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약정산업체 취업자수 비율 추세	198
[그림 5-8] LINC 사업 참여 여부별 주문식교육과정 타산업체 취업자수 비율 추세	198
[그림 6-1] K-means 군집분석의 WSS, log(WSS), η², PRE	225
[그림 6-2] 산학협력 자원 유형별 대학 특성 비교(I)	228
[그림 6-3] 산학협력 자원 유형별 대학 특성 비교(II)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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