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메타버스 기반 직업·진로교육을 위한 프로토타입 개발

저자
안우진 박나실 최광성 김신애 고요한
분류정보
기본사업(2022-09)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3.07.31
등록일
2023.10.12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메타버스메타버스 프로토타입진로교육 콘텐츠직업·진로교육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방법	10
	제3절 사업의 차별성 및 기대효과	13
제2장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_15
	제1절 메타버스 개념 및 유형	17
	제2절 메타버스 특성	23
	제3절 메타버스 선행연구 분석	26
	제4절 메타버스 활용사례 분석	30
	제5절 메타버스 의의와 한계	49
제3장 지역 기반 직업·진로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설계_53
	제1절 메타버스 공간 구축 개요	55
	제2절 메타버스 공간 구성	71
	제3절 지역 기반 직업·진로교육 시나리오	106
	제4절 소결	129
제4장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운영_131
	제1절 시범운영 개요	133
	제2절 시범운영 결과	137
	제3절 소결	181
제5장 메타버스 활용의 의의와 시사점_189
	제1절 메타버스 활용의 의의	191
	제2절 시사점	197
참고문헌_199
부  록_205
본 사업은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변화된 교육 환경 및 여건에 부합한 직업·진로교육 실행의 일환으로서 메타버스 기반 프로토타입을 설계, 개발, 시범운영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실천적, 기술적 의의와 한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메타버스 활용과 관련된 직업·진로교육 정책 수립, 시행전략 등에 기반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표 2-1> 메타버스 정의	19
<표 2-2> 메타버스 SPICE 모델	24
<표 3-1>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개발 전문가 자문회의	56
<표 3-2> 비수도권 지역 주력산업 현황	56
<표 3-3>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 세부 분류	59
<표 3-4>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 충남지역 현황	60
<표 3-5> 충남지역 소재 혁신자원 현황	60
<표 3-6> 첨단항공 산업 세부 분류	62
<표 3-7> 첨단항공 산업 경남지역 현황	62
<표 3-8> 경남지역 소재 혁신자원 현황	63
<표 3-9> 지역 청년 대상 일자리 사업(예시)	64
<표 3-10> 항공기체 제작·정비(MRO) 전문인력 양성과정(예시)	66
<표 3-11> 지역 기반 직업·진로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공간 종류 및 특징	71
<표 3-12> 인트로 맵 공간 구성과 주요 기능	74
<표 3-13> 충남지역 로비	77
<표 3-14> 경남지역 로비	78
<표 3-15> 산업·고용동향관 제공 정보	81
<표 3-16> 산업·고용동향관 화면	82
<표 3-17> 충남에서 제공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종류	85
<표 3-18> 기타 산업·고용동향관(첨단항공) 제공 정보소개 화면	86
<표 3-19> 지역 산업·고용동향관 콘텐츠 리스트	88
<표 3-20> 지역 특화산업정보관 콘텐츠 리스트	94
<표 3-21> 화상면접관 콘텐츠 리스트	98
<표 3-22> 지역문화관 콘텐츠 리스트	101
<표 3-23> 디스플레이 분야 직업훈련관 이미지 	108
<표 3-24> 주요 디스플레이 생산공정 포스터 예시	110
<표 3-25> 주요 디스플레이 생산공정 동영상 예시	113
<표 3-26> 진로교육관 이미지 	115
<표 3-27> 디스플레이 관련 진로교육 퀴즈 이미지	117
<표 3-28> 충남지역 직업훈련관 콘텐츠 리스트	118
<표 3-29> 경남지역 직업훈련관 콘텐츠 리스트	121
<표 3-30> 항공 관련 진로교육 콘텐츠 리스트	128
<표 4-1> 시범운영 대상 선정	134
<표 4-2>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설문지 [사용 전]	135
<표 4-3>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설문지 [사용 후]	136
<표 4-4> 응답자 특성	137
<표 4-5>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사전조사)	138
<표 4-6>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사후조사)	139
<표 4-7>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공간 선호도(사전조사)	141
<표 4-8>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공간 만족도(사후조사)	142
<표 4-9> 지역·산업 고용동향관을 통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43
<표 4-10> 기업소개관을 통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44
<표 4-11> 문화관을 통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45
<표 4-12> 직업훈련 및 진로체험관을 통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46
<표 4-13> 면접관을 통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47
<표 4-14> 노동시장 관심 정보(사전조사)	149
<표 4-15> 고용동향에 대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50
<표 4-16> 채용정보에 대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51
<표 4-17> 기업정보에 대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52
<표 4-18> 직업훈련 정보에 대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53
<표 4-19> 진로정보에 대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54
<표 4-20> 메타버스 사용경험(사전조사)	155
<표 4-21> 메타버스 사용경험 만족도(사전조사)	156
<표 4-22> 메타버스 사용경험 만족도(사후조사)	157
<표 4-23> 메타버스 사용의향(사전조사)	158
<표 4-24> 메타버스 사용의향(사후조사)	159
<표 4-25> 메타버스 접근편의성(사전조사)	160
<표 4-26> 메타버스 접근편의성(사후조사)	161
<표 4-27> 메타버스 사용편의성(사전조사)	162
<표 4-28> 메타버스 사용편의성(사후조사)	163
<표 4-29>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사전조사)	164
<표 4-30>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사후조사)	165
<표 4-31>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사전조사)	166
<표 4-32>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정보공유에 대한 인식(사후조사)	167
<표 4-33>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사전조사)	168
<표 4-34>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사후조사)	169
<표 4-35> 사용편리성 측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사후조사)	170
<표 4-36> 흥미도 측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사후조사)	171
<표 4-37> 유용성 측면에서의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사후조사)	172
<표 4-38> 상호작용성 측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사후조사)	173
<표 4-39> 안정성 측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사후조사)	174
<표 4-40> 확장성 측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사후조사)	175
<표 4-41> 메타버스 종합만족도(사후조사)	176
<표 4-42>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개선 사항	179
<표 4-43> 메타버스 유경험자 대상 사용경험 만족도 및 사용의향(사전/사후)	182
<표 4-44> 메타버스에 프로토타입 공간 선호도/공간 만족도(사전/사후)	182
<표 4-45> 메타버스 프로토타입 공간에 대한 정보습득 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83
<표 4-46> 노동시장 관심정보(사전조사)	184
<표 4-47> 노동시장 정보에 대한 습득요구 충족 정도(사후조사)	184
<표 4-48> 메타버스 상호작용/정보공유/의사소통에 대한 인식(사전/사후)	185
<표 4-49>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사후)	187
[그림 2-1] 메타버스 유형	20
[그림 2-2] 글로벌 기업이 바라보는 메타버스의 특징	25
[그림 2-3] 제11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메타버스	31
[그림 2-4]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랜드 전경	32
[그림 2-5] IBM 교육훈련의 게임 요소	34
[그림 2-6] MS의 Mesh 사용 화면	35
[그림 2-7] LG CNS 메타버스 신입사원 OT 사례	37
[그림 2-8] 두산의 메타버스 채용박람회	38
[그림 2-9] KB국민은행 메타버스 활용 신입사원 교육 사례 	39
[그림 2-10] KB국민은행 로블록스 지점 접속 화면	40
[그림 2-11] 삼성물산 교육 프로그램 스마티 실제 화면	43
[그림 2-12] 한화생명의 라이프플러스 타운 전경	44
[그림 2-13 버추얼 휴먼 ‘한나’	44
[그림 2-14]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체험관	45
[그림 2-15]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진로교육 메타버스 안내 자료	46
[그림 2-16] Walmart의 메타버스 활용 교육 사례	47
[그림 2-17] Nestle의 Maintenance Virtual Reality Training 교육 사례	48
[그림 3-1] 경남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65
[그림 3-2] 지역 기반 직업·진로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공간 맵 구성	72
[그림 3-3] 지역 기반 메타버스 인트로 맵 화면	74
[그림 3-4] 메타버스 배너 정보	80
[그림 3-5] 지역 기반 메타버스 고용동향 소개 화면	83
[그림 3-6] 기타 산업·고용동향관(차세대 디스플레이) 제공 정보	84
[그림 3-7] 지역 기반 메타버스 기업소개관 화면	90
[그림 3-8] 기업소개관에 배치할 수 있는 오브젝트	90
[그림 3-9] 구글의 Pedlet을 활용한 소통창구(게시판)	91
[그림 3-10] 첨단항공정보관 이미지	92
[그림 3-11] 첨단항공 관련 직무 콘텐츠 이미지	93
[그림 3-12] 첨단항공정보관 커리어센터 이미지	93
[그림 3-13] 화상대기실 콘텐츠	97
[그림 3-14] 면접장 공간 이미지	97
[그림 3-15] 경남문화관 화면	100
[그림 3-16] 충남문화관 화면	100
[그림 3-17] 콘퍼런스홀 로비	102
[그림 3-18] 콘퍼런스홀	103
[그림 3-19] 회의실 로비	104
[그림 3-20] 중/소회의실	104
[그림 3-21] 디스플레이 분야 직업·진로교육관 로비	107
[그림 3-22] 진로교육관 방탈출 콘텐츠 시작 이미지	116
[그림 3-23] MRO정비 분야 직업훈련관 이미지	119
[그림 3-24] 항공교통관제사 분야 직업훈련관 이미지	120
[그림 3-25] 항공정비사 관련 진로교육 스토리텔링 및 퀴즈	123
[그림 3-26] 항공정비사 관련 진로교육 콘텐츠 완료 후 이동 화면	124
[그림 3-27] 항공교통관제사 관련 진로교육 스토리텔링 및 진로교육	125
[그림 3-28] 항공교통관제사 관련 진로교육 콘텐츠 완료 후 장소 이동 화면	126
[그림 3-29] 항공 관련 최종 진로교육 콘텐츠 	127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수시 메타버스 기반 직업·진로교육을 위한 프로토타입 개발 2022.08.01~2023.07.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