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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지역 산업인력 양성에 기반한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모델 구안

The study on the design of a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industry-school cooperation model based on nurturing local industrial manpower
저자
유진영 허영준 전종호 백원영
분류정보
기본연구(2023-09)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3.10.31
등록일
2024.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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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중등직업교육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11
	제3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2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운영 유형	18
제2장 중등직업교육에서 산학협력에 관한 이론적 배경_21
	제1절 산학협력의 개념 및 유형	23
	제2절 산학협력 관련 법령 분석	31
	제3절 산학협력 정책 추진 및 제도	38
	제4절 산학협력과 지역 산업인력 양성	65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75
제3장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운영 사례 분석_79
	제1절 국내 산학협력 운영 사례 분석	81
	제2절 국외 산학협력 운영 사례 분석	117
제4장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요구 분석_159
	제1절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요구 분석 개요	161
	제2절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요구 분석	169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226
제5장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모델 개선과 구안 _235
	제1절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정책 개선 방안	239
	제2절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모델 구안 	257
참고문헌_283
부  록_301
	1. 설문지 - ? 직업계고용	303
	2. 설문지 - ? 기업용	331
SUMMARY_347
<표 1-1> 산학협력 관련 법령	5
<표 1-2> 전문대학 대상 산학협력 지원사업	7
<표 1-3> 지역 기반 직업교육 산학협력 체제 구축 사례	9
<표 1-4>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인식 조사 대상	15
<표 1-5>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사례별 FGI 대상	15
<표 1-6>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운영 유형	18
<표 2-1> 산학협력 개념 관련 주요 법적 정의	25
<표 2-2> 산학협력에 관한 주요 개념 비교	27
<표 2-3>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구조	29
<표 2-4> 산학협력 관련 주요 법령	32
<표 2-5> 산학협력 관련 법령 대한 선행연구에서의 논의 내용(일부 발췌)	35
<표 2-6> 산학협력 관련 정부 정책의 변화	38
<표 2-7>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2016~2020)」의 주요 내용	39
<표 2-8> 「제1차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계획(2019~2023) 수정」의 주요 내용	41
<표 2-9> 「대학의 산학협력 인력양성 효과성 제고 방안(2020)」의 주요 내용	43
<표 2-10>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의 주요 내용	44
<표 2-11>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의 유형별 주요 특징	45
<표 2-12>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의 주요 산학협력 제도	46
<표 2-13> 학교급별 현장실습 제도 비교	48
<표 2-14> 학교기업 지원사업의 발전 과정	50
<표 2-15> 「제3단계 학교기업 지원사업(2020~2024)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	51
<표 2-16> 학교기업 내에서의 현장실습 운영 방식	53
<표 2-17> 학교급별 학교기업 내 현장실습 운영 방식 비교	54
<표 2-18> 3단계 학교기업 지원사업 선정 사업단 현황	56
<표 2-19> 「산학협력 마일리지 활성화 방안(2021)」의 주요 내용	57
<표 2-20> 산학협력 활동별 마일리지 적립기준	58
<표 2-21> 기업 마일리지 연계사업 목록(2022년 기준)	59
<표 2-22> 산학협력 우수기관 인증 혜택	60
<표 2-23> 대학 유형별 가족회사 운영 현황	62
<표 2-24>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률 현황	66
<표 2-25> 2020~2021년 직업계고 졸업자 유지취업 현황	67
<표 2-26> 지역별 직업계고 졸업자 졸업 후 상황(2022년)	68
<표 2-27> 시・도별(근로지 기준)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 현황(2022년)	69
<표 2-28>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지원 내용	72
<표 3-1> 현장실습의 개념 변화 분석	82
<표 3-2> 직업계고 현장실습 유형	83
<표 3-3> 특성화고 현장실습 참여 현황	85
<표 3-4> 현장실습 계열별 참여율	86
<표 3-5> 연계교육형 현장실습 유형별 참여 현황	88
<표 3-6> 동아마고의 산관학협력위원회 역할	89
<표 3-7> 인천전자마이스터고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90
<표 3-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현황(2023.2.10. 자료)	97
<표 3-9> 직업교육 혁신지구 운영 현황	103
<표 3-10> 2021년도 아이치 캐리어교육 지역연계사업 내용	129
<표 3-11> 수업시간표(주당)	137
<표 3-12> 지케엔 드라이브라인의 이원화 직업교육훈련 사례	139
<표 3-13> 독일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모델들의 연계	144
<표 3-14> 개인 역량개발계획에서 이해관계자의 역할	147
<표 3-15> 삐르깐마 지역의 교육훈련 제공기관과 산업체와의 협력의 결과물	149
<표 3-16> 일터 사전방문 및 사후작업 과정	152
<표 3-17> 핀란드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모델	154
<표 4-1>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인식 조사 대상	162
<표 4-2>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인식 조사 내용 및 설문지 구성	164
<표 4-3> 조사 응답자 일반 현황	166
<표 4-4>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사례별 FGI 대상	167
<표 4-5> 중등직업학교 산학협력 사례 대상 FGI 주요 내용	168
<표 4-6> 협력기업의 규모별 비중(학교관계자)	169
<표 4-7> 최근 3년간 졸업생의 진로 현황(학교관계자)	170
<표 4-8> 산학협력교육의 목적(학교관계자)	171
<표 4-9> 산학협력 관련 위원회 설치 여부(학교관계자)	171
<표 4-10> 산학협력 관련 위원회 인적 구성(학교관계자)	172
<표 4-11> 산학협력 관련 위원회 모임 주기(학교관계자)	172
<표 4-12> 산학협력 관련 위원회 주요 활동(학교관계자)	173
<표 4-13> 산학협력 위원회 전담조직 구성 여부	173
<표 4-14> 산학협력 위원회 전담조직 참여 부서 수(학교관계자)	174
<표 4-15> 산학협력 위원회 전담조직 주요 활동(학교관계자)	174
<표 4-16>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담인력/조직 필요(학교관계자)	175
<표 4-17>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담조직 필요 이유(학교관계자)	175
<표 4-18>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학생 만족도, 운영 효과, 지역사회 협조 정도(학교관계자)	177
<표 4-19>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방법(학교관계자) 	178
<표 4-20>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흥미 정도(학교관계자) 	178
<표 4-21>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에 흥미가 없는 이유(학교관계자) 	179
<표 4-22> 학생의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학교관계자)	179
<표 4-23>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용이성 및 중요도(학교관계자) 	180
<표 4-24>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문제점(현장실습, 도제학교)(학교관계자)	181
<표 4-25>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문제점(혁신지구)(학교관계자) 	182
<표 4-26>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사전교육 필요 정도(학교관계자)	183
<표 4-27>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중도 탈락률(학교관계자)	184
<표 4-28>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중도 탈락 사유(학교관계자)	184
<표 4-29>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중도 탈락 방지 노력(학교관계자)	185
<표 4-30> 산학협력 파견산업체 확보 방법(학교관계자)	186
<표 4-31> 산학협력 파견산업체 연계 시 어려운 점(학교관계자)	186
<표 4-32>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추진과제 필요 정도(학교관계자)	191
<표 4-33> 지역사회에서 직업교육 당면 문제(학교관계자)	194
<표 4-34>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중앙부처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학교관계자)	195
<표 4-35>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교육청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학교관계자)	196
<표 4-36>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학교관계자)	197
<표 4-37>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산업체/기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사항(학교관계자)	197
<표 4-38>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이유(기업체관계자)	199
<표 4-39> 산학협력 운영 현황(기업체관계자)	203
<표 4-40> 산학협력 관련 교류의 주요 활동 목적(기업체관계자)	204
<표 4-41> 산학협력 관련 업무 담당자(기업체관계자)	204
<표 4-42>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경로(기업체관계자)	205
<표 4-43> 학생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동기(기업체관계자)	206
<표 4-44> 산학협력 프로그램 매뉴얼(핸드북) 존재 여부(기업체관계자)	207
<표 4-45> 산학협력 프로그램 매뉴얼(핸드북) 포함 내용(기업체관계자)	207
<표 4-46> 산학협력 프로그램 진행 방식(기업체관계자)	208
<표 4-47> 산학협력 프로그램 계약서 작성 여부(기업체관계자)	208
<표 4-48> 산학협력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와의 충실한 사전협의 여부(기업체관계자)	209
<표 4-49> 산학협력 관련 사전교육 실시 여부(기업체관계자)	209
<표 4-50> 산학협력 관련 사전교육 내용(기업체관계자)	210
<표 4-51> 바람직한 산학협력 학습공간(기업체관계자)	210
<표 4-52> 산학협력 참여 학생들의 업무 수행 태도 및 능력(기업체관계자)	211
<표 4-53> 산학협력 참여 학생들의 수행 업무(기업체관계자)	212
<표 4-54> 산학협력 참여 시 우려되는 문제(기업체관계자)	212
<표 4-55> 산학협력 참여 학생의 중도 탈락률(기업체관계자)	213
<표 4-56> 산학협력 참여 학생들의 중도 탈락 원인(기업체관계자)	214
<표 4-57> 산학협력 참여 학생에 대한 평가계획 수립 및 결과 전달(기업체관계자)	214
<표 4-58> 향후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의향	215
<표 4-59> 향후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중단 이유(기업체관계자)	215
<표 4-60> 바람직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시기(기업체관계자)	217
<표 4-61> 바람직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기간(기업체관계자)	217
<표 4-62> 바람직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학생 규모(기업체관계자)	218
<표 4-63> 바람직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실습지도 인력(기업체관계자)	218
<표 4-64> 바람직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산업체당 학교 비율(기업체관계자)	219
<표 4-65> 바람직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취업연계 정도(기업체관계자)	219
<표 4-66> 산학협력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기업체관계자)	220
<표 4-67> 산학협력 프로그램 인센터브 필요 정도(기업체관계자)	221
<표 4-68> 사업 운영 시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기업체관계자)	223
<표 4-69>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거버넌스 차원의 지원사항(기업체관계자)	223
<표 4-70> 현장실습 참여동기에 대한 학교 및 기업체관계자 응답비교	224
<표 4-71> 도제학교 참여동기에 대한 학교 및 기업체관계자 응답비교	225
<표 4-72> 혁신지구 참여동기에 대한 학교 및 기업체관계자 응답비교	226
<표 4-73> 산학협력 관련 주요 설문조사/FGI 분석 결과(학교/기업관계자)	233
<표 5-1> 중등직업교육 산학협력 모델 개선과 구안(안)	237
<표 5-2> 산학협력 관련 거버넌스 현황	242
<표 5-3> 지역(광역) 수준의 협의체 현황	244
<표 5-4> ‘(가칭)시・도산학연협력협의회’ 설치・운영을 위한 법령 개정(안)	245
<표 5-5> 중등직업교육에서 일경험 실습기업 프로그램 운영(안)	263
<표 5-6> 일경험 산학협력 실습기업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방법(안)	263
<표 5-7> 대학의 캡스톤디자인 운영 현황	264
<표 5-8>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을 활용한 직업・직장체험 프로그램 운영(안)	268
<표 5-9> ‘계약학과 설치・운영 규정’에 나타난 대학 중심의 조문 분석 결과	269
[그림 1-1] 현장실습 정책의 변화 흐름	8
[그림 1-2] 2023년 연구 추진 체계도	13
[그림 2-1] 국내 직업교육 관계 법령 체계	31
[그림 2-2] 학교기업 변화 추이(2004~2019)	52
[그림 2-3] 학교기업에서의 학점인정 현장실습 학생 수 변화	55
[그림 2-4] 가족회사 참여 형태별 현황	61
[그림 2-5] 계약학과 규모(학과, 재학생, 산업체)의 변화	63
[그림 2-6] 캡스톤디자인 운영 현황(운영 대학, 이수학생 수)의 변화	64
[그림 2-7] 교육청-지역인자위 협업 절차 예시	73
[그림 3-1] 직업계고 현장실습 운영 절차	84
[그림 3-2] 특성화고 산업체 현장실습 실습 기간 현황(2018~2021)	87
[그림 3-3] 중장기 산학협력 추진 로드맵 수립	91
[그림 3-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추진체계도	94
[그림 3-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운영 모델 유형	95
[그림 3-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모형	96
[그림 3-7] 직업교육 혁신지구 협업체계	101
[그림 3-8] 인천 직업교육 혁신지구 뷰티・바이오 분야 특화인력양성 모델 체계	105
[그림 3-9] 부산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추진체계	107
[그림 3-10] 대구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 비전 및 목표	108
[그림 3-11] 창원 직업교육 혁신지구 성장경로 예시	110
[그림 3-12] 캐리어교육이 필요하게 된 배경과 과제	120
[그림 3-13] 지역 캐리어교육 지원협의회 설치 촉진사업의 기본 설계도	125
[그림 3-14] 협동직업훈련 참여기업의 수 현황 추이	141
[그림 3-15] 베를린 주정부의 협동직업훈련 촉진 지원 및 기업 연계	142
[그림 4-1] 산학협력교육 운영 현황(학교관계자)	170
[그림 4-2]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학생 만족도, 운영 효과, 지역사회 협조 정도(학교관계자)	176
[그림 4-3]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별로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학교관계자)	188
[그림 4-4]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별 운영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학교관계자)	189
[그림 4-5] 산학협력 프로그램별 지역사회의 협조에 대해 현황 인식(학교관계자)	190
[그림 4-6] 지역사회(지자체, 지역교육청 등)의 산학협력 제도・프로그램별 협조 필요성(학교관계자)	193
[그림 4-7]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현황(기업체관계자)	200
[그림 4-8]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학생 직무능력 향상 도움 정도(기업체관계자)	201
[그림 4-9]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산업체 우수인력 수급 도움 정도(기업체관계자)	202
[그림 4-10]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 의향(기업체관계자)	222
[그림 5-1] 지역인재양성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구축	239
[그림 5-2] 일경험 산학협력 실습기업 프로그램 개념도	259
[그림 5-3] ‘캡스톤디자인’ 과목 운영(안)	266
[그림 5-4] ‘캡스톤디자인’ 과목 운영 절차	266
[그림 5-5] 직업계고 학년별 진로활동	267
[그림 5-6] 직업계고 3학년 2학기 현장실습 과목의 다양화 방안(예시)	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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