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인재양성 및 재직자 훈련 시스템 구축 방안
Establishing a System for Developing AI Talent and Training Current Employees
- 저자
- 박동 한애리 김수원 이지연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23-24)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23.12.28
- 등록일
- 2024.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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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인재양성재직자 훈련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11 제3절 연구 범위와 한계 15 제2장 국내 인공지능 인재 양성 및 훈련 현황과 문제점_17 제1절 인공지능 교육 및 훈련 시스템의 개념과 범위 19 제2절 정부의 인공지능 인재양성 정책 현황과 문제점 31 제3절 시사점 51 제3장 중국과 미국의 인공지능 인재양성 현황 분석_59 제1절 중국의 인공지능 인재양성 현황 61 제2절 미국의 인공지능 인재양성 현황 78 제3절 시사점 95 제4장 국내 초?중?고 인공지능 교육 및 재직자 훈련 실태 분석_101 제1절 조사 개요 103 제2절 실태조사 결과 분석 108 제3절 다중회귀분석 결과 145 제4절 시사점 150 제5장 인공지능 교육 및 훈련 시스템 구축 방향과 과제_157 제1절 유?초?중?고 인공지능 교육 및 재직자 훈련 시스템 구축 방향 159 제2절 정책 제언 173 SUMMARY_191 참고문헌_193 부 록_201 설문조사지 201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establishing systematic approaches to cultivating artificial intelligence talents throughout the entire life cycle in South Korea. The focus included supporting AI education for preschoolers, systematically promoting AI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and implementing AI education for working professionals. The world is currently experiencing transformative changes as new technologi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emerge and proliferate rapidly. Technologies such as facial recognition and voice recognition are already deeply integrated into our daily lives. In 2023,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ies, led by models like ChatGPT, are causing a global stir. ...
<표 1-1> 글로벌 인공지능 지수에 따른 인공지능 국가순위 4 <표 1-2> 설문조사 추진 내용 14 <표 2-1> 미래 기술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차이점 22 <표 2-2> 한국 정부의 인공지능 관련 정책의 발전 추이 34 <표 2-3> 2023년 AI교육 선도학교 현황 37 <표 2-4>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인정교과서 보급 현황 39 <표 2-5> 초거대 AI 시대에 따른 민관 합동 비전 및 추진전략 45 <표 3-1> 중국 정부의 인공지능 관련 정책의 발전 추이 63 <표 3-2>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계획’상의 인재 양성 및 유치 방안 64 <표 3-3> 중국 유아학교 인공지능 교과서의 주요 내용 73 <표 3-4> 중국 초등학교 인공지능 교과서의 주요 내용 74 <표 3-5> 중국 중학교 인공지능 교과서의 주요 내용 75 <표 3-6> 중국 고등학교 인공지능 교과서의 주요 내용 76 <표 3-7> 중국 직업교육 인공지능 교과서의 주요 내용 77 <표 3-8> 미국 정부의 인공지능 관련 정책의 발전 추이 84 <표 4-1> 케이스 사후 가중을 적용한 표본 수 103 <표 4-2> 조사의 주요 내용(예: 초등학교 인공지능 관심 교사) 105 <표 4-3> 응답자 특성: 사후 가중 후 107 <표 4-4>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5>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 110 <표 4-6>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 및 원리 이해 정도와 교육에 대한 자신감 110 <표 4-7> 신기술 변화에 대한 생각 111 <표 4-8>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의지 정도 112 <표 4-9> 인공지능 관련 연수 프로그램 교육 경험 여부 112 <표 4-10>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인공지능 관련 수업 경험 여부 113 <표 4-11> 인공지능 지도 시 부담 정도 114 <표 4-12> 인공지능 교육 경험 정도 114 <표 4-13> 인공지능 지도 가능 교강사 115 <표 4-14> 인공지능 교사연구회 가입 활동 경험 116 <표 4-15> 인공지능 교강사의 교육 역량 수준 117 <표 4-16> 인공지능 전담교사제에 대한 생각 118 <표 4-17> 현재 인공지능 교육 수준에 대한 생각 119 <표 4-18> 학교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학년별 체계적 커리큘럼 보유 여부 119 <표 4-19> 현재 인공지능 교육 커리큘럼 난이도의 적절성 121 <표 4-20> 인공지능 교과서 개발에 대한 생각 122 <표 4-21> 교육대상자의 디지털 문해력 수준 123 <표 4-22> 현재 인공지능 교육 방법의 적합성 125 <표 4-23> 학생 대상 인공지능 이론교육의 필요성 126 <표 4-24> 인공지능 교육의 이론과 실기의 적절한 비중 127 <표 4-25> 인공지능 교육에서 챗GPT 활용 여부 128 <표 4-26> 학생 개인 맞춤형 인공지능 교육 진행 여부 129 <표 4-27> 현재의 인공지능 교육 평가 방법의 적절성 131 <표 4-28>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교육대상자의 관심도 132 <표 4-29> 인공지능 과목을 대학입시에 포함하는 것에 대한 생각 134 <표 4-30> 현재 인공지능 교육의 실제 시간 135 <표 4-31>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최소한의 수업시수 136 <표 4-32> 교육대상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여건 조성 정도 137 <표 4-33> 낮은 연령의 인공지능 교육 실시 동의 정도 139 <표 4-34> 학교 인공지능 교육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 140 <표 4-35>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대한 정부 대응의 적절성 141 <표 4-36> 디지털 교육 정책에 대한 만족도 143 <표 4-37> 인공지능 분야의 역량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사항: 교사 144 <표 4-38>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46 <표 4-39> 교육대상자들의 디지털 문해력 수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147 <표 4-40>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동료 교사와의 협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148 <표 4-41> 디지털 교육 정책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149 <표 5-1> 나선형 인공지능 교육과정의 예시 161 <표 5-2> 유아학교(5~7세) 단계의 인공지능 교육 커리큘럼 예시 162 <표 5-3>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 커리큘럼 예시 164 <표 5-4> 중학생의 인공지능 교육 커리큘럼 예시 166 <표 5-5> 고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 커리큘럼 예시 168 <표 5-6> 산업체 재직자의 인공지능 훈련 커리큘럼 예시 170 [그림 1-1] 글로벌 인공지능 전문인재의 보유국 순위 5 [그림 1-2] 정보교육 활성화 로드맵(안) 7 [그림 1-3] 연구 방법 및 추진 절차 13 [그림 2-1] 인공지능의 구성 요소, 유형 및 하위 영역 21 [그림 2-2] 인공지능 교육 및 훈련 시스템 개념도 25 [그림 2-3] 인공지능 국가전략의 비전과 목표 33 [그림 2-4] 인공지능․소프트웨어 핵심인재 10만 양성계획(누적) 35 [그림 3-1] 세계 인공지능 저널 출판물의 지역별 추이(2010~2021년) 79 [그림 3-2] 세계 인공지능 저널 인용률의 지역별 추이(2010~2021년) 80 [그림 4-1] 교육대상자의 디지털 문해력이 낮다고 생각하는 이유 124 [그림 4-2] 인공지능 분야의 관심도가 낮은 이유 133 [그림 4-3] 학교 인공지능 교육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 139 [그림 4-4] 재직자 인공지능 훈련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 140 [그림 4-5] 인공지능 분야의 역량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사항: 교사 143 [그림 4-6] 인공지능 분야의 역량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사항: 산업체 144 [그림 5-1] 나선형 인공지능 교육과정의 개념도 160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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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 | 인공지능 인재양성 및 재직자 훈련 시스템 구축 방안 | 2023.05.01~2023.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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