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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3)

저자
송창용 민숙원 장광남 최현식 김혜정
분류정보
기본사업(2023-0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3.12.28
등록일
2024.02.26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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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요  약_xiii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K-CESA 진단 사업 체계	6
	제3절 2023년 K-CESA 주요 사업 내용	16
	제4절 K-CESA 진단 참여대학과 학생 현황	23
제2장 6판형 핵심형 개발_29
	제1절 핵심형 개발 목적 및 필요성	31
	제2절 핵심형 개발 방법	35
	제3절 핵심형 개발 결과	49
	제4절 소결	77
제3장 K-CESA 핵심역량 모델 재구조화_79
	제1절 재구조화 필요성 및 목적	81
	제2절 문헌 연구	85
	제3절 자료 수집 방법 및 도구	98
	제4절 2차 인터뷰 조사	124
	제5절 소결	136
제4장 K-CESA 시스템 유지 운영_145
	제1절 K-CESA 시스템 유지 관리	147
	제2절 K-CESA 시스템 정보 보안 유지	150
	제3절 K-CESA 시스템 기능 개선	155
	제4절 소결	159
제5장 향후 계획_161
참고문헌_165
부 록_173
	제1절 2023년도 K-CESA 핵심역량 수준	175
	제2절 K-CESA 진단 참여학생 유형별 역량 수준 분석	215
	제3절 6판형 핵심형 규준표	290
<표 1-1> K-CESA 사후설명회 진행 현황	21
<표 1-2> K-CESA 진단 참여대학 현황	24
<표 1-3> K-CESA 진단 참여학생 현황	26
<표 1-4> K-CESA 연도별 진단현황	27
<표 2-1> K-CESA 핵심형(4판) 검사 구성	32
<표 2-2> 의사소통역량 기본형 검사 구성	38
<표 2-3> 의사소통역량 핵심형 검사 구성	38
<표 2-4>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일반형 검사 구성	39
<표 2-5>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핵심형 검사 구성	40
<표 2-6> 종합적사고력의 평가요소	41
<표 2-7> 종합적사고력 문항 유형	42
<표 2-8> 종합적사고력의 문항 수 및 배점	43
<표 2-9>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분석 대상	44
<표 2-10>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문항분석 대상	45
<표 2-11> K-CESA 종합적사고력 문항분석 대상	45
<표 2-12> K-CESA 의사소통역량 Pilot Test 분석 대상	46
<표 2-13>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Pilot Test 분석 대상	47
<표 2-14> K-CESA 의사소통역량 ‘듣기’ 영역 문항분석 결과(n=216)	49
<표 2-15> K-CESA 의사소통역량 ‘토론과 조정’ 영역 문항분석 결과(n=216)	50
<표 2-16> K-CESA 의사소통역량 ‘읽기’ 영역 문항분석 결과(n=216)	51
<표 2-17>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선정 결과	52
<표 2-18>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자원’ 영역 문항분석 결과(n=583)	53
<표 2-19>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정보’ 영역 문항분석 결과(n=583)	54
<표 2-20>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기술’ 영역 문항분석 결과(n=583)	55
<표 2-21>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문항 선정 결과	56
<표 2-22> 종합적사고력 핵심형 구성(안) 점수와 일반형 총점 간 상관	58
<표 2-23> 종합적사고력 핵심형 1안 문항별 기술통계량, 변별도, 신뢰도	59
<표 2-24> 종합적사고력 핵심형 2안 문항별 기술통계량, 변별도, 신뢰도	59
<표 2-25> 종합적사고력 핵심형 3안 문항별 기술통계량, 변별도, 신뢰도	60
<표 2-26> 종합적사고력 핵심형 2안 영역별 점수 규준표	61
<표 2-27>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선지분포 및 난이도(n=295)	63
<표 2-28>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기술통계 및 변별도(n=295)	64
<표 2-29>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문항 선지 분포 및 난이도(n=347)	65
<표 2-30>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문항 기술통계 및 변별도(n=347)	66
<표 2-31> K-CESA 의사소통역량 신뢰도	67
<표 2-32>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68
<표 2-33>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요인부하량	68
<표 2-34>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신뢰도	70
<표 2-35>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71
<표 2-36>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문항 요인부하량	71
<표 2-37> 문항 재선정 후 K-CESA 의사소통역량 변별도 및 신뢰도	74
<표 2-38>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문항 재선정 후)	74
<표 2-39>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요인부하량(문항 재선정 후)	75
<표 3-1> 인간과 기계의 능력이 최적화된 영역	86
<표 3-2> ‘DeSeCo 프로젝트’와 ‘교육 2030 프로젝트’의 특징	87
<표 3-3>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	88
<표 3-4> ATC21s 21세기 역량	88
<표 3-5> P21 프레임워크	90
<표 3-6> Global Skill Taxonomy	92
<표 3-7> 역량 개념의 변천사	94
<표 3-8> 하버드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변화	95
<표 3-9>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역량 비교	97
<표 3-10> 응답자 구성	99
<표 3-11> 자료 수집 방법	100
<표 3-12> 1차 온라인 설문조사 내용	101
<표 3-13> 국내 대학의 핵심역량 중 K-CESA에 포함되지 않은 역량	102
<표 3-14> 2차 인터뷰 질문 구성	104
<표 3-15>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다중응답 빈도분석 결과	105
<표 3-16>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순위다중응답 평균 점수	106
<표 3-17> 전문가 집단별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역량의 중요도	107
<표 3-18>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중요한 역량 응답 이유	108
<표 3-19>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다중응답 빈도분석 결과	110
<표 3-20>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순위다중응답 평균 점수	112
<표 3-21> 전문가 집단별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의 중요도 순위	113
<표 3-22>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중요한 역량 응답 이유	114
<표 3-23> 미래사회 노동시장 및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 중요도 순위	118
<표 3-24> 기존 K-CESA 핵심역량 수정·보완 의견	119
<표 3-25> K-CESA 문항 유형 및 평가방식에 관한 응답 내용	121
<표 3-26> K-CESA 역량별 문항 유형 및 평가방식에 관한 응답 내용	121
<표 3-27> K-CESA 문항 수에 관한 응답 내용	122
<표 3-28> K-CESA 평가시간에 관한 응답 내용	123
<표 3-29> 새로운 역량에 관한 응답 내용	123
<표 3-30>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25
<표 3-31> 세계시민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26
<표 3-32> 공존공감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28
<표 3-33> 문제해결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29
<표 3-34> 창의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29
<표 3-35> 융합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30
<표 3-36> 검사 방법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32
<표 3-37> 채점 방법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33
<표 3-38> 활용 방법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34
<표 3-39> 기타 인터뷰 언급 내용	135
<표 3-40> 새롭게 제시된 역량 주요 조사 결과	138
<표 3-41> 평가방법 주요 조사 결과	140
<표 4-1> K-CESA 개인정보 유형 및 종류	152
<표 4-2> K-CESA 분야별 보안활동	153
<표 4-3> K-CESA 클라우드 전환 진행 일정	156
<표 4-4> K-CESA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하드웨어 변동 사항	156
<표 4-5> K-CESA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소프트웨어 변동 사항	157
<표 4-6> K-CESA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보안관제 시스템 변동 사항	157
<표 5-1> K-CESA 향후 운영계획	164
<표 6-1>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177
<표 6-2> 자기관리역량 점수(전체)	180
<표 6-3> 자기관리역량 점수(수도권)	181
<표 6-4> 자기관리역량 점수(비수도권)	182
<표 6-5> 대인관계역량 점수(전체)	186
<표 6-6> 대인관계역량 점수(수도권)	187
<표 6-7> 대인관계역량 점수(비수도권)	188
<표 6-8>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전체)	192
<표 6-9>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수도권)	193
<표 6-10>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비수도권)	194
<표 6-11> 글로벌역량 점수(전체)	198
<표 6-12> 글로벌역량 점수(수도권)	199
<표 6-13> 글로벌역량 점수(비수도권)	200
<표 6-14> 의사소통역량 점수(전체)	204
<표 6-15> 의사소통역량 점수(수도권)	205
<표 6-16> 의사소통역량 점수(비수도권)	206
<표 6-17> 종합적사고력 점수(전체)	210
<표 6-18> 종합적사고력 점수(수도권)	211
<표 6-19> 종합적사고력 점수(비수도권)	212
<표 6-20> 출신 고등학교 유형	216
<표 6-21>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216
<표 6-22>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20
<표 6-23>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21
<표 6-2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	222
<표 6-25>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글로벌역량 점수	223
<표 6-26>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24
<표 6-27>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25
<표 6-28> 입학 전형 방법	226
<표 6-29>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227
<표 6-30> 입학 전형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30
<표 6-31> 입학 전형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31
<표 6-32> 입학 전형 방법별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	232
<표 6-33> 입학 전형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233
<표 6-34> 입학 전형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34
<표 6-35> 입학 전형 방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35
<표 6-36> 진로 계획	236
<표 6-37> 진로 계획별 K-CESA 점수	237
<표 6-38> 진로 계획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39
<표 6-39> 진로 계획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40
<표 6-40> 진로 계획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 역량 점수	241
<표 6-41> 진로 계획별 글로벌역량 점수	242
<표 6-42> 진로 계획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43
<표 6-43> 진로 계획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44
<표 6-44> 학점 평균	245
<표 6-45> 학점별 K-CESA 점수	246
<표 6-46> 학점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49
<표 6-47> 학점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50
<표 6-48> 학점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51
<표 6-49> 학점별 글로벌역량 점수	252
<표 6-50> 학점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53
<표 6-51> 학점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54
<표 6-52> 가정 경제 사정	256
<표 6-53>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256
<표 6-54> 가정 경제 사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59
<표 6-55> 가정 경제 사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60
<표 6-56> 가정 경제 사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61
<표 6-57> 가정 경제 사정별 글로벌역량 점수	262
<표 6-58> 가정 경제 사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63
<표 6-59> 가정 경제 사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64
<표 6-60> 학비 조달 방법	265
<표 6-61>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266
<표 6-62> 학비 조달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69
<표 6-63> 학비 조달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70
<표 6-64> 학비 조달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71
<표 6-65> 학비 조달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272
<표 6-66> 학비 조달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73
<표 6-67> 학비 조달 방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74
<표 6-68>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	276
<표 6-69>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K-CESA 점수	276
<표 6-70> 자기관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78
<표 6-71>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80
<표 6-72>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82
<표 6-73> 글로벌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글로벌역량 점수	284
<표 6-74> 의사소통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86
<표 6-75> 종합적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88
<표 6-76> ‘듣기’ 영역 규준표	290
<표 6-77> ‘토론과 조정’ 영역 규준표	290
<표 6-78> ‘읽기’ 영역 규준표	290
<표 6-79> ‘쓰기’ 영역 규준표	291
<표 6-80> ‘말하기’ 영역 규준표	293
<표 6-81> 의사소통역량 총점 규준표	295
<표 6-82> ‘자원’ 영역 규준표	304
<표 6-83> ‘정보’ 영역 규준표	304
<표 6-84> ‘기술’ 영역 규준표	304
<표 6-85>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총점 규준표	305
[그림 1-1] K-CESA 사업 추진 체계	10
[그림 1-2] K-CESA 시스템 구성도	15
[그림 2-1] K-CESA 핵심형 개발 절차	35
[그림 2-2] K-CESA 종합적사고력 핵심형 개발(안)	57
[그림 2-3]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9
[그림 2-4] K-CESA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
[그림 2-5]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문항 재선정 후)	76
[그림 3-1] K-CESA 핵심역량 모델	82
[그림 3-2] K-CESA 핵심역량 재구조화 과정	84
[그림 3-3] 21세기 학습 프레임 워크	89
[그림 3-4] P21 프레임워크	91
[그림 3-5] 전문가 집단별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역량별 중요도 순위	108
[그림 3-6] 전문가 집단별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 중요도	114
[그림 3-7] 미래사회 노동시장 및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 중요도 순위	118
[그림 4-1] K-CESA 시스템 장애 발생 대책	149
[그림 6-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3)	183
[그림 6-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3)	189
[그림 6-3] 자원·정보·기술 활용역량 점수(2023)	195
[그림 6-4] 글로벌역량 점수(2023)	201
[그림 6-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3)	207
[그림 6-6] 종합적사고력 점수(2023)	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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