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4년제 대졸자의 교육과정 선택이 취업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urriculum chosen by Graduates of 4-Year Colleges on their Employment
저자
백원영
분류정보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9.11.12
등록일
2019.11.12
교양 과목 중 외국어 및 인문학 영역의 수강비율이 인문·사회계열 졸업생에서 높게 나타났고, 공학계열 졸업생의 경우 수학 및 기초과학교육 과목 수강 비율이 높은 편임.
인문계열 및 공학계열 전공자의 경우 인접분야 전공과목 수강 비율이 미취업자에 비해 취업자에서 높게 나타남.
공학계열과 인문계열 전공자의 경우, 수학 및 기초과학교육 영역에 대한 과목 수강이 첫 직장 취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음.
수학 및 기초과학교육 과목의 수강은 취업 이후 일과 기술 및 능력수준, 또는 교육 수준과의 적합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임.
Graduates from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s tend to have taken more courses in foreign languages and humanities among liberal arts classes, while graduates from engineering department have taken more courses in mathematics and basic sciences. 
Among graduates from humanities and engineering departments, the employed have taken more major courses in adjacent areas than the unemployed have. 
For graduates from engineering and humanities departments, taking courses in mathematics and basic sciences is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landing the first job. 
Taking courses in mathematics and basic sciences is also helpful to workers' level of skills, competencies, and training achievements after employment.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2
기본 인재개발 동향분석 연구 사업(2019) 2019.01.01~2019.12.31 바로가기
기본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혁신 - 교육과정과 노동시장 이행 2019.01.01~2019.10.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