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로교육의 새로운 방향: 진로체험학점제
- 저자
- 이민욱 김정현
- 분류정보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9.12.23
- 등록일
- 2019.12.23
학생들은 주로 3학년 이후에, 향후 진로결정에 도움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진로체험학점제에 참여했으며, 참여 과정 전반에 대해 보통(3.67점/5점 만점)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참여성과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4.18점/5점 만점). 실제로 진로체험학점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0.258점(5점 만점), 진로준비행동을 0.216점(5점 만점), 진로 결정수준을 0.409점(4점 만점), 학교생활만족도를 0.211점(5점 만점)을 높이는 효과를 나타냄. 전체 학기 중 희망하는 학기마다 정규교과와 병행하며 진로체험학점제를 이수하는 것을 가장 선호했으며(31.2%), 지도교수는 주제와 관련한 외부 전문가까지 확대(45.2%)하는 것을 선호함.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3 건
수시 | (수시)대학의 진로체험학기제 운영 사례 및 정책화 방안 연구 | 2018.04.01~2018.09.30 | 바로가기 |
기본 | 인재개발 동향분석 연구 사업(2019) | 2019.01.01~2019.12.31 | 바로가기 |
수시 | (수시)대학 진로체험학점제 효과분석과 발전방안 | 2019.04.01~2019.09.30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