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변화

Operation of a Credit System-Based Curriculum at Vocational High Schools
저자
류지은
분류정보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20.10.27
등록일
2020.10.27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은 2019학년도에 비해 2020학년도에 더욱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20학년도 학과별 학생 선택형 과목 수는 2019학년도에 비해 평균 2.8개 증가하였으며, 특히 올해 고교 학점제가 도입된 마이스터고의 학과별 학생 선택형 과목 수는 2019학년도 평균 5.3개에서 2020학년도 평균 12.1개로 평균 6.9개 증가함.
직업계고 학점제의 주요 교육과정 모형인 학과 내 세부전공(코스형)과 타학과 과목 선택형을 운영하는 학과 수는 2019학년도 대비 2020학년도에 각각 173개, 193개 증가하여 큰 증가폭을 보임.
Credit-system-based vocational high schools were more active in operating elective courses open to selection by students in 2020 compared to 2019. 
The number of elective subjects of each department in 2020 rose by 2.8 on average compared to 2019. In particular, the number of elective subjects of each department at Meister high schools, which adopted the credit system this year, rose by 6.9 on average from 5.3 in 2019 to 12.1 in 2020.
In 2020, the number of departments that allow students to freely select elective courses within each department and and the number of those that allow students to take subjects of other departments (major educational model for a credit-system-based vocational high school) increased drastically by 173 and 193, respectively, compared to 2019.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2
기본 인재개발 동향분석 연구 사업(2020) 2020.01.01~2020.12.31 바로가기
수탁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지원 사업 2.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지원 사업 2-1.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성과관리 2020.01.01~2020.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