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NCS-NCS학습모듈 개발·개선 현황 및 연계 개선 방안

Development and Improvement Status of NCS Learning Modules and Relevant Improvement Plans
저자
나현미 정란 장수아
분류정보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1.05.31
등록일
2021.05.31
○ 2013년 사업 시작 이후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신산업분야 중심의 신규 개발과 함께 2020년까지 747개 직무에 대한 NCS가 1회 이상 개선되었으나, NCS학습모듈은 264개 직무에 대해서만 개선됨.
○이로 인해 NCS와 NCS학습모듈 간의 버전이 불일치하는 비율이 전체 NCS의 50% 이상에 달함으로써, 교육·훈련 현장에서 NCS학습모듈을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
○ NCS와 NCS학습모듈 담당 부처가 이원화되어 있는 현 사업 구조를 협의체를 통해 보완하고, NCS 개선과 NCS학습모듈 개선이 연계될 수 있는 방안 또한 마련되어야 함.
○ 궁극적으로는 정부가 주도하는 현행 운영 체제에서 벗어나 산업계 주도로 NCS와 NCS학습모듈을 개선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음.
○ Since the launch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2013, at least one revision had been made to 747 occupations by 2020 and occupations additions have been concentrated in emerging industries. In contrast, the NCS learning modules have been updated for only 264 occupations.
○ For more than 50% of these occupations, there is a mismatch between the NCS occupation and learning module versions. Thus, the NCS learning modules are unsuitable for education and training.
○ A consultative body, as well as an update plan to link the NCS and the NCS learning modules, should be added to the current organizational structure, which dualizes the NCS and the learning module departments.
○ To improve and effectively manage the NCS and NCS learning modules, a shift from the existing government-led operating system to an industry-led approach is necessary.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2
수시 (수시)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연구 2020.06.22~2020.12.21 바로가기
기본 인재개발 동향분석 연구 사업(2021) 2021.01.01~2021.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