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비대면 훈련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학습행태

Learners
저자
이수경 김봄이 정란
분류정보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2.08.18
등록일
2022.08.18
○ 비대면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은 주로 오후 8시 이후(46.5%)에 노트북(55.9%)을 이용하여 30분 이상(82.0%) 온라인 강좌를 듣는 것으로 나타남.
○ 과거에 비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쌍방향 훈련의 증가로,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학습자’(21.3%)가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온라인 강좌 상에서의 부족한 인적 상호작용은 여전히 비대면 훈련의 한계점으로 나타남.
○ 2015년 대비 2021년 온라인 강좌 특징의 구현 정도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습자 요구 수준 대비 현재의 비대면 훈련 수준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디지털·비대면 시대 교육훈련정책의 수요자이자 훈련기관의 고객인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이 요구됨.
○ Participants of virtual training mainly take online course using a laptop computer (55.9%) after 8:00 pm (46.5%) with a duration of more than half an hour (82.0%).
○ A greater availability of real-time interactive classes results in an increase in the number (21.3%) of “learners who take online courses regularly according to their own study schedule.” However, lack of person-to-person interactions in the virtual classroom remains a limitation of virtual training.
○ Online classes fail to fully meet learners’ expectations in seven categories - temporal freedom, spatial freedom, timeliness, person-to-person interactions, cost savings, autonomy and diversity of information and materials used - while there has been a great improvement in that regard between 2015 and 2021.
○ It is vital to take appropriate actions to meet the requirements of the digital age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the needs of learners who are impacted greatly by education and training policies and who use services provided by training institutions.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2
수탁 디지털・비대면 시대의 직업훈련 패러다임 전환 2021.04.15~2021.12.14 바로가기
기본 인재개발 동향분석 연구 사업(2022) 2022.01.01~2022.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