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전문교과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개발과 활용

Digital Competency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Korean Vocational Teachers
저자
김남희 이수정 박미희 최지연
분류정보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3.04.27
등록일
2023.04.27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직업계고 디지털 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대한 학습 경험을 가진 전문교과 교사들은 응답자의 절반 수준에 그쳤으며 지역별 편차도 큰 것으로 나타남. 전문교과 교사들은 시간 부족, 기회 부족 등으로 인해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학습 참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향후 학습 참여 의향은 높았음. 전문교과 교사들의 디지털 기술 활용 형태는 여전히 강의 내용 전달 중심의 디지털 기술 활용이 지배적이었으며 학습자의 디지털 역량 증진을 위한 활용은 상대적으로 취약하였음. 전문교과 교사들이 디지털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하되, 교사들의 전공과 지역 특성, 학교 유형 특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함.
According to 「Research on Digital Divide in Vocational High Schools」 by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RIVET), only half of the respondents, who are teachers of vocational subjects, reported that they have experience in learning new digital technologies in the last three years. Despite their limited time and opportunities, they are willing to participate if opportunities arise. Teachers primarily focused on delivering course materials through technologies in the classroom; however, there was limited integration of technology to enhance learners’ digital competency. Korean vocational teachers require tailored learning opportunities to improve their digital competency while understanding their majors,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diverse types of schools.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2
기본 직업계고의 디지털 격차 실태와 과제 2022.01.01~2022.10.31 바로가기
기본 인재개발 동향분석 연구 사업(2023) 2023.01.01~2023.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