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전문가 면담 및 자문회의 개요 7
<표 1-2> 해외 직업교육훈련 사례 조사 개요 8
<표 1-3> 델파이 위원 9
<표 2-1> 직업교육훈련의 개념 16
<표 2-2> 「직업교육훈련 촉진법」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의 정의 18
<표 2-3> 직업교육훈련 정책 분류 기준 19
<표 2-4>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분류기준(안) 19
<표 2-5>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에 따른 직업교육훈련 정책 21
<표 2-6>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에 따른 직업교육훈련 정책 21
<표 2-7> 「직업교육훈련 촉진법」에 따른 직업교육훈련 정책 22
<표 2-8> 박근혜 정부 이후의 직업교육훈련 정책 26
<표 2-9>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기본계획 수립 조항 28
<표 2-10> 평생직업교육훈련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30
<표 2-11>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 혁신 방향,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31
<표 2-12>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의 세부 추진과제별 점검 결과 요약 32
<표 2-13>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중장기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35
<표 2-14> 고등교육기관 평생직업교육 발전 방안(안) 38
<표 3-1> 특성화고 학급당 학생 수 48
<표 3-2> 공교육비 투입 비율 비교 49
<표 3-3> 코로나19 전후 시기 기업 업무방식 변화 실태 61
<표 3-4> 워크넷 직종별 구인 인원, 구직 건수와 제시 임금 및 희망 임금(2021.12.) 65
<표 3-5> 숙련 부족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67
<표 3-6> 체류자격별 외국인 상주인구 71
<표 3-7> 고용허가제 업종별 고용동향 72
<표 3-8> 계속직업교육훈련(CVET)에 대한 초기직업교육훈련(IVET) 기관의 역할 85
<표 3-9> 독일 ‘기술이민법’ 개정안 내용 122
<표 3-10> 독일 노동이주 관련 출신국과의 파트너십 유형 125
<표 4-1> 직업교육훈련 정책 분석 개요 136
<표 4-2> 중등직업교육 정책의 주요 내용 138
<표 4-3> 고등직업교육 정책(전문대학)의 주요 내용 140
<표 4-4> 고등직업교육 정책(대학)의 주요 내용 142
<표 4-5> 학령기 직업교육훈련 정책 분석 및 시사점 145
<표 4-6> 평생(직업)교육 정책의 주요 내용 147
<표 4-7> 직업능력개발 정책의 주요 내용 150
<표 4-8> 성인 직업교육훈련 정책 분석 및 시사점 153
<표 4-9> 직업교육훈련 최신 이슈, 원리, 학습자 166
<표 4-10> 추진과제 1-1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68
<표 4-11> 추진과제 1-2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69
<표 4-12> 추진과제 2-1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70
<표 4-13> 추진과제 2-2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71
<표 4-14> 추진과제 2-3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72
<표 4-15> 추진과제 3-1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74
<표 4-16> 추진과제 3-2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76
<표 4-17> 추진과제 3-3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78
<표 4-18> 추진과제 4-1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79
<표 4-19> 추진과제 4-2의 최신 이슈, 근거 및 배경 180
<표 5-1> 델파이 조사 절차 184
<표 5-2> 직업교육훈련 최신 이슈(델파이 1차 결과) 185
<표 5-3> 직업교육훈련 방향 설정 원리에 대한 수정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1차) 186
<표 5-4>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추진전략(델파이 1차 결과) 188
<표 5-5>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1의 추진과제(델파이 1차 결과) 188
<표 5-6>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2의 추진과제(델파이 1차 결과) 189
<표 5-7>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3의 추진과제(델파이 1차 결과) 189
<표 5-8>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4의 추진과제(델파이 1차 결과) 190
<표 5-9>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5의 추진과제(델파이 1차 결과) 190
<표 5-10> 직업교육훈련 최신 이슈(델파이 2차 결과) 191
<표 5-11>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델파이 2차) 191
<표 5-12> 직업교육훈련 정책의 추진전략(델파이 2차 결과) 192
<표 5-13>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1의 추진과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델파이 2차) 192
<표 5-14>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1의 추진과제(델파이 2차 결과) 193
<표 5-15>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2의 추진과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델파이 2차) 193
<표 5-16>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2의 추진과제(델파이 2차 결과) 194
<표 5-17>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3의 추진과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델파이 2차) 195
<표 5-18>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3의 추진과제(델파이 2차 결과) 196
<표 5-19>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4의 추진과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델파이 2차) 197
<표 5-20>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4의 추진과제(델파이 2차 결과) 197
<표 5-21>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5의 추진과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델파이 2차) 198
<표 5-22>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5의 추진과제(델파이 2차 결과) 198
<표 5-23>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델파이 3차) 199
<표 5-24>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최종) 200
<표 5-25>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과제의 중요성/시급성 분석 결과 201
<표 5-26>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과제의 중요성/시급성 분석 결과 205
<표 6-1> 「직업교육훈련 촉진법」의 문제점 234
<표 6-2> 직업교육훈련 관련 법령의 주무부처 혼재 234
<표 6-3> 「직업교육훈련 촉진법」의 개정 논의 236
[그림 2-1] 2024년 대한민국 인재양성 사업 현황 24
[그림 2-2] 인재양성 사업 대표 키워드(워드 클라우드) 25
[그림 2-3] 직업교육훈련(워드 클라우드) 25
[그림 3-1] 1차, 2차 베이비부머 세대 비중 44
[그림 3-2] 생산가능인구(15~49세) 현황(2021~2023년) 45
[그림 3-3] 학령아동 변화 추이(2022~2072년) 47
[그림 3-4] 고등학교 유형별 학령아동 변화 추이(2015~2035년) 47
[그림 3-5] 교사 1인당 학생 수 비교 49
[그림 3-6] 고령자 인구 비중 및 경제활동참가율 50
[그림 3-7] GDP 성장률과 고령자 경제활동참가율 51
[그림 3-8] 연령대별 취업 증감률 52
[그림 3-9] 고령자 직능훈련 참여 여부 53
[그림 3-10] 고령자 최근 일자리와 생애 주된 일자리와의 관련성 53
[그림 3-11] 평생학습 참여율 55
[그림 3-12] 직업능력개발훈련 예산 대비 인원 추이 55
[그림 3-13] 훈련 유형별 인원수 56
[그림 3-14] 기술발전에 따른 미래 일자리 변화 58
[그림 3-15] 직업별 노동시장 이탈률(2023~2027년) 59
[그림 3-16] 영국의 대퇴직 현상에 따른 퇴사율 변화(2019~2021년) 62
[그림 3-17] 학력, 스킬, 전공 미스매치가 임금에 미치는 영향 65
[그림 3-18] 뿌리산업 연령대별 변화 추이 68
[그림 3-19] 외국인근로자 추이 70
[그림 3-20] 연령대별 외국인근로자 유입 현황 73
[그림 3-21] 외국인근로자 직무수행 영역 구분 74
[그림 3-22] 횡단 역량(transversal skills and competences) 77
[그림 3-23] 직업별 자동화 및 미래 고용 증가의 위험 80
[그림 3-24] 15~64세의 최고 자격 변동(changes in the highest level of qualification) (2004~2019년) 81
[그림 3-25] 고등교육에서 단기과정에 진학하는 비율 82
[그림 3-26] 직업교육훈련 제공자와 핵심 이해관계자의 협력 83
[그림 3-27] 직업교육훈련 제공자와 핵심 이해관계자의 협력 이유 83
[그림 5-1] 직업교육훈련 정책 추진과제의 중요성/시급성 산점도 203
[그림 6-1] 직업교육훈련의 배경(최신 이슈) 211
[그림 6-2] 직업교육훈련의 배경(최신 이슈)과 추진전략의 관계 226
[그림 6-3] 직업교육훈련 기본계획의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227
[그림 6-4] 직업교육훈련의 개념적 틀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