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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Growth Path Models for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in New Industry Sectors
저자
류지은 정윤경 김성남 김대영 손규태 최지연 최지희
분류정보
기본연구(2024-0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4.10.31
등록일
2024.12.27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주제어
신산업,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 중등직업교육, New Industries,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Career Path Model,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요약_xi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 방법	8
	제4절 연구의 범위 및 용어의 정의	16
제2장 고졸 인력 성장경로 관련 이론 및 정책_19
	제1절 고졸 인력 성장경로 관련 이론적 검토	21
	제2절 고졸 인력 성장경로 관련 제도 현황	42
	제3절 고졸 인력 성장경로의 이론적 모형	71
제3장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수요 및 양성 동향_75
	제1절 산업구조 변화와 고졸 인력 수요 동향	77
	제2절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양성 동향	108
	제3절 성장경로 모델 개발 대상 신산업분야 선정: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116
제4장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탐색_133
	제1절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인력 수요 및 성장경로 관련 현황	135
	제2절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관련 인식 및 요구	162
	제3절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의 주요 특징과 이슈	196
제5장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과 지원 과제_201
	제1절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 개발 및 지원 과제 도출	203
	제2절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과 활용 방안	224
	제3절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양성 및 경력개발 지원 과제	233
SUMMARY_259
참고문헌_269
부   록_281
	부록 1.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성장경로 관련 현황 조사지	283
	부록 2.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인터뷰지(산업계 관계자)	306
	부록 3.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인터뷰지(직업계고 관계자)	308
	부록 4.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인터뷰지(직업계고 졸업생)	310
	부록 5. 1차 델파이 조사지	311
	부록 6. 2차 델파이 조사지	319
신산업분야의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졸 인력 성장경로에 관해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성장경로의 개념과 관련 이론, 고졸 인력 성장경로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고졸 인력 성장경로에 관한 제도 현황을 분석하여 고졸 인력 성장경로의 이론적 모형을 도출한다.
둘째,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의 수요 및 양성 동향을 분석한다. 최근의 고졸 인력에 관한 산업체 동향을 채용공고 API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산업구조 변화와 그에 따른 고졸 인력 수요 전망을 분석한다. 또한, 최근의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양성 관련 현황을 분석하며, 신산업분야의 고졸 인력 수요 및 양성 동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성장경로 모델을 개발할 신산업분야를 선정한다.
셋째,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를 탐색한다. 성장경로 모델을 개발할 대상 신산업분야를 중심으로 인력 수요와 성장경로에 관한 현황을 분석하고, 고졸 인력 성장경로에 관한 인식과 요구를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의 주요 특징을 도출한다.
넷째,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과 지원 과제를 도출한다. 선정된 신산업분야의 고졸 인력 성장경로 탐색 결과를 토대로 성장경로 모델을 구안하고 타당화하며, 신산업분야의 고졸 인력 양성과 경력개발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한다.
Currently,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s response to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rapid changes in industrial structure is focused on how to bring about changes in educational content. However, this response focuses on immediate post-graduation employment and has the limitation of a need for more discussion on how high school graduates who enter new industries can grow. For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o effectively respond to the demand for training human resources in new industrial fields, we must develop a prototype for the growth path of high school graduates suitable for new industrial fields. The growth path is a concept that encompasses a series of career paths and educational training through which high school graduates grow into experts. Based on discussions on the growth path from a mid-to-long-term perspective, a policy to foster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in new industries is promoted to enable the employment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Efforts are needed to help growth. In other words, presenting a picture of the growth path after employment as a career vision, going beyond simple employment linkage, is necessary.
To this end, this study selected representative new industrial fields that require the training of high school graduates and then developed a growth path model for high school graduates in those industries as an example. In addition, based on this, we sought to find policy support measures for nurturing high school graduates and supporting career development in new industries.
...
<표 1-1> 응답자 일반적 특성	9
<표 1-2> 응답 기업의 세부 산업 분야(친환경 자동차)	10
<표 1-3> 응답 기업의 세부 산업 분야(스마트 자동차)	11
<표 1-4> 심층 인터뷰 주요 내용 및 응답 대상	12
<표 1-5> 산업계 관계자 FGI 및 심층 인터뷰 개요	12
<표 1-6> 직업계고 관계자 FGI 및 심층 인터뷰 개요	13
<표 1-7> 직업계고 졸업생 심층 인터뷰 개요	13
<표 1-8> 델파이 조사 패널 구성	14
<표 1-9> 신산업분야 예시: 「첨단분야 인재 양성 전략(2023.2.)」	17
<표 2-1> 「중등직업교육 발전 방안」 내 성장경로 관련 과제	23
<표 2-2> Super(1951), Hall(1976), Greenhaus & Callanan(1999)의 경력개발 단계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	27
<표 2-3> Schein(1971)의 경력 단계 모형	28
<표 2-4> 성별에 따른 고졸 취업자의 노동시장 이행 경로 분석 결과	35
<표 2-5> 전문기능보유자의 경력 단계	38
<표 2-6> 우리나라 작업 현장의 주요 경력 유형	39
<표 2-7> NCS 수준 체계	40
<표 2-8> 기술계 엔지니어링기술자 등급 기준	42
<표 2-9> 고졸 인력 성장경로 관련 주요 제도	43
<표 2-10>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참여 대상의 법적 근거	45
<표 2-11> 2024학년도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학과별 모집인원	46
<표 2-12> 2024년 P-TECH 훈련종목 운영 현황	48
<표 2-13> 2024년 경력개발 고도화 과정 운영 현황	50
<표 2-14>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참여 대학 현황	51
<표 2-15> 2023년 중소기업 계약학과 운영 현황	53
<표 2-16>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 신규장학생 선발 배점	55
<표 2-17> 2022년 기준 국민내일배움카드(재직자) 참여자 수	57
<표 2-18> 2022년 기준 국민내일배움카드(재직자) 참여자 특성	58
<표 2-19> 디지털 분야 인력 양성 사업	59
<표 2-20> 바이오헬스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2
<표 2-21> 첨단부품・소재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3
<표 2-22> 항공・우주・모빌리티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4
<표 2-23> 환경/에너지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5
<표 2-24> 군별 취업맞춤특기병 군사특기 현황	68
<표 2-25> 학력별 기술자격 등급 기준	69
<표 2-26> 2024년 기준 산업기능요원 편입인원 배정 산업체 수 및 배정인원	70
<표 3-1> 사람인 API 호출 기준 및 관련 코드 	83
<표 3-2>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직무/직업×산업/업종 교차빈도 분석	87
<표 3-3>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직무/직업×경력 교차빈도 분석	89
<표 3-4>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산업/업종×경력 교차빈도 분석	90
<표 3-5> 기계·설비·자동차 데이터: 직무/직업×경력 교차빈도 분석	93
<표 3-6> 고졸자 채용데이터: 직무/직업×경력 교차빈도 분석	97
<표 3-7> 한국 순수출에 내재된 이산화탄소 배출량	103
<표 3-8> 신산업분야 인력 양성 정책 내 고졸 인력 양성 관련 과제	108
<표 3-9>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 사업 개요	110
<표 3-10> 2023년 직업계고 재구조화 신산업・신기술분야 학과 개편 현황	111
<표 3-11> 2023년 직업계고 재구조화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현황	112
<표 3-12> 직업계고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 지원 사업 개요	113
<표 3-13> 2023년 직업계고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 프로그램 현황	113
<표 3-14>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 사업 개요	114
<표 3-15>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 사업 신산업분야별 학과 선정 현황(’22~’24)	115
<표 3-16>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학력별 산업기술인력 전망	121
<표 3-17>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직무별 산업기술인력 전망	122
<표 3-18> 자동차 ISC의 자동차 산업 직무맵	126
<표 4-1>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전공 분야 여부	135
<표 4-2>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전공 분야 우선순위(친환경 자동차)	136
<표 4-3>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전공 분야 우선순위(스마트 자동차)	137
<표 4-4> 최근 3년간 직무별 신입 직원 채용 여부	138
<표 4-5>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연간 평균 채용자 수(친환경 자동차)	139
<표 4-6>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연간 평균 채용자 수 (스마트 자동차)	139
<표 4-7>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친환경 자동차)	140
<표 4-8>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스마트 자동차)	140
<표 4-9>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친환경 자동차)	141
<표 4-10>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스마트 자동차)	142
<표 4-11> 신입 직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143
<표 4-12> 직무별 신입 직원의 시작 수준(친환경 자동차)	143
<표 4-13> 직무별 신입 직원의 시작 수준(스마트 자동차)	144
<표 4-14> 최근 3년간 직무별 경력 직원 채용 여부	145
<표 4-15>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경력(친환경 자동차)	146
<표 4-16>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경력(스마트 자동차)	146
<표 4-17>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친환경 자동차)	147
<표 4-18>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스마트 자동차)	147
<표 4-19>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친환경 자동차)	148
<표 4-20>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스마트 자동차)	149
<표 4-21> 경력 직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150
<표 4-22> 직무별 경력 직원의 시작 수준(친환경 자동차)	150
<표 4-23> 직무별 경력 직원의 시작 수준(스마트 자동차)	151
<표 4-24> 고졸 인력 채용 시 직무 수행 가능 수준	152
<표 4-25>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중요한 요소	153
<표 4-26>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필요한 실무경험 및 근속연수	154
<표 4-27>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필요한 학력 수준	155
<표 4-28>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필요한 자격	156
<표 4-29> 직무별 일반적인 수준 범위(친환경 자동차)	157
<표 4-30> 직무별 일반적인 수준 범위(스마트 자동차)	159
<표 4-31> 고졸 인력 채용 가능 직무 분야	161
<표 4-32> CEO/CTO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직무군	161
<표 4-33> 인터뷰 참여 직업계고 졸업생의 이직 및 직무 이동 사유	164
<표 4-34> 고졸 인력의 주요 직무	173
<표 4-35> 고졸 인력이 최고 관리자/기술자급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	178
<표 4-36> 고졸 인력이 갖춰야 할 역량	184
<표 5-1> 성장경로 모델 초안의 타당성	210
<표 5-2>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방향에 대한 의견	210
<표 5-3>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지원을 위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의견	212
<표 5-4>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지원을 위한 교육청 및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의견	213
<표 5-5> 신산업분야 입직 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고졸 인력 개인의 노력에 대한 의견	214
<표 5-6> 신산업분야 입직 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에 대한 의견	215
<표 5-7> 성장경로 모델 수정안의 타당성	217
<표 5-8> 성장경로 모델 수정안의 다른 신산업분야 적용 가능성	217
<표 5-9> 직업계고등학교 교육 변화 방향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18
<표 5-10> 기업의 역할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19
<표 5-11>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직업계고 졸업생 개인의 노력 필요성	220
<표 5-12> 신산업분야 인력 양성 지원 정책과제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21
<표 5-13> 신산업분야 경력개발 지원 정책과제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23
<표 5-14>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방향	234
<표 5-15> 현행 고졸 인력 양성 기업 지원 제도	250
[그림 1-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그림 2-1] 전문직업인 성장경로 모델(예시)	22
[그림 2-2] 직무적응이론 모형	25
[그림 2-3] 특성화고졸 기능직 입사자들의 성공 경력경로 형성 단계 및 영향 요인	33
[그림 2-4] 고졸 인력 성장경로의 이론적 모형	72
[그림 3-1] 웹 API 작동 방식	79
[그림 3-2] 사람인 API: 채용공고 출력 결과 예시	80
[그림 3-3] 분석 절차	82
[그림 3-4]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직무/직업별 분포	84
[그림 3-5]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산업/업종별 분포	85
[그림 3-6]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경력별 분포	86
[그림 3-7] 기계・설비・자동차 데이터: 직무/직업별 분포	91
[그림 3-8] 기계・설비・자동차 데이터: 경력별 분포	92
[그림 3-9] 고졸자 채용데이터: 직무/직업별 분포	95
[그림 3-10] 고졸자 채용데이터: 경력별 분포	96
[그림 3-11] 주요 국가의 GDP 대비 제조업 비율(%)	101
[그림 3-12] 신산업 산업기술인력 학력별 현원 및 전망	105
[그림 3-13] 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직무별 현원 및 전망	107
[그림 3-14]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118
[그림 3-15] 미래 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118
[그림 3-16] 친환경차 내수 및 수출 현황	119
[그림 3-17] 자동차정비원의 경력 단계별 직급명, 학력 수준, 현장 경력, 관련 학과, 자격 종목	124
[그림 3-18] 자동차조립원,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의 경력 단계별 직급명, 학력 수준, 현장 경력, 관련 학과, 자격 종목	125
[그림 3-19]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의 틀	130
[그림 4-1]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의 일반적인 직무 수준 범위	160
[그림 4-2] 인터뷰 참여 직업계고 졸업생의 경력 경험	163
[그림 5-1] 친환경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 초안	205
[그림 5-2] 친환경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 초안	206
[그림 5-3] 스마트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 초안	207
[그림 5-4] 스마트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 초안	208
[그림 5-5] 친환경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안)	226
[그림 5-6] 친환경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안)	227
[그림 5-7] 스마트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안)	228
[그림 5-8] 스마트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안)	229
[그림 5-9]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241
[그림 5-10]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우선순위(안)	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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