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응답자 일반적 특성 9
<표 1-2> 응답 기업의 세부 산업 분야(친환경 자동차) 10
<표 1-3> 응답 기업의 세부 산업 분야(스마트 자동차) 11
<표 1-4> 심층 인터뷰 주요 내용 및 응답 대상 12
<표 1-5> 산업계 관계자 FGI 및 심층 인터뷰 개요 12
<표 1-6> 직업계고 관계자 FGI 및 심층 인터뷰 개요 13
<표 1-7> 직업계고 졸업생 심층 인터뷰 개요 13
<표 1-8> 델파이 조사 패널 구성 14
<표 1-9> 신산업분야 예시: 「첨단분야 인재 양성 전략(2023.2.)」 17
<표 2-1> 「중등직업교육 발전 방안」 내 성장경로 관련 과제 23
<표 2-2> Super(1951), Hall(1976), Greenhaus & Callanan(1999)의 경력개발 단계에 따른 주요 발달과업 27
<표 2-3> Schein(1971)의 경력 단계 모형 28
<표 2-4> 성별에 따른 고졸 취업자의 노동시장 이행 경로 분석 결과 35
<표 2-5> 전문기능보유자의 경력 단계 38
<표 2-6> 우리나라 작업 현장의 주요 경력 유형 39
<표 2-7> NCS 수준 체계 40
<표 2-8> 기술계 엔지니어링기술자 등급 기준 42
<표 2-9> 고졸 인력 성장경로 관련 주요 제도 43
<표 2-10>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참여 대상의 법적 근거 45
<표 2-11> 2024학년도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 학과별 모집인원 46
<표 2-12> 2024년 P-TECH 훈련종목 운영 현황 48
<표 2-13> 2024년 경력개발 고도화 과정 운영 현황 50
<표 2-14>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참여 대학 현황 51
<표 2-15> 2023년 중소기업 계약학과 운영 현황 53
<표 2-16>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 신규장학생 선발 배점 55
<표 2-17> 2022년 기준 국민내일배움카드(재직자) 참여자 수 57
<표 2-18> 2022년 기준 국민내일배움카드(재직자) 참여자 특성 58
<표 2-19> 디지털 분야 인력 양성 사업 59
<표 2-20> 바이오헬스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2
<표 2-21> 첨단부품・소재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3
<표 2-22> 항공・우주・모빌리티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4
<표 2-23> 환경/에너지 분야 인력 양성 사업 65
<표 2-24> 군별 취업맞춤특기병 군사특기 현황 68
<표 2-25> 학력별 기술자격 등급 기준 69
<표 2-26> 2024년 기준 산업기능요원 편입인원 배정 산업체 수 및 배정인원 70
<표 3-1> 사람인 API 호출 기준 및 관련 코드 83
<표 3-2>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직무/직업×산업/업종 교차빈도 분석 87
<표 3-3>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직무/직업×경력 교차빈도 분석 89
<표 3-4>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산업/업종×경력 교차빈도 분석 90
<표 3-5> 기계·설비·자동차 데이터: 직무/직업×경력 교차빈도 분석 93
<표 3-6> 고졸자 채용데이터: 직무/직업×경력 교차빈도 분석 97
<표 3-7> 한국 순수출에 내재된 이산화탄소 배출량 103
<표 3-8> 신산업분야 인력 양성 정책 내 고졸 인력 양성 관련 과제 108
<표 3-9> 직업계고 재구조화 지원 사업 개요 110
<표 3-10> 2023년 직업계고 재구조화 신산업・신기술분야 학과 개편 현황 111
<표 3-11> 2023년 직업계고 재구조화 마이크로 교육과정 선정 현황 112
<표 3-12> 직업계고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 지원 사업 개요 113
<표 3-13> 2023년 직업계고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 프로그램 현황 113
<표 3-14>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 사업 개요 114
<표 3-15>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 사업 신산업분야별 학과 선정 현황(’22~’24) 115
<표 3-16>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학력별 산업기술인력 전망 121
<표 3-17>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직무별 산업기술인력 전망 122
<표 3-18> 자동차 ISC의 자동차 산업 직무맵 126
<표 4-1>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전공 분야 여부 135
<표 4-2>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전공 분야 우선순위(친환경 자동차) 136
<표 4-3>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전공 분야 우선순위(스마트 자동차) 137
<표 4-4> 최근 3년간 직무별 신입 직원 채용 여부 138
<표 4-5>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연간 평균 채용자 수(친환경 자동차) 139
<표 4-6>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연간 평균 채용자 수 (스마트 자동차) 139
<표 4-7>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친환경 자동차) 140
<표 4-8>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스마트 자동차) 140
<표 4-9>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친환경 자동차) 141
<표 4-10> 최근 3년간 신입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스마트 자동차) 142
<표 4-11> 신입 직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143
<표 4-12> 직무별 신입 직원의 시작 수준(친환경 자동차) 143
<표 4-13> 직무별 신입 직원의 시작 수준(스마트 자동차) 144
<표 4-14> 최근 3년간 직무별 경력 직원 채용 여부 145
<표 4-15>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경력(친환경 자동차) 146
<표 4-16>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경력(스마트 자동차) 146
<표 4-17>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친환경 자동차) 147
<표 4-18>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최소 요구 학력(스마트 자동차) 147
<표 4-19>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친환경 자동차) 148
<표 4-20> 최근 3년간 경력 직원 채용 직무별 필수 요구 자격(스마트 자동차) 149
<표 4-21> 경력 직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150
<표 4-22> 직무별 경력 직원의 시작 수준(친환경 자동차) 150
<표 4-23> 직무별 경력 직원의 시작 수준(스마트 자동차) 151
<표 4-24> 고졸 인력 채용 시 직무 수행 가능 수준 152
<표 4-25>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중요한 요소 153
<표 4-26>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필요한 실무경험 및 근속연수 154
<표 4-27>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필요한 학력 수준 155
<표 4-28> 신입 직원의 승진/진급 시 필요한 자격 156
<표 4-29> 직무별 일반적인 수준 범위(친환경 자동차) 157
<표 4-30> 직무별 일반적인 수준 범위(스마트 자동차) 159
<표 4-31> 고졸 인력 채용 가능 직무 분야 161
<표 4-32> CEO/CTO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직무군 161
<표 4-33> 인터뷰 참여 직업계고 졸업생의 이직 및 직무 이동 사유 164
<표 4-34> 고졸 인력의 주요 직무 173
<표 4-35> 고졸 인력이 최고 관리자/기술자급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 178
<표 4-36> 고졸 인력이 갖춰야 할 역량 184
<표 5-1> 성장경로 모델 초안의 타당성 210
<표 5-2>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방향에 대한 의견 210
<표 5-3>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지원을 위한 기업의 역할에 대한 의견 212
<표 5-4>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지원을 위한 교육청 및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의견 213
<표 5-5> 신산업분야 입직 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고졸 인력 개인의 노력에 대한 의견 214
<표 5-6> 신산업분야 입직 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지원 정책에 대한 의견 215
<표 5-7> 성장경로 모델 수정안의 타당성 217
<표 5-8> 성장경로 모델 수정안의 다른 신산업분야 적용 가능성 217
<표 5-9> 직업계고등학교 교육 변화 방향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18
<표 5-10> 기업의 역할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19
<표 5-11>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직업계고 졸업생 개인의 노력 필요성 220
<표 5-12> 신산업분야 인력 양성 지원 정책과제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21
<표 5-13> 신산업분야 경력개발 지원 정책과제의 필요성, 시급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223
<표 5-14> 직업계고등학교의 교육 변화 방향 234
<표 5-15> 현행 고졸 인력 양성 기업 지원 제도 250
[그림 1-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그림 2-1] 전문직업인 성장경로 모델(예시) 22
[그림 2-2] 직무적응이론 모형 25
[그림 2-3] 특성화고졸 기능직 입사자들의 성공 경력경로 형성 단계 및 영향 요인 33
[그림 2-4] 고졸 인력 성장경로의 이론적 모형 72
[그림 3-1] 웹 API 작동 방식 79
[그림 3-2] 사람인 API: 채용공고 출력 결과 예시 80
[그림 3-3] 분석 절차 82
[그림 3-4]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직무/직업별 분포 84
[그림 3-5]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산업/업종별 분포 85
[그림 3-6] 학력 무관 채용데이터: 경력별 분포 86
[그림 3-7] 기계・설비・자동차 데이터: 직무/직업별 분포 91
[그림 3-8] 기계・설비・자동차 데이터: 경력별 분포 92
[그림 3-9] 고졸자 채용데이터: 직무/직업별 분포 95
[그림 3-10] 고졸자 채용데이터: 경력별 분포 96
[그림 3-11] 주요 국가의 GDP 대비 제조업 비율(%) 101
[그림 3-12] 신산업 산업기술인력 학력별 현원 및 전망 105
[그림 3-13] 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직무별 현원 및 전망 107
[그림 3-14]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118
[그림 3-15] 미래 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118
[그림 3-16] 친환경차 내수 및 수출 현황 119
[그림 3-17] 자동차정비원의 경력 단계별 직급명, 학력 수준, 현장 경력, 관련 학과, 자격 종목 124
[그림 3-18] 자동차조립원,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의 경력 단계별 직급명, 학력 수준, 현장 경력, 관련 학과, 자격 종목 125
[그림 3-19]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 고졸 인력 성장경로 모델의 틀 130
[그림 4-1] 친환경 자동차 및 스마트 자동차 분야의 일반적인 직무 수준 범위 160
[그림 4-2] 인터뷰 참여 직업계고 졸업생의 경력 경험 163
[그림 5-1] 친환경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 초안 205
[그림 5-2] 친환경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 초안 206
[그림 5-3] 스마트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 초안 207
[그림 5-4] 스마트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 초안 208
[그림 5-5] 친환경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안) 226
[그림 5-6] 친환경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안) 227
[그림 5-7] 스마트 자동차 분야 선취업 후학습 모델(안) 228
[그림 5-8] 스마트 자동차 분야 일학습병행 모델(안) 229
[그림 5-9]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241
[그림 5-10] 신산업분야 고졸 인력 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우선순위(안)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