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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네트워크 사업(2024)

저자
유명환 김경인 황인영 강서울 이지은 윤종혁
분류정보
기본사업(2024-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4.12.31
등록일
2025.03.04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주제어
노동시장, 교육의 경제적 성과, 교육의 사회적 성과, 실업, Labor Market, Economic Outcomes of Learning, Social Outcomes of Learning, Unemployment
요약_xi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OECD 교육성과 지표(INES LSO) 네트워크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의 내용 및 추진 방법	5
	제3절 사업 추진 경과	6
제2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활동_9
	제1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11
	제2절 OECD 교육지표 2024	15
제3장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_27
	제1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제31차 총회	29
	제2절 OECD INES LSO 네트워크 제32차 총회	97
제4장 사업성과 및 향후 개선 방안_171
	제1절 사업성과	173
	제2절 향후 개선 방안	175
참고문헌_177
<사업의 목적>
○ 『Education at a Glance: OECD Indicators』 및 향후 지표자료집 구성을 위해 OECD가 매년 요청하는 통계자료를 가이드라인에 따라 가공하여 제공하고 지표와 관련된 수시 요청에 대응함.
○ OECD INES LSO 네트워크 총회(연 2회 개최)에 참석하여 EAG 지표 검토 및 신규 지표 개발 작업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OECD INES 총회에서 논의된 현안을 중심으로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 관련 동향 분석 자료를 도출함.
○ 교육 및 노동시장 연계에 관련한 국제통계 정보를 파악하고, 관련 정책의 개선 및 연구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며, 본원 연구원에게 OECD 총회 결과 및 최신 OECD 교육지표 성과 등 관련 이슈를 공유함.
<표 2-1> OECD 교육지표 자료 수록 국가	12
<표 2-2> LSO 네트워크 총회 및 분과별 주요 활동	14
<표 2-3> 「OECD 교육지표」 구성(2024)	20
<표 2-4> EAG 2024: A4 지표 데이터 산출 방식	22
<표 2-5> 교육수준별 상대적 임금	24
<표 2-6> 교육 수준별 중위소득 대비 소득수준 분포	25
<표 2-7> 교육수준별 남녀 소득격차	26
<표 3-1> 파트 A 개요	31
<표 3-2> 프로세스 타임라인	32
<표 3-3> EAG 2024 파트 A	37
<표 3-4> EAG 2024 A1장 제안 사항	38
<표 3-5> EAG 2024 A3장 제안	46
<표 3-6> 시간제 및 임시직 고용에 관한 임시 설문지 제안 사항	47
<표 3-7> 신규 ISCED 위원회 잠정 로드맵	90
<표 3-8> UIS(EA) 및 OECD(NEAC) 설문지 비교	93
<표 3-9> 국가별 SDG 4.4.3 데이터 소스	93
<표 3-10> 파트 A 개요	99
<표 3-11> LFS 조사에 대한 국별 결과	123
<표 3-12> PIAAC 논의 일정	138
<표 3-13> 공식교육에 대한 질문의 변화	153
[그림 3-1]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1(2022)	40
[그림 3-2]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2(2022)	40
[그림 3-3]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3(2022)	41
[그림 3-4] 부모가 고등교육을 받지 않은 성인의 학력(2022)	41
[그림 3-5] 고등교육을 받은 부모가 1명 이상인 성인의 학력(2022)	42
[그림 3-6] 교육의 세대 간 의존성 패턴 1(2021)	42
[그림 3-7]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2(2021)	43
[그림 3-8]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3(2021)	43
[그림 3-9] 부모가 고등교육을 받지 않은 성인의 학력(2021)	44
[그림 3-10] 고등교육을 받은 부모가 한 명 이상 있는 성인의 학력(2021)	45
[그림 3-11] 환경 친화적 태도에 대한 4단계별 데이터 소스	48
[그림 3-12] 15세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친환경 인식	50
[그림 3-13] 친환경 인식에 대한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격차	50
[그림 3-14] 인간 활동이 기후 변화를 일으킨다고 생각하는 인구의 학력별 비율	51
[그림 3-15] 성인 중 기후 변화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개인적인 책임감을 느끼는 학력별 비율	51
[그림 3-16] 15세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친환경적 행동	52
[그림 3-17] 환경 문제에 대한 응답자의 학력별 비율	54
[그림 3-18] 저소득 가구에 대한 보조금이 필요하다고 대답한 학력별 비율	54
[그림 3-19] 환경 문제와 개인행동 변화에 대한 노동시장 상태별 응답 비율	55
[그림 3-20] 교육수준별 성인의 정규직 고용 소득 비율(2022)	59
[그림 3-21] 교육수준별 여성 소득 추세(2013, 2022)	59
[그림 3-22] 1인당 GDP 대비 고등교육을 받은 인구의 상대적 소득 비율(2022)	60
[그림 3-23] 학력별 외국 태생 성인의 소득 대비 자국 태생 성인의 소득 비율(2022)	60
[그림 3-24] 학력별 비상저축이 없는 성인 비율(2020)	61
[그림 3-25] 고등교육을 받은 개인의 성별 순 재정 수익률(2021)	62
[그림 3-26] 고등교육을 받는 남성 또는 여성의 사적 편익과 비용(2021)	63
[그림 3-27] 평생에 걸친 교육투자에 대한 재정적 수익률	63
[그림 3-28] ESO WG 작업 계획 요약	65
[그림 3-29] ESO 주제별 프레임워크	65
[그림 3-30] ESO 계획 초안 제안서	66
[그림 3-31] 성인의 학력별 원격 근무 비율(2021)	68
[그림 3-32] 성인의 교육 프로그램 성격별 원격 근무 비율(2021)	68
[그림 3-33] 직업 분야별 성인의 원격 근무 빈도(2021)	69
[그림 3-34] 청소년의 연령 및 성별 집단 간 기후 변화 인식	71
[그림 3-35] 15세 청소년의 환경 지속가능성 역량에 대한 사회경제적 차이	71
[그림 3-36] 18~24세 인구의 NEET 비율 추이(2016, 2023)	73
[그림 3-37] 18~24세 NEET 및 비경제활동인구의 성별 비율(2023)	73
[그림 3-38] 에스토니아의 노동시장 지위, 학력,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별 25~34세 인구 비율(2022)	75
[그림 3-39] 캐나다의 모국어·고용상태별 학사학위를 보유한 25~64세 인구 비율	75
[그림 3-40] 어린 자녀가 있는 가구의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성인의 성별 비율(2022)	77
[그림 3-41]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성인 비율 추이 (2016, 2022)	77
[그림 3-42] 15세 읽기 능력과 25~29세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도	84
[그림 3-43] 최근 3개월간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거나 온라인 학습 자료를 사용한 사람의 비율	84
[그림 3-44] SDG 4.1.2 이수율 추정 예시	92
[그림 3-45] SDG 4.1.2: OECD 국가의 후기중등 과정(고등학교) 학업 이수율	92
[그림 3-46] 25세 이상 인구의 단주기 고등교육 이상 교육 성취율	94
[그림 3-47] 25~29세 고등교육 이수자의 교육 및 취업 상태별 분포(임의 데이터)	107
[그림 3-48] 25~29세 학력수준별 NEET 비율(2021)	107
[그림 3-49] 비교육 상태인 18~24세 실업자의 실업 기간별 비율(2021)	108
[그림 3-50] 12개월 이상 비교육 실업 상태인 18~24세의 성별 비율(임의 데이터)	108
[그림 3-51] 문해력 수준별 NEET 비율(2012, 2015)	109
[그림 3-52] 고등교육 수준에 따른 25~34세 고용률(2024)	111
[그림 3-53]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 중 전공별 성별 간 고용 격차(2024)	111
[그림 3-54] 근로자의 자격 적합도(2012, 2015)	112
[그림 3-55] 고등교육 수준에 따른 25~34세 실업률(2024)	112
[그림 3-56] 25~64세 교육수준별 장기 실업률(2024)	113
[그림 3-57] 25~34세 교육수준 및 성별 비경제활동률(2024)	113
[그림 3-58] 고등교육 이수자의 비율과 상대적 소득(2023)	114
[그림 3-59] 고등교육 수준에 따른 고등교육 이수자의 상대적 소득(2023)	115
[그림 3-60] 고등교육 이수자의 연령구간별 상대적 소득(2023)	115
[그림 3-61] 교육수준별 중위소득의 두 배 이상 소득 근로자 비중(2023)	116
[그림 3-62] 교육수준에 따른 여성의 상대적 소득(2023)	116
[그림 3-63] 고등교육을 이수한 성인의 전공별 상대적 소득(2023)	117
[그림 3-64] 전공에 따른 여성의 상대적 소득(2024)	117
[그림 3-65] 교육투자로 인한 개인의 재정 수익	119
[그림 3-66] 향후 EAG에서 예상되는 차원(요약)	140
[그림 3-67] 전반적인 건강 상태(2023)	142
[그림 3-68] 질병/장애/쇠약/정신적 문제로 일상 활동에 지장을 받는 성인의 비율(2023)	142
[그림 3-69] 지난 12개월 동안 건강 문제를 겪은 성인의 비율(2023)	143
[그림 3-70] 지난 12개월 동안 의료상담(치료)을 받지 못한 성인의 비율(2023)	143
[그림 3-71] 지난 12개월 동안 건강을 위해 대체 치료법을 사용한 성인의 비율(2023)	144
[그림 3-72] 채소를 섭취하는 성인의 비율(2023)	144
[그림 3-73] 매일 흡연하는 성인의 비율(2023)	145
[그림 3-74]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술을 마시는 성인의 비율(2023)	145
[그림 3-75] 문해력 수준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012, 2015)	148
[그림 3-76] 기술이 풍부한 환경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에 따른 교육·훈련 참여율	149
[그림 3-77] 문해력 수준 및 교육 성취도에 따른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012)	149
[그림 3-78] 일상 생활에서의 읽기 기술 사용 빈도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012)	150
[그림 3-79] 직장에서의 읽기·수리 능력 사용 빈도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	150
[그림 3-80] 일상 생활에서의 ICT 기술 사용 빈도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	151
[그림 3-81] 읽기 능력(15세)과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4~29세, 2003)	151
[그림 3-82] 공식 및 비공식 교육, 훈련 참여율	153
[그림 3-83] 학위별 빈도(25~64세)	158
[그림 3-84] 고용상태별 빈도(25~64세)	158
[그림 3-85] 근무시간별 빈도(25~64세)	158
[그림 3-86] 업데이트된 성인학습 프레임워크	160
[그림 3-87] 성인학습 챕터를 위한 순환 테마	161
[그림 3-88] 지역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성인 비율 (2022)	163
[그림 3-89] 성인학습 참여율의 지역 수 및 표준편차(2022)	163
[그림 3-90] 전체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 중 특정 분야를 전공한 비율	166
[그림 3-91] 성별에 따른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교육을 전공한 비율(2024)	166
[그림 3-92] 국가별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전공 분야(2021)	167
[그림 3-93] 특정 연도의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구성	167
[그림 3-94] 석사 (또는 상당) 과정의 학위를 보유한 25~34세의 인구 비중 추이 (2016, 2023)	168
[그림 3-95] 전문(산업)학사 (또는 상당) 과정의 학위를 보유한 25~34세의 인구비중 추이 (2016, 2023)	168
[그림 3-96] 교육 이동성의 시각화	169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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