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1> OECD 교육지표 자료 수록 국가 12
<표 2-2> LSO 네트워크 총회 및 분과별 주요 활동 14
<표 2-3> 「OECD 교육지표」 구성(2024) 20
<표 2-4> EAG 2024: A4 지표 데이터 산출 방식 22
<표 2-5> 교육수준별 상대적 임금 24
<표 2-6> 교육 수준별 중위소득 대비 소득수준 분포 25
<표 2-7> 교육수준별 남녀 소득격차 26
<표 3-1> 파트 A 개요 31
<표 3-2> 프로세스 타임라인 32
<표 3-3> EAG 2024 파트 A 37
<표 3-4> EAG 2024 A1장 제안 사항 38
<표 3-5> EAG 2024 A3장 제안 46
<표 3-6> 시간제 및 임시직 고용에 관한 임시 설문지 제안 사항 47
<표 3-7> 신규 ISCED 위원회 잠정 로드맵 90
<표 3-8> UIS(EA) 및 OECD(NEAC) 설문지 비교 93
<표 3-9> 국가별 SDG 4.4.3 데이터 소스 93
<표 3-10> 파트 A 개요 99
<표 3-11> LFS 조사에 대한 국별 결과 123
<표 3-12> PIAAC 논의 일정 138
<표 3-13> 공식교육에 대한 질문의 변화 153
[그림 3-1]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1(2022) 40
[그림 3-2]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2(2022) 40
[그림 3-3]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3(2022) 41
[그림 3-4] 부모가 고등교육을 받지 않은 성인의 학력(2022) 41
[그림 3-5] 고등교육을 받은 부모가 1명 이상인 성인의 학력(2022) 42
[그림 3-6] 교육의 세대 간 의존성 패턴 1(2021) 42
[그림 3-7]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2(2021) 43
[그림 3-8] 교육의 세대 간 의존도 패턴 3(2021) 43
[그림 3-9] 부모가 고등교육을 받지 않은 성인의 학력(2021) 44
[그림 3-10] 고등교육을 받은 부모가 한 명 이상 있는 성인의 학력(2021) 45
[그림 3-11] 환경 친화적 태도에 대한 4단계별 데이터 소스 48
[그림 3-12] 15세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친환경 인식 50
[그림 3-13] 친환경 인식에 대한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격차 50
[그림 3-14] 인간 활동이 기후 변화를 일으킨다고 생각하는 인구의 학력별 비율 51
[그림 3-15] 성인 중 기후 변화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개인적인 책임감을 느끼는 학력별 비율 51
[그림 3-16] 15세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친환경적 행동 52
[그림 3-17] 환경 문제에 대한 응답자의 학력별 비율 54
[그림 3-18] 저소득 가구에 대한 보조금이 필요하다고 대답한 학력별 비율 54
[그림 3-19] 환경 문제와 개인행동 변화에 대한 노동시장 상태별 응답 비율 55
[그림 3-20] 교육수준별 성인의 정규직 고용 소득 비율(2022) 59
[그림 3-21] 교육수준별 여성 소득 추세(2013, 2022) 59
[그림 3-22] 1인당 GDP 대비 고등교육을 받은 인구의 상대적 소득 비율(2022) 60
[그림 3-23] 학력별 외국 태생 성인의 소득 대비 자국 태생 성인의 소득 비율(2022) 60
[그림 3-24] 학력별 비상저축이 없는 성인 비율(2020) 61
[그림 3-25] 고등교육을 받은 개인의 성별 순 재정 수익률(2021) 62
[그림 3-26] 고등교육을 받는 남성 또는 여성의 사적 편익과 비용(2021) 63
[그림 3-27] 평생에 걸친 교육투자에 대한 재정적 수익률 63
[그림 3-28] ESO WG 작업 계획 요약 65
[그림 3-29] ESO 주제별 프레임워크 65
[그림 3-30] ESO 계획 초안 제안서 66
[그림 3-31] 성인의 학력별 원격 근무 비율(2021) 68
[그림 3-32] 성인의 교육 프로그램 성격별 원격 근무 비율(2021) 68
[그림 3-33] 직업 분야별 성인의 원격 근무 빈도(2021) 69
[그림 3-34] 청소년의 연령 및 성별 집단 간 기후 변화 인식 71
[그림 3-35] 15세 청소년의 환경 지속가능성 역량에 대한 사회경제적 차이 71
[그림 3-36] 18~24세 인구의 NEET 비율 추이(2016, 2023) 73
[그림 3-37] 18~24세 NEET 및 비경제활동인구의 성별 비율(2023) 73
[그림 3-38] 에스토니아의 노동시장 지위, 학력,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별 25~34세 인구 비율(2022) 75
[그림 3-39] 캐나다의 모국어·고용상태별 학사학위를 보유한 25~64세 인구 비율 75
[그림 3-40] 어린 자녀가 있는 가구의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성인의 성별 비율(2022) 77
[그림 3-41]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성인 비율 추이 (2016, 2022) 77
[그림 3-42] 15세 읽기 능력과 25~29세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도 84
[그림 3-43] 최근 3개월간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거나 온라인 학습 자료를 사용한 사람의 비율 84
[그림 3-44] SDG 4.1.2 이수율 추정 예시 92
[그림 3-45] SDG 4.1.2: OECD 국가의 후기중등 과정(고등학교) 학업 이수율 92
[그림 3-46] 25세 이상 인구의 단주기 고등교육 이상 교육 성취율 94
[그림 3-47] 25~29세 고등교육 이수자의 교육 및 취업 상태별 분포(임의 데이터) 107
[그림 3-48] 25~29세 학력수준별 NEET 비율(2021) 107
[그림 3-49] 비교육 상태인 18~24세 실업자의 실업 기간별 비율(2021) 108
[그림 3-50] 12개월 이상 비교육 실업 상태인 18~24세의 성별 비율(임의 데이터) 108
[그림 3-51] 문해력 수준별 NEET 비율(2012, 2015) 109
[그림 3-52] 고등교육 수준에 따른 25~34세 고용률(2024) 111
[그림 3-53]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 중 전공별 성별 간 고용 격차(2024) 111
[그림 3-54] 근로자의 자격 적합도(2012, 2015) 112
[그림 3-55] 고등교육 수준에 따른 25~34세 실업률(2024) 112
[그림 3-56] 25~64세 교육수준별 장기 실업률(2024) 113
[그림 3-57] 25~34세 교육수준 및 성별 비경제활동률(2024) 113
[그림 3-58] 고등교육 이수자의 비율과 상대적 소득(2023) 114
[그림 3-59] 고등교육 수준에 따른 고등교육 이수자의 상대적 소득(2023) 115
[그림 3-60] 고등교육 이수자의 연령구간별 상대적 소득(2023) 115
[그림 3-61] 교육수준별 중위소득의 두 배 이상 소득 근로자 비중(2023) 116
[그림 3-62] 교육수준에 따른 여성의 상대적 소득(2023) 116
[그림 3-63] 고등교육을 이수한 성인의 전공별 상대적 소득(2023) 117
[그림 3-64] 전공에 따른 여성의 상대적 소득(2024) 117
[그림 3-65] 교육투자로 인한 개인의 재정 수익 119
[그림 3-66] 향후 EAG에서 예상되는 차원(요약) 140
[그림 3-67] 전반적인 건강 상태(2023) 142
[그림 3-68] 질병/장애/쇠약/정신적 문제로 일상 활동에 지장을 받는 성인의 비율(2023) 142
[그림 3-69] 지난 12개월 동안 건강 문제를 겪은 성인의 비율(2023) 143
[그림 3-70] 지난 12개월 동안 의료상담(치료)을 받지 못한 성인의 비율(2023) 143
[그림 3-71] 지난 12개월 동안 건강을 위해 대체 치료법을 사용한 성인의 비율(2023) 144
[그림 3-72] 채소를 섭취하는 성인의 비율(2023) 144
[그림 3-73] 매일 흡연하는 성인의 비율(2023) 145
[그림 3-74]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술을 마시는 성인의 비율(2023) 145
[그림 3-75] 문해력 수준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012, 2015) 148
[그림 3-76] 기술이 풍부한 환경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에 따른 교육·훈련 참여율 149
[그림 3-77] 문해력 수준 및 교육 성취도에 따른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012) 149
[그림 3-78] 일상 생활에서의 읽기 기술 사용 빈도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012) 150
[그림 3-79] 직장에서의 읽기·수리 능력 사용 빈도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 150
[그림 3-80] 일상 생활에서의 ICT 기술 사용 빈도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 151
[그림 3-81] 읽기 능력(15세)과 비공식 교육 및 훈련 참여율(24~29세, 2003) 151
[그림 3-82] 공식 및 비공식 교육, 훈련 참여율 153
[그림 3-83] 학위별 빈도(25~64세) 158
[그림 3-84] 고용상태별 빈도(25~64세) 158
[그림 3-85] 근무시간별 빈도(25~64세) 158
[그림 3-86] 업데이트된 성인학습 프레임워크 160
[그림 3-87] 성인학습 챕터를 위한 순환 테마 161
[그림 3-88] 지역별 공식 및 비공식 교육 및 훈련에 참여하는 성인 비율 (2022) 163
[그림 3-89] 성인학습 참여율의 지역 수 및 표준편차(2022) 163
[그림 3-90] 전체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 중 특정 분야를 전공한 비율 166
[그림 3-91] 성별에 따른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교육을 전공한 비율(2024) 166
[그림 3-92] 국가별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전공 분야(2021) 167
[그림 3-93] 특정 연도의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의 구성 167
[그림 3-94] 석사 (또는 상당) 과정의 학위를 보유한 25~34세의 인구 비중 추이 (2016, 2023) 168
[그림 3-95] 전문(산업)학사 (또는 상당) 과정의 학위를 보유한 25~34세의 인구비중 추이 (2016, 2023) 168
[그림 3-96] 교육 이동성의 시각화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