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2024)
- 저자
- 김지영 민주홍 반가운 윤혜준 장수아 윤종혁 김혜정 권현지 이진솔 강서울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24-06)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24.12.31
- 등록일
- 2025.03.05
주제어
교육, 노동시장 이행, 진로경로, 패널조사, 직업교육훈련, Education, Transition from Education to Work, Career Path, Panel Survey,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요 약_ⅸ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8 제2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7차년도 조사 분석_21 제1절 7차년도 데이터 구축 및 공개 23 제2절 7차년도 데이터 활용 39 제3절 7차년도 데이터 분석 41 제3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8차년도 조사 실사_51 제1절 8차년도 조사 준비 53 제2절 8차년도 조사 실사 66 제4장 사업 기획 및 관리_85 제1절 향후 조사 준비 및 관리 87 제2절 자료 이용 편의성 제고 89 제5장 사업 성과 및 개선 방안_101 제1절 사업 성과 103 제2절 향후 계획 및 개선 방안 124 참고 문헌_131 부록_133 <부록 1> 2024 KRIVET 패널 학술대회 보도자료 135 <부록 2> 2024 KRIVET 패널 학술대회(제19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 초록 138 <부록 3> KRIVET 패널 학술대회에서 최근까지 발표된 논문 분석 164
본 사업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음. - 인적자원개발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구축: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실증적 자료 구축을 통해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 - 국가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 중등·고등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여 국가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 - 노동시장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 교육-고용 간의 연계성 및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노동시장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표 1-1> 주요 사업 내용 11 <표 1-2> 학교 유형별 1차년도(2016) 조사 응답자 12 <표 1-3> 학교 유형별 2차년도(2017) 조사 결과 13 <표 1-4> 학교 유형별 3차년도(2019) 조사 결과 15 <표 1-5> 학교 유형별 4차년도(2020) 조사 결과 16 <표 1-6> 학교 유형별 5차년도(2021) 조사 결과 17 <표 1-7> 학교 유형별 6차년도(2022) 조사 결과 18 <표 1-8> 학교 유형별 7차년도(2023) 조사 결과 19 <표 1-9> 학교 유형별 8차년도(2024) 조사 결과 20 <표 2-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7차년도 데이터 클리닝 기준 24 <표 2-2>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7차년도 데이터 클리닝 현황 30 <표 2-3>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대학분류코드 32 <표 2-4>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7차년도 자료 코드 부여 34 <표 2-5> 대학 유형 44 <표 2-6> 대학 계열 45 <표 2-7> 대학 만족도 46 <표 2-8> 현재 일자리 유무 46 <표 2-9> 월평균 임금 및 현재 일자리 근무 형태 47 <표 2-10> 현재 일자리의 근로시간 형태 48 <표 2-11> 현재 일자리의 전반적인 만족도 49 <표 3-1> 8차년도(2024) 설문지 구조 및 응답자 유형별 조사 문항 54 <표 3-2> 8차년도(2024) 조사 내용 55 <표 3-3> 7차년도(2023) 대비 8차년도(2024) 설문 문항 변경 내역 64 <표 3-4> 8차년도(2024) 본조사 진행 일정 67 <표 3-5> 지역별 면접원 구성 69 <표 3-6> 면접원 교육 일정 70 <표 3-7> 면접원 교육 내용 70 <표 3-8> 면접원 교육의 전반적 설명에 대한 이해 정도 75 <표 3-9> 면접원 교육의 전체적인 만족도 76 <표 3-10> 6월 조사 진행 상황 78 <표 3-11> 7월 조사 진행 상황 79 <표 3-12> 8월 조사 진행 상황 80 <표 3-13> 9월 조사 진행 상황 80 <표 3-14> 10월 조사 진행 상황 81 <표 3-15> 8차년도(2024) 조사 결과 82 <표 3-16> 지역별 8차년도(2024) 조사 결과 83 <표 3-17> 학교 유형별 8차년도(2024) 조사 결과 84 <표 4-1> 종단 데이터 변수명 생성 규칙 91 <표 4-2> 신규 대분류 구분 변수코드(안) 91 <표 4-3>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차수별 설문지 데이터 구성 및 개수 94 <표 4-4> Smart-KEEP 데이터 구성 96 <표 4-5> Smart-KEEP main variable 변수 및 설명 97 <표 5-1> 연도별 원자료 사용 건수 104 <표 5-2> 원자료 다운로드 전공 계획 경로별 건수 105 <표 5-3> 2024년 원자료 사용 건수 106 <표 5-4>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자료 활용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2023~2024) 107 <표 5-5> 2024 KRIVET 패널 학술대회 일반논문 목록 115 <표 5-6> 2024 KRIVET 패널 학술대회 대학원생 우수논문 목록 116 <표 5-7> KEEP 활용 국내 학술지 논문의 국문 초록 기반 LDA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121 [그림 1-1] 사업 추진 체계 9 [그림 3-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8차년도 조사 참여자를 위한 안내문 68 [그림 3-2] 8차년도 조사(2024) 면접원 교육 73 [그림 3-3] CAPI 조사 시스템 예시 74 [그림 4-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변수 매칭 현황 자료 제작 90 [그림 4-2] Smart-KEEP 데이터 만들기 대화창 예시(1, 2단계) 99 [그림 4-3] Smart-KEEP 데이터 만들기 옵션 대화창 예시(3단계) 100 [그림 5-1] 동향지 THE HRD REVIEW 27권 3호 조사·통계 브리프 110 [그림 5-2] 동향지 THE HRD REVIEW 27권 4호 조사·통계 브리프 110 [그림 5-3] 2024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 공모 및 개최 포스터 112 [그림 5-4] 2024 KRIVET 패널 학술대회 초청장 113 [그림 5-5] 2024 KRIVET 패널 학술대회 개최 및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수상 114 [그림 5-6] 토픽 수에 따른 혼란도(perplexity), 응집도(coherence) 변화 119 [그림 5-7] 토픽별 워드클라우드(Word Cloud) 120 [그림 5-8] 토픽별 KEEP 활용 국내 학술지 논문 수 121 [그림 5-9] KEEP 활용 국내 학술지 논문의 대분류 문항별 활용 횟수 122 [그림 5-10] KEEP 활용 국내 학술지 논문의 중분류 문항별 활용 횟수 123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2024) | 2024.01.01~2024.12.31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