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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4)

저자
송창용 송승원 장광남 최현식 김혜정
분류정보
기본사업(2024-04)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4.12.31
등록일
2025.03.14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주제어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핵심역량, 역량 기반, 고등교육, 교육과정, K-CESA,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essential competency, Competency-based, Higher Education, curriculum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K-CESA 진단 사업 체계 	 7
제2장 2024년 K-CESA 주요 사업 내용_19
	제1절 2024년 K-CESA 세부 사업 내용 	 21
	제2절 2024년 K-CESA 진단 참여대학과 학생 현황 	 29
제3장 제7판형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신규문항 개발_35
	제1절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신규문항 개발 목적 및 필요성	 37
	제2절 신규문항 개발 방법 	 52
	제3절 신규문항 개발 결과 	 66
	제4절 소결 	 108
제4장 K-CESA 시스템 유지 운영_115
	제1절 K-CESA 시스템 유지 관리 	 117
	제2절 K-CESA 시스템 정보 보안 	 121
	제3절 K-CESA 시스템 기능 개선 	 126
	제4절 소결 	 129
제5장 K-CESA 진단도구 개발 및 진단 결과 활용 이력 정리_131
	제1절 K-CESA 진단도구 개발 이력(2010~2024) 	 133
		제2절 핵심역량 관련 데이터 분석 이력 	 145
	제3절 K-CESA 진단 결과 활용 사례 이력 	 152
	제4절 향후 계획 	 155
참고문헌_158
부록_163
	제1절 2024년도 K-CESA 핵심역량 수준 	 165
	제2절 K-CESA 진단 참여학생 유형별 역량 수준 	 206
	제3절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신규문항 규준표 	 282
본 사업의 주요 목적은 K-CESA의 지속성을 유지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있음. 이를 통해 대학들이 지속적으로 핵심역량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대학교육에 반영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온라인 진단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지속적이고 신뢰성 있는 진단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음. 또한 문항 개발을 통해 문제은행을 구축하고, 그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있음. 이러한 문제은행은 핵심역량 진단의 품질을 보장하며,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문항을 제공함으로써 진단 결과의 신뢰성을 높임. 
○ 또한 대학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진단 결과와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지에 대한 대학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고등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함. 이를 통해 대학들은 학생들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사회적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표 2-1> K-CESA 사후설명회 진행 현황	28
<표 2-2> K-CESA 진단 참여대학 현황	30
<표 2-3> K-CESA 진단 참여학생 현황	32
<표 3-1> K-CESA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수행 과제	40
<표 3-2> 미국 구직 사이트 Indeed에서 발표한 상위 10개 고연봉 기술	45
<표 3-3> 향후 5년 내 기업에서 도입할 가능성이 있는 기술(WEF, 2023)	46
<표 3-4> UNESCO의 학생을 위한 AI 역량 프레임워크(UNESCO, 2024)	47
<표 3-5> DQ에서 제시하는 AI 리터러시 학습 프레임워크	48
<표 3-6> 2022 개정 교육과정 기술 관련 주요 내용	50
<표 3-7> K-CESA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검사(7판) 개발 사업 절차	52
<표 3-8> 전문가 협의회 패널 구성	54
<표 3-9> 측정평가 전문가 협의회 주요 내용 	56
<표 3-10> 내용타당도 평정 전문가 구성 	 60
<표 3-11> 전문가 내용타당도 조사 양식 	61
<표 3-12>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7판) 분석 대상 	62
<표 3-13> 문항 변별도 해석 기준 	63
<표 3-14> K-CESA 백분위 기준에 따른 성취 등급	65
<표 3-15> AI 기술 활용 분야 관련 언급 내용	66
<표 3-16> 도메인 지식 관련 언급 내용	68
<표 3-17> 윤리적 책임감 관련 언급 내용	69
<표 3-18> 통계 및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관련 언급 내용	70
<표 3-19> AI와의 협업 및 프롬프팅 능력 관련 언급 내용	71
<표 3-20> AI 교육 관련 언급 내용	72
<표 3-21> 내용 요소 및 수행 요소에 관한 언급 내용	78
<표 3-22> 과학원리 적용기술 영역 관련 언급 내용	79
<표 3-23> 문항 유형 개선에 관한 언급 내용	80
<표 3-24> 문항 소재 개선에 관한 언급 내용	81
<표 3-25> 준거지향 평가로의 전환 관련 언급 내용	82
<표 3-26> 피드백 제공 관련 언급 내용	83
<표 3-27> 종단 비교 관련 언급 내용	84
<표 3-28> 수행형 문항 관련 언급 내용	85
<표 3-29> 문제은행 도입과 관련 언급 내용	86
<표 3-30> 자원 영역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정 결과	89
<표 3-31> 정보 영역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정 결과	90
<표 3-32> 기술 영역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정 결과	91
<표 3-33>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수정·보완한 문항 예시	92
<표 3-34> 예비조사 선다형 문항 전체 기술통계(N=101)	93
<표 3-35> 선다형 검사 하위 영역별 검사 신뢰도	95
<표 3-36> 선다형 검사 문항 제거 시 신뢰도	96
<표 3-37> 선다형 검사 문항별 답지반응분포 및 문항 난이도, 변별도(N=101)	97
<표 3-38>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7판) 예비조사 문항 선별 결과 및 제외 사유	99
<표 3-39>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7판) 본조사 최종 문항	100
<표 3-40> 본조사 선다형 문항 전체 기술통계(N=101)	101
<표 3-41> 본조사 하위 영역별 검사 신뢰도	103
<표 3-42> 본조사 문항별 답지반응분포 및 문항 난이도, 변별도(N=101)	103
<표 3-4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모형의 적합도 지수	106
<표 3-44> 본조사 문항 요인계수	106
<표 4-1> K-CESA 개인정보 유형 및 종류 	125
<표 4-2> K-CESA 음성 녹음 기능 적용 기술 	127
<표 5-1> K-CESA 핵심역량 영역별 역량 프로그램 운영 영향 결과	148
<표 5-2> K-CESA 핵심역량 영역별 현재 수준 및 활용 수준 인식 결과	149
<표 5-3> K-CESA 향후 운영 계획(수탁과제를 통해 운영 예정)	155
<표 6-1>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168
<표 6-2> 자기관리 역량 점수(전체)	171
<표 6-3> 자기관리 역량 점수(수도권)	172
<표 6-4> 자기관리 역량 점수(비수도권)	173
<표 6-5> 대인관계 역량 점수(전체)	177
<표 6-6> 대인관계 역량 점수(수도권)	178
<표 6-7> 대인관계 역량 점수(비수도권)	179
<표 6-8>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전체)	183
<표 6-9>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수도권)	184
<표 6-10>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비수도권)	185
<표 6-11> 글로벌 역량 점수(전체)	189
<표 6-12> 글로벌 역량 점수(수도권)	190
<표 6-13> 글로벌 역량 점수(비수도권)	191
<표 6-14> 의사소통 역량 점수(전체)	195
<표 6-15> 의사소통 역량 점수(수도권)	196
<표 6-16> 의사소통 역량 점수(비수도권)	197
<표 6-17> 종합적사고력 점수(전체)	201
<표 6-18> 종합적사고력 점수(수도권)	202
<표 6-19> 종합적사고력 점수(비수도권)	203
<표 6-20> 출신 고등학교 유형	207
<표 6-21>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207
<표 6-22>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기관리 역량 점수	211
<표 6-23>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대인관계 역량 점수	212
<표 6-2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13
<표 6-25>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글로벌 역량 점수	214
<표 6-26>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의사소통 역량 점수	215
<표 6-27>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16
<표 6-28> 입학 전형 방법	217
<표 6-29>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218
<표 6-30> 입학 전형 방법별 자기관리 역량 점수	221
<표 6-31> 입학 전형 방법별 대인관계 역량 점수	222
<표 6-32> 입학 전형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23
<표 6-33> 입학 전형 방법별 글로벌 역량 점수	224
<표 6-34> 입학 전형 방법별 의사소통 역량 점수	225
<표 6-35> 입학 전형 방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26
<표 6-36> 진로 계획	227
<표 6-37> 진로 계획별 K-CESA 점수	228
<표 6-38> 진로 계획별 자기관리 역량 점수	231
<표 6-39> 진로 계획별 대인관계 역량 점수	232
<표 6-40> 진로 계획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33
<표 6-41> 진로 계획별 글로벌 역량 점수	234
<표 6-42> 진로 계획별 의사소통 역량 점수	235
<표 6-43> 진로 계획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36
<표 6-44> 학점 평균	237
<표 6-45> 학점별 K-CESA 점수	238
<표 6-46> 학점별 자기관리 역량 점수	241
<표 6-47> 학점별 대인관계 역량 점수	242
<표 6-48> 학점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43
<표 6-49> 학점별 글로벌 역량 점수	244
<표 6-50> 학점별 의사소통 역량 점수	245
<표 6-51> 학점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46
<표 6-52> 가정 경제 사정	248
<표 6-53>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248
<표 6-54> 가정 경제 사정별 자기관리 역량 점수	251
<표 6-55> 가정 경제 사정별 대인관계 역량 점수	252
<표 6-56> 가정 경제 사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53
<표 6-57> 가정 경제 사정별 글로벌 역량 점수	254
<표 6-58> 가정 경제 사정별 의사소통 역량 점수	255
<표 6-59> 가정 경제 사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56
<표 6-60> 학비 조달 방법	257
<표 6-61>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258
<표 6-62> 학비 조달 방법별 자기관리 역량 점수	261
<표 6-63> 학비 조달 방법별 대인관계 역량 점수	262
<표 6-64> 학비 조달 방법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63
<표 6-65> 학비 조달 방법별 글로벌 역량 점수	264
<표 6-66> 학비 조달 방법별 의사소통 역량 점수	265
<표 6-67> 학비 조달 방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66
<표 6-68>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	268
<표 6-69>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K-CESA 점수	268
<표 6-70> 자기관리 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기관리 역량 점수	270
<표 6-71> 대인관계 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대인관계 역량 점수	272
<표 6-72>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74
<표 6-73> 글로벌 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글로벌 역량 점수	276
<표 6-74> 의사소통 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의사소통 역량 점수	278
<표 6-75> 종합적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80
<표 6-76> 자원 영역 규준표	282
<표 6-77> 정보 영역 규준표	283
<표 6-78> 기술 영역 규준표	283
<표 6-79> 총점 규준표	284
[그림 1-1] K-CESA 사업 추진 체계	11
[그림 1-2] K-CESA 시스템 구성도	17
[그림 2-1] K-CESA 진단 현황	33
[그림 3-1]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의 디지털 및 AI 기술 교육 방향	50
[그림 3-2]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개발 현장전문가 설문조사 내용	57
[그림 3-3] AI의 기본원리 관련 문항 샘플 	74
[그림 3-4] AI 활용 관련 문항 샘플	76
[그림 3-5] AI 윤리 관련 문항 샘플	77
[그림 3-6] K-CESA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요인모형(7판)	105
[그림 4-1] K-CESA 시스템 장애 발생 대책	119
[그림 4-2] K-CESA 음성 녹음 기능 개발 내용	127
[그림 4-3] K-CESA 말하기 녹음 과정	128
[그림 4-4] K-CESA 말하기 녹음 화면	128
[그림 6-1] 자기관리 역량 점수(2024)	174
[그림 6-2] 대인관계 역량 점수(2024)	180
[그림 6-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24)	186
[그림 6-4] 글로벌 역량 점수(2024)	192
[그림 6-5] 의사소통 역량 점수(2024)	198
[그림 6-6] 종합적사고력 점수(2024)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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