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술지

직업능력개발연구 10권 3호

학업우수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진로지도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 about Career Guidance of Mothers Who Has a Academically Talented Child in Korea
저자명
하정 이항심 정혜윤 김은덕 유성경
분류정보
직업능력개발연구(10-03-07)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7.12.31
등록일
2008.01.11
  본 연구는 학업우수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진로지도 경험을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에 살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인 학업우수아의 어머니 9명을 심층면담하고, 질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07개의 개념과 44개의 하위 범주, 그리고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어머니들의 진로지도 경험을 포괄하는 핵심범주로는 ‘자녀의 성취를 위해 자녀의 특성을 존중하고 자녀의 자율성을 키우면서 자신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방향으로 이끌어감’으로 밝혀졌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우수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진로지도 경험의 실체를 논의하였으며, 부모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he experience about career guidance of mother who has a academically talented child in Korea. Nine mothers were interviewed and the interview data were analyzed based on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Result has 107 concepts, 44 subcategories and 14 categories. The core category is “The mothers consider their children's characteristics for the children's accomplishment and foster children's self-control and lead their children to desirable object the mothers view”. Implications of the result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KRIVET 직업능력개발연구 10권 3호 바로가기
학술지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786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