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능력개발연구 14권 3호
중소기업 근로자의 일터학습 참여가 직무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Workplace Learning on Employee Competence Improvement i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 저자명
- 박윤희 최우재
- 분류정보
- 직업능력개발연구(14-03-09)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1.12.31
- 등록일
- 2011.12.31
본 연구는 중소기업에서 근로자들의 일터학습 참여가 직무능력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 개인특성 및 학습지원환경이 일터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중소기업을 업종, 규모, 지역에 따라 표집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중소기업 근로자 497명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특성과 학습지원환경은 근로자들의 일터학습 참여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일터학습 참여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직무능력향상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의 학습지원환경이 근로자 일터학습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은 개인특성이 일터학습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보다 큰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직무능력은 구조화되고 계획화된 교육훈련 참여와 동료 및 선후배 등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에 의해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pursue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workplace learning on employee competence improvement, and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supportive learning environment on workplace learning. This study employed a set of sample collected from 497 employees through a proportional stratified sampling. The results showed that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supportive learning environment have significantly positive impact on workplace learning, and workplace learning has significant and positive impact on employee competence improvement. It is found that employee competence can be improved by workplace learning such as planned and structured programs as well as social interactions and self-initiated learning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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