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와 각국의 기업 및 학계에서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연구 및 지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이러한 경향은 인류사회의 발전이 오늘에 이르러 사회경제활동에서의 모든 경쟁이 결국은 인적자원,특히 인재의 경쟁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이제 경제성장의 원동력은 인력자본의 내적인 축적과 성장으로 귀결된다.사실상 인적자원이란 특수한 자본성 자원이라고 볼 수 있는데,이 같은 자원에 대한 개발과 효과적인 이용은 사회의 부를 쌓아 올리는 참된 원천이 되고,사회경제 발전의 시발점과 귀착점이 됨은 물론 나라를 부강시키는 근본이 된다고 볼 수 있다.결국 인적자원개발은 인류 발전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 되는 것이다.
중국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기에 처해 있는 개발도상국으로서 경제발전을 일정수준의 궤도에서 운영하기 위해 선진적인 관리사상과 이론을 받아들여 새로운 경제체제와 성장방식을 도입하고 있다.그러나 중국의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서 인적자원의 관리와 개발은 아직 취약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그것은 중국이 13억 인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인재의 부족을 절실히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배경을 인식하면서 중국 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들이 무엇이며, 또한 그것을 풀어나가기 위한 중국 당국의 노력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