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향지

직업과 인력개발 4권 6호

[현장동향] 교과서 체제에 대한 현장의 요구

저자명
김선태
분류정보
직업과 인력개발(04-06-07)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1.12.31
등록일
2001.12.31
 최근 ICT 발달, 개인의 요구 및 특성 다양화, 교수-학습 환경의 변화 등 직업교육환경변화에 따라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과서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이러한 환경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강의 중심의 교수 방법에서 탈피하여 프로젝트식 수업, 소규모 집단 학습, 모듈화 된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 운영을 시도하고 있다. 교과서의 체제에 있어서도, 학생의 동기 유발 및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교과서의 시각화 문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체제 등 교과서 체제에 대한 새로운 요구들이 나타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직업교육환경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모듈식 교재 체제 개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KRIVET 직업과 인력개발 4권 6호 바로가기
동향지 콘텐츠 문의처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3639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5193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