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년제 대학 진로지도의 필요성
가. 국가 인적자원개발·활용을 지원하는 매개 역할
나. 개인의 진로개발을 지원하는 교육적 역할
다. 외부환경에 적극 대처하는 대학 기능의 변화를 지원하는 역할
2. 4년제 대학 진로지도의 문제점
가. 학생스스로의 진로개발역량 부족
나. 대학 내 진로지도의 제한적 이해
다. 효과적 진로지도를 위한 예산 및 인력 투자 부족
라.‘ 진로지도’수행기관의역할중첩및연계활동부족
마. 대학-기업 간 의사소통 및 조정기능 부재
바. 단기적 업적 평가 및 실적위주의 업무처리로 대학 내 '진로지도' 전문성 및 연속성 상실
3. 대학의 자율적 핵심 대응 방안
가. 대학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지도의 체계화·차별화·연속화
나. 대학 진로지도서비스 기관간 효율적 연계를 통한 질적 진로지도서비스 강화
4. 정부의 5대 핵심 정책 방안
가. 초·중등단계 진로지도 강화를 위한 법령의 재정비
나. 질적 '진로지도'서비스에 기초한 대학평가 내실화 강화
다. 교육인적자원부와 노동부가 연계된 대학 진로지도 전문가 양성 제도 실시
라. 자율적으로 진로지도 질적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학교의 우수사례 발굴 및 홍보
마. 진로지도의 수요자 및 공급자 역할을 함께 하는 기업에 인센티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