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향지

직업교육훈련 1권 1호

[연구보고서 소개] 국가기술자격취득에 따른 학점인정 방안연구

저자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분류정보
직업교육훈련(01-01-16)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1998.09.30
등록일
1998.09.30
 향후 사회에서는 전문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었음을 공식으로 인정받는 자격증을 학점으로 평가·인정해 줌으로써 학습과 일의 세계를 통합시키고 자격과 학력간의 연계를 강화시켜 주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제도 도입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국가적으로 공인된 자격을 취귿하거나 시험에 합격한 자는 그 자격 및 시험의 내용에 따라 소정의 학점을 인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격취득이 학력 또는 학위의 취득과 연계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른 실천 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먼저, 주요 선진국에서 성인의 학습 결과를 대학 수준의 학점 및 학려긍로 인정해 주는 각종 제도의 운영 실태와 발전 동향을 분석한 후, 이어서 우리에게 제공하는 시사점을 도출과 함께 학점은행제의 운영원리를 분석하여 자격 취득자에 대한 학점 인정 방안을 개발하였다.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KRIVET 직업교육훈련 1권 1호 바로가기
동향지 콘텐츠 문의처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3639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5193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