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범 운영되고 있는 우리 나라의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간 연계교육은 고등학교에서 직업교육을 이수하는 학생들 중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고등교육 기관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연계 통보를 마련해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특히 학생들이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연계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대학 진학 기회 보장과 함께 중견 기술자의 자질을 갖추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어 취업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앞으로도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전문대학 진학률과 연계교육에 참여하는 학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시범운영되었거나 현재 시범 운영중인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간 연계교육의 운영 실태를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하여 연계교육의 운영 방향이 도출되어야 한다. 아울서 시범운영 학교는 물론 연계교육을 시도하는 일반 학교들이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는 연계교육 운영체제와 체계적인 연계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 수립되고 그에 따른 운영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간 연계교육의 운영실태를 분석하여 체계적인 연계교육 운영체제와 연계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