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은 최근 교육정책에서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유네스코나 OECD 등 국제기구 등의 교육정책에서도 평생학습이 화두가 되고 있다. 평생학습이 이처럼 국제적으로 핵심적인 정책목표중의 하나가 된 이면에는 경제적인 성장, 그리고 급속한 기술 변화와 함께 사회적 통합과 취업능력제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이 그 주요 이유로 볼 수 있다.
호주의 평생학습의 경우, 근로자의 기술의 숙련과 취업능력제고라는데 그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또한 호주의 평생학습제도의 중점은 학생들이 교육제도 내에서 그리고 교육으로부터 노동시장으로 순조롭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다. 호주의 교육훈련제도는 다양하지만 이와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특히 직업교육훈련(VET) 영역으로 볼 수 있다.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영역은 학교교육을 이수한 후, 또는 학교교육을 이수하는 동안에 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도제제도나 훈련생제도 등을 통해 피고용자의 형태로도 이수가 가능하다. 그리고, 호주의 직업교육훈련(VET)제도의 특수성은 이수자에게 졸업증, 자격증, 학위 등 국가 전체에서 통용되는 여러 가지의 자격을 부여한다는 점이다.
호주의 직업교육훈련 영역에서 제공되는 자격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호주의 자격제도(Australian Qualification Framework:AQF)와 국가 훈련제도(National Training Framework:NTF)로서 이 논문은 호주가 호주 국민의 능력개발과 다양한 학습경로의 개척을 위해 도입한 이 두 가지 제도에 관해 주로 설명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