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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직업과 인력개발 6권 5호

[특집] 교육인적자원부의 평생학습 지원정책

저자명
노진영
분류정보
직업과 인력개발(6권 5호)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03.10.30
등록일
2003.10.30
  ‘사람과 지식’이 핵심인 지식기반사회는 학습의양이 개인의 삶의 질 및 국가 경쟁력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특성을 가진 사회이다. 지식의 창출·유통·소비를 본업으로 하는 지식 근로자, 즉 양질의 인적자원에 의존하는 사회이므로 생애에 걸친 인적자원개발이 요구된다. 지식의 증가와 그 유통주기의 단축, 평균 수명의 증가, 직업 구조의 변화 등은 기존의 정규 교육을 통해 획득한 지식의 내용이 평생 직업을 보장해 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보다는 학습자에 의해 구성되고 사람과 조직에 의해 체화된 지식과 수행 능력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전 생애에 걸쳐 자신의 경험을 구성해 가는 평생학습은 필연적이다. 즉 학습( l e a r n i n g )을 최우선적으로 경제적 재화 생산의맥락 위에 위치시키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0 0 1년 1 2월에 발표된「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은 향후 5년 간 정부가 추진할 정책 분야를 4대 영역, 16개 분야로 설정하고 국가인적자원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있다.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우리 부에서는 이와 연계한 평생학습분야의 구체적 실행 계획, “평생학습진흥종합계획”( 2 0 0 2 )을 수립하여 국가인적자원개발의 촉진 전략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우리 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지원정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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