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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THE HRD REVIEW 8권 2호

[인적자원개발 동향 | 해외 동향] OECD 국가들의 저학력 ·저숙련 계층을 위한 성인학습의 과제

저자명
정형우 나영선
분류정보
THE HRD REVIEW(08-02-1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05.06.30
등록일
2005.06.30
OECD와 스웨덴 교육·연구·문화부는 2005. 3.10~11, 2일에 걸쳐 스웨덴 말모(Malmo)에서 성인학습 증진(Promoting Adult Learning)이라는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하였는바, 이 글에서는 주요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OECD 교육국 및 고용노동사회국 주관으로 성인학습에 관한 Thematic Review가 1999년부터 2004년까지 5년간 진행되었는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캐나다, 멕시코, 스위스, 영국,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스페인, 포르투갈, 헝가리, 폴란드 등 17개국이 참여하였다. 동 국제회의는 특히 저학력·저숙련 계층의 성인학습을 중심으로 진행된 제2차 Thematic Review의 최종 산출물이기도 한다. 이 작업을 통해 세계화 및 고령화라는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여 지속적 직업능력개발이 근로자의 부가가치와 생산성을 높이고 변화된 환경에 탄력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지름길이라는 점에 각 회원국간 인식을 공유하였다. 제2차 Thematic Review에서는 노동시장 한계계층인 저학력, 저숙련자에 대한 평생학습을핵심적인 정책 의제로 채택하였으며, 실제로 이러한 취약계층 직업능력개발을 통해 전반적인 경제적 성과도 달성하였음을 보여주는 평가결과도 제시되었다.

제2차 Thematic Review의 주요 발견사항
성인학습의 현황, 목표와 방법론
북구 국가들의 성인학습 정책사례
시사점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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