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향지

THE HRD REVIEW 12권 1호

주요국의 직업교육 동향

저자명
송창용 김민경
분류정보
THE HRD REVIEW(12-01-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09.03.31
등록일
2009.03.31
  후기 중등교육(고등학교 단계)은 교육체제 내에서 양성할 인재상과 교육과정 등에 각국 정부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등교육은 학문 중심의 일반계 교육과정과 취업 세계로의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직업교육 과정이 혼재되어 운영하고 있음.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중등단계의 직업교육에서 제기되고 있는 쟁점(교육체제, 직업교육경로, 정부의 역할과 사회적 파트너쉽, 직업교육과 자격·훈련과의 연계들을 해외사례를 통해 비교 분석하여 이후 방향들을 모색해보고자 함.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주요 나라에서 중등단계의 직업교육은 직업인의 소양을 강조하는 인문교육과의 통합으로 가고 있음.
· 전문직업교육에 대한 강조는 중등이후의 고등교육 단계로 상향 이동 추세
· 단기 고등교육의 직업교육체제는 다양화되고 있으며, 직장인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직업교육도 활성화되고 있음(학위과정, 비학위과정, 전일제와 정시제 등).


Ⅰ. 서론

Ⅱ. 직업교육의 쟁점별 비교
   1. 교육체제
   2. 직업교육경로: 일원화와 이원화 경로 비교
   3. 정부의 역할과 사회적 파트너십
   4. 직업훈련 및 자격과의 연관성

Ⅲ. 각국 교육단계 직업교육의 특징 정리
   1. 미국
   2. 독일
   3. 호주
   4. 스웨덴
   5. 일본

Ⅳ. 시사점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KRIVET THE HRD REVIEW 12권 1호 바로가기
동향지 콘텐츠 문의처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3639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5193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