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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THE HRD REVIEW 12권 3호

녹색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저자명
임언
분류정보
THE HRD REVIEW(12-03-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09.09.30
등록일
2009.09.30
○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녹색 산업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은 녹색 경제 체제의 유지와 발전을 위한 관건임.

○ 녹색 진로교육은 “녹색 역량” 교육과 “진로개발 역량” 교육이 교차되는 지점에서 일어남.
  - 녹색 역량은 학생들이 녹색 시대의 도래를 이해하고,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에 실천적으로 기여하고자하는 지식, 태도, 스킬, 가치관을 의미하며, 진로개발 역량은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 계획, 준비하는 역량임.
  - 청소년들이 녹색 직업에 관심을 가지며, 그러한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추려는 의지를 갖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것이 녹색 진로교육임.

○ 본고에서는 녹색 성장의 기초로서 녹색 진로교육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검토함.
  - 녹색 진로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녹색 가치관에 바탕을 둔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과통합적인 접근 및 녹색 직업과 녹색 교육 기회를 안내하는 정보 체계가 필요함.


Ⅰ. 왜 녹색 진로교육을 말하는가?

Ⅱ. 녹색 경제 체제에서의 일자리 변화

Ⅲ. 녹색 역량, 진로개발 역량, 녹색 진로교육

Ⅳ. 녹색 진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Ⅴ. 녹색 가치에 기초한 녹색 진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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