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세계 각국에서 고등교육이 양적으로 팽창하는 가운데, 직업교육의 중심축이 중등교육에서 고등교육으로 옮겨지고 있음.
- 우리나라의 직업계 고교 입학생 비율은 1990년 35.5%에서 2005년 28.5%, 2008년 25.6%로 지속적으로 감소함.
○ 환경 변화에 맞게 직업교육의 축을 고등교육으로 옮기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는 주장과 고교 단계에서의 실질적 직업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 차가 존재 함.
○ 우리나라 직업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바르게 설정하기 위해 현장성 높은 직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들의 사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 이에 본고에서는 직업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연속기획으로 먼저 이번 호에서 북유럽 국가들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직업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 이어지는 13-7호에서는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의 고교단계 직업교육 체제를 검토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직업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Ⅰ. 서론
Ⅱ. 북유럽의 사회문화적 배경
1. 북유럽 국가들은 인구가 작고 경제 규모가 작지만 강한 경제성장과 복지를 동시에 실현한 강소국가들임.
2. 북유럽 국가들은 시장경제의 기본 구조를 인정하는 가운데 평등을 최우선 가치로 존중하는 사회주의적 이상을 민주적이며 합법적으로 실현하고자 노력해 옴.
3. 북유럽 국가에서는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을 통해 노동력 유연성을 강화하는 한편, 적절한 실업급여 제공 등 소극적 노동시장 정책을 통하여 안정성을 제고하고 있음.
4. 협력적 노사관계에 바탕을 둔 파트너십이 사회의 주요 이슈를 다루는 모든 국면에서 일관되게 작용하고 있음.
Ⅲ. OECD 통계로 본 북유럽의 직업교육 현황
1. 교육비 투자 및 고등교육 진학률
가. GDP 대비 교육비 비율
나. 대학 및 전문대학 입학률
다. 정규 교육 참여 비율
라. 국제학업성취도비교(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2. OECD 국가의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참여율
가. 고교 단계 직업교육의 비중
나. 고교 단계 직업교육의 국가별 유형
1) 일반계 프로그램과 직업계 프로그램의 구분 기준
2) 학교기반 직업교육 vs 혼합형 직업교육
3) 국가별 유형 구분: 일반계중심형, 학교기반 직업교육형, 도제식 직업교육형
4) 북유럽 국가의 특징
3. OECD 국가의 진로교육 실태
가. OECD 국가별 진로관련 경험 비율
나. 학교 진로교육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