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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THE HRD REVIEW 13권 2호

북유럽의 직업교육Ⅱ: 북유럽의 직업교육의 시사점

저자명
임언 이영현 최지희 옥준필
분류정보
THE HRD REVIEW(13-02-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10.07.16
등록일
2010.07.16
○ 본고에서는 직업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모색을 위한 연속기획의 일환으로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의 고교단계 직업교육 체제를 검토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직업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 지난 13-6호에서는 북유럽 국가 직업교육의 맥락을 이루는 사회문화적 배경과 직업교육의 통계적 현황을 살펴보았음.

○ 북유럽 직업교육 훈련의 주요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
  - 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의 전적인 지원, 중앙과 지역의 역할 분담, 지역의 높은 자율성, 사회적 파트너의 주도적 참여 속에 높은 현장성, 도제훈련의 강조, 체계적인 질관리, 개인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선택, 유연한 제도, 제 2의 기회가 열린 유연한 체제, 높은 직업교육 참여, 교과통합 및 체험 중심, 개별화된 진로지도

○ 직업교육의 현장성을 높이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북유럽 제도가 주는 시사점으로 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확대, 산업체와의 파트너십 구축, 직업교육의 현장성 제고, 지역의 자율권 확대와 중앙의 적극적 지원, 질 관리 체제를 강화, 기초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체험 중심의 대안적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을 보장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구축, 노동시장의 관행을 직무능력 중심으로 변화할 필요성을 제시


Ⅰ. 서론

Ⅱ. 북유럽 4개국 직업교육의 특징
   1. 국가가 전적으로 지원하는 직업교육훈련
   2. 중앙과 지방의 역할 분담, 지역의 높은 자율성
   3. 사회적 파트너의 주도적 참여, 현장성 높은 직업교육
   4. 도제훈련 강조
   5. 체계적인 질 관리
   6.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
   7. 진로변경이 용이한 유연한 제도
   8. 제 2의 기회가 열린 유연한 체제
   9. 높은 직업교육 참여율, 상대적으로 낮은 스티그마
   10. 교과통합, 체험중심, 개별화된 진로지도

Ⅲ. 북유럽 사례가 주는 시사점
   1. 시사점 도출의 기본전제
   2. 정책적 시사점
     가. 직업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확대
     나. 산업체와의 파트너십 구축
     다. 직업교육의 현장성 제고
     라. 지역의 자율권 확대와 중앙의 적극적 지원
     마. 질 관리 체제 강화
     바. 기초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체험 중심의 대안적 프로그램 제공
     사.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을 보장하는 유연한 시스템 구축
     아. 직무능력 중심으로 노동시장의 관행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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