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교육의 활성화와 전문계고등학교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양성 및 향상 단계에서 질적인 개혁에 기초하여 직업교육 교원의 전문성과 현장을 담보하는 역량을 강화해야 함.
- 이를 위해 산업 현장성을 강조하는 교원 양성의 운영, 미래의 직업 세계 변화와 특성화 교육을 위한 교원 수급 체제의 구비, 다양한 향상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 기존의 직업교육 교원 양성과 관리 체제를 정비하는 것이 선결 과제임.
○ 전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직업 교육 교원은 산업 현장의 기술 수준의 변화를 비롯하여 사회적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야 함.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의 역량 강화의 문제는 교직 입직 이전의 양성단계와 입직 이후의 연수단계의 측면에서 적절하게 해결해야 함.
-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의 전문성이 새롭게 재 정의되고, 이에 따라 책무성이 확대되어야 함. 또,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의 전문성 강화와 책무성 확대의 차원에서 교원 선발과 임용 시험 제도의 개선이 논의되어야 함.
○ 이에 본고에서는 주요국 직업교육 교원의 표준화된 직무 역량 기준과 이를 강화하기 위한 양성 단계 교육, 현직연수교육 및 역량 강화 정책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직업교육 교원의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Ⅰ. 문제제기
Ⅱ. 직업교육 교원의 현황과 문제점
Ⅲ. 주요국 직업교육 교원 역량 강화 실태
1. 직업교육 교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 기준
2. 직업교육 교원 양성 시스템 실태
3. 직업교육 교원 연수 시스템 실태
4. 직업교육 교원에 대한 역량 강화 정책
5. 시사점
Ⅳ. 직업교육 교원에 대한 역량 강화 방안
1. 전문계 고등학교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표준화 작업
2. 교원 양성 교육 시스템 개선
3. 교원 현직 교육 시스템 개선
4. 전문계고 전문 교과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식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