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들의 취업의 어려움에 따라 4년제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졸업한 이후 취업을 위해 전문대학이나 폴리텍 대학을 다시 다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대학교육과 직업이 괴리되는 현실에서 나온 현상이라 할 수 있음.
○ 이제까지 폴리텍과 전문대학에 재입학한 학생에 대하여 규모만 밝혀졌을 뿐 그 주체인 폴리텍 학생이나 전문대학생에 대한 정보는 자세하게 발표된 바 없다. 따라서 대학졸업자의 폴리텍과 전문대학 과정으로의 유턴 선택이 대졸 청년 노동시장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지 분석할 필요가 있음.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폴리텍이나 전문대학으로 유턴한 학생들의 실제 선택과정과 입학 후의 적응과정 등을 심층 조사하여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턴 학생을 실제로 교육하는 폴리텍과 전문대학 교수들이 인식하는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다음의 정책과제를 도출하였음.
- 재입학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한 실무위주의 맞춤형 직업교육과 진로상담 및 취업정보 제공
- 재입학 학생들이 4년제 대학에서 배운 과목에 대한 인정 학점 범위 확대
- 재입학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및 심리적 문제 등의 극복을 위한 생활 지도
Ⅰ. 서론
Ⅱ. 대졸 미취업자 현황
Ⅲ. 대졸 미취업자의 직업 관련 재교육 선택
1. 대졸 미취업자의 직업교육훈련기관 선택현황
2. 대졸 미취업자 중 폴리텍과 전문대학으로 재입학자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결과(2010)
가. 일반현황
나. 폴리텍이나 전문대학 입학 이전의 직업활동
다. 폴리텍과 전문대학으로의 입학과정과 대학생활
라. 전문대학 졸업 후 희망진로
Ⅳ. 정책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