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제 제기
Ⅱ. (절대)성취평가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
1. 조사 개요
가. 연구 대상
나. 설문지 개발과 구성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라.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절대)성취평가제의 도입 및 운영에 대한 인식
가. 제도의 개념 및 도입 배경·필요성에 대한 인식
나. (절대)성취평가제 운영에 대한 인식
다. 제도의 기대효과에 대한 인식
3. (절대)성취평가제 운영상의 보완에 대한 인식
가. (절대)성취평가제 운영상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나. (절대)성취평가제 적용 후 효용성에 대한 인식
4. (절대)성취평가제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Ⅲ. 성취평가제 안착 방안
1. SWOT 분석 결과
2. 주요 이슈별 해결 방안 제시
가. 성적 부풀리기로 인한 평가의 관대화 경향 억제 방안
나. (절대)성취평가제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향상 방안
다. (절대)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교사의 업무 과중 해결 방안
라. (절대)성취평가제의 효율적인 학교 적용 방안
마. (절대)성취평가제의 효율적인 산업체 적용 방안
Ⅳ. 성취평가제의 효율적 적용을 위한 정책 제언
1. 성적 부풀리기 대응 방안
2. 성취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 방안
3. (절대)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교사의 업무 과중 해결 방안
4. (절대)성취평가제의 효율적인 적용 방안
가. 학교 적용 방안
나. (절대)성취평가제의 산업체 적용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