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RD REVIEW 15권 4호
[이슈 분석] 마이스터고·특성화고 교육과정 자율운영 확대 및 내실화
- 저자명
- 박동열 김민규
- 분류정보
- THE HRD REVIEW(15-04-03)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12.09.24
- 등록일
- 2012.09.24
Ⅰ. 배경 및 문제점 Ⅱ. 조사 분석 결과 1. 설문조사 개요 2. 설문조사 결과 가. 현재 교육과정 편성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나.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의 개편 방향에 대한 의견 1) 전문교과의 NCS로의 개편에 관한 의견 2) 기초수준의 보통교과 개설에 관한 의견 다. 학사운영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 1) 집중이수제의 문제점 2) 학점제·무학년제 도입 시 예상되는 문제점 3) 다학기제와 수업연한 단축에 대한 의견 Ⅲ. 마이스터고·특성화고 교육과정 자율운영 확대 및 내실화 방안 제안 1. 단위 학교의 실질적 선택권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제안 2. 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 단계에서의 자율화 및 체계화 추진을 취한 지원 인프라 구축 제안 3. NCS에 기반하여 산업계 현장과 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 제안 4. 과정 이수형 자격의 효용성을 전제로 한 자격 검정 기준과 정규 교육과정 간의 연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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