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향지

THE HRD REVIEW 16권 2호

[이슈분석]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 도입을 위한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주요 특징 분석

저자명
김나라
분류정보
THE HRD REVIEW(16-02-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13.03.25
등록일
2013.03.25
Ⅰ.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주요 특징
   1.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도입 배경과 발달
   2.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의 운영과 전담인력
   3. 전환학년제의 개별화(domestication)
   4. 전환학년제 성공 요인과 실패 요인
   5. 전환학년제의 교육적 효과

Ⅱ.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 운영의 기본 방향
   1. 한국 진로교육의 특수성
   2.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의 정의
   3.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의 기본 방향
     가.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 교육 비전 및 목표
     나.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의 적용 시기 및 적용 기간
        1)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의 적용 시기
        2)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의 적용 기간
     다.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 운영 전략
        1) 단위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화와 다양화 강조
        2) 학생의 진로 중심 교육과정 실현
        3) 정규-비정규 교육과정의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라.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 운영 기본 방향
        1) 학생들의 진로요구에 적합한 진로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2) 기본과목·교양과목·진로특성화과목의 교육과정 운영
        3) 학생 개인의 진로개발 수준 차이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 및 보충·심화 과정 운영
        4)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시도와 새로운 무시험 평가체제 시행
        5) 정규 교육과정 안에서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편성 및 운영
        6) 방과 후 및 방학 중 직장(일터)체험 강조

Ⅲ.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 운영을 위한 정책 과제
   1. 학점제 및 무학년제, 블록타임제 등의 새로운 전환 시도
   2. 학생의 '진로' 중심 학교 운영 체제
   3. 교사·학생·학부모·산업체의 참여와 소통 확대
   4. 법적 근거에 기초한 한국형 진로탐색학년제 운영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KRIVET THE HRD REVIEW 16권 2호 바로가기
동향지 콘텐츠 문의처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3639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5193

사이트맵